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익살과 근엄 사이, 나한 상세페이지

익살과 근엄 사이, 나한작품 소개

<익살과 근엄 사이, 나한> 501번째 나한 찾기

순진무구하게 코를 후비고 귀를 파고 이마를 긁적인다. 물가에서 수건으로 목욕도 한다. 짜증 난 듯 미간도 찌푸리고 호기심 가득한 표정으로 누군가와 이야기도 나눈다. 간혹 무서운 표정으로 쏘아 보거나 고요하게 선정에 들기도 한다. 익살스럽고 근엄한 나한이다.

나한은 아라한의 준말이다. 붓다의 제자 중 최고의 경지에 이른 수행자가 아라한이다. 대승불교에서 아라한은 자리(自利)와 이타(利他)까지 추구하는 존재, 나한이 된다. 미래불인 미륵이 올 때까지 불법(佛法)을 보호하며, 세계에 이로움을 주는 신앙의 대상이 됐다.

이다음 이상적인 수행자이자 이타를 추구하는 이는 어떤 모습일까? 우리의 고통 지우고 행복 주려는 나한, 다음은 어디 있을까? 501번째 나한을 찾아본다.


저자 소개

강대현
위덕대 대학원에서 동아시아 실담장 관련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초빙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나한의 사지에 대한 일고」, 「조선시대 진언집 실담장의 범자음운 및 사상의 체계」 등 다수의 논문과 『실담자기역해』 등 저술이 있다.

오인 스님
중앙승가대 불교학과 교수. 중앙승가대를 졸업하고 일본 불교대학에서 「동아시아에 있어서 오대산 문수신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앙승가대 비구니수행관장, 동국대 겸임교수, 조계종 교육아사리, 조계종 승가고시 실무위원 등을 지냈다. 현재 전국비구니회 문화부장, 서울시 전통사찰위원, 경북 문화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계미향
「한국고대의 천축구법승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동국대 겸임교수, 동국대 불교학술원 연구원을 지냈다. 천축구법승과 중국구법승 등 고대 스님들의 대외 교류사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김기종
전북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동국대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고전문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려대 BK21 한국어문학교육연구단 연구교수와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 HK연구단 연구교수를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불교와 한글: 글로컬리티의 문화사』, 『한국 고전문학과 불교』 등이 있다.

최성렬
조선대 명예교수. 동국대 불교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조선대 인문과학대 철학과 교수와 조선대 고전연구원장, 인문과학대학장, 범한철학회회장, 새한철학회회장 등을 역임했다. 「보조 수심결의 일고찰」, 「원돈성불론의 십신에 대하여」, 「간화결의론의 분석적 연구」 등 30여 편의 논문이 있다.

신광희
중앙승가대 불교학연구원 연구교수. 동국대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한국의 나한도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한국의 나한도』가 있으며 그 외 20여 편의 나한 관련 논문을 썼다.

조정식
동국대 건축공학부 교수. 동국대를 졸업하고 일본 교토대(京都大)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시 문화재위원회 위원이며 한국건축역사학회 부회장을 지냈다. 대한건축학회에서 「경전속에 나타난 탑의 건축적 요소에 관한 연구」 로, 한국건축역사학회에서 「박자청의 궁궐건축 감역 연구」로 논문상을 공동수상했다.

이진경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지식 공동체 ‘수유너머104’에서 연구 활동 중이다. 사회주의 붕괴 이후 근대성에 천착해 『철학과 굴뚝 청소부』를 썼고 『삶을 위한 철학수업』, 『불교를 철학하다』, 『철학의 모험』 등 30여 권의 책을 냈다.

목차

해야 할 바를 다 이룬 사람
성聖과 속俗 잇는 영원한 성자 글. 강대현

십육 혹은 오백, 숫자와 나한
숫자 연결고리는 법法 글. 오인 스님 사진. 유동영

오백나한이 된 신라승
중국의 존경받는 나한 무루·무상·오진 글. 계미향

진묵의 설화 속으로
주장자로 야단도 맞고 민중의 소원 듣고 글. 김기종 사진. 유동영

우리는 왜 당신에게 기도하나
중생 이롭게 하는 복전福田 글. 최성렬 사진. 유동영

면면히 이어지는 나한신앙
일진 스님에게 듣는 ‘오백나한 백일기도’ 43년 글. 허진 사진. 유동영

나한도·나한상 깊이 읽기
호랑이 끼고 앉거나 등 긁고 코를 후비거나 글·사진. 신광희

그곳에 가면 나한이 있다
신의 집과 인간의 집, 화려함과 단순함의 경계 글. 조정식 사진. 유동영

우리 얼굴로 다시 태어난 나한
미켈란젤로도 만들지 못한 3등신의 미소 글. 이진경 사진. 국립춘천박물관

나한을 되살린 불심
창령사 터 오백나한, 처음 발견한 부부의 희로애락 글. 송희원 사진. 정승채

나한 명당 순례
지친 마음에 쉼표 찍어줄 나한기도도량 정리. 편집팀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불교 컬렉션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