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모양순 할매 쫓아내기 상세페이지

모양순 할매 쫓아내기작품 소개

<모양순 할매 쫓아내기> 『모양순 할매 쫓아내기』는 바쁜 엄마와 자유분방한 아빠 아래 자란 탓에 고집불통에 자기중심적인 태범이와 입주 도우미로 들어온 모양순 할매가 벌이는 힘겨루기를 유쾌하면서도 세심하게 그린 동화이다. 이야기 내내 건강한 식습관과 기본적인 생활 규칙 등을 지키게 하려는 모양순 할매와 할매의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거부하는 태범이의 갈등은 반복된다.


출판사 서평

“할매를 꼭 쫓아내고 말 테야!” VS “네놈 버릇 고치기 전까진 절대로 못 나간다!”
고집불통 태범이와 꼬장꼬장 도우미 할매의 티격태격 한판 승부!

편식쟁이, 고집쟁이, 버르장머리 없는 제멋대로 대장군들 모두 집합!
결코 만만치 않은 훈육 전문 도우미 할매가 떴다!

가정은 인간이 사회에 나가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규칙과 사회성을 가장 먼저 배우는 공간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하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에 반해 가족 형태는 단순해지다 보니 가정의 역할과 가치관 또한 변하고 있다.
핵가족과 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현대의 바쁜 부모들에게 아이를 양육할 시간은 턱없이 부족하다. 그래서 가정의 역할을 어린이집, 유아원, 학원과 같은 기관이나 아이를 봐 주는 가정부나 입주 도우미를 고용해 양육과 가사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방식으로 분담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들이 아이들을 엄격하게 훈육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요즘 부모들이 아이를 엄격하게 통제하고 집단 안에서 조화를 강조하기보다는 자녀의 자신감과 개성을 살리는 것을 더 중요시하기 때문에 아이를 자기중심적이고 자유분방하게 키우기 십상이다.
맞벌이 가정이 아닌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앞으로 닥칠 경쟁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아이가 커갈수록 지식 교육을 우선으로 하고 조기 교육 열풍으로 교육 시작 연령이 낮아지기 때문에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할 기본적인 심성 교육과 올바른 생활습관 등을 훈련시킬 시간은 충분하지가 않다.
『모양순 할매 쫓아내기』는 이처럼 바쁜 엄마와 자유분방한 아빠 아래 자란 탓에 고집불통에 자기중심적인 태범이와 입주 도우미로 들어온 모양순 할매가 벌이는 힘겨루기를 유쾌하면서도 세심하게 그린 동화이다. 이야기 내내 건강한 식습관과 기본적인 생활 규칙 등을 지키게 하려는 모양순 할매와 할매의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거부하는 태범이의 갈등은 반복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인간이 사회적 동물로 성장하는 데 꼭 필요한 기본적인 규칙과 사회성을 가장 먼저 배우는 공간으로써 가정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한다. 또 할매의 지극한 사랑과 정성을 통해 태범이가 서서히 변하는 모습을 보며 성장의 기쁨과 찡한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울보’를 ‘씨름왕’으로 만든 할매의 훈련법!
자신감과 용기는 올바른 기본 생활 습관에서부터 시작된다!

회사에서 능력을 한껏 인정받는 ‘바빠 엄마’를 둔 태범이는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 공부는 뒷전이고 툭하면 학원을 빼먹기 일쑤다. 또 엄마 대신 태범이를 주로 돌보았던 아빠도 태범이가 집에서는 자유롭고 자신의 뜻대로 하게 둔 탓에 태범이는 훈계할 어른이 없는 집 안에서는 큰소리치고 제멋대로 행동한다. 하지만 규칙이 엄격한 학교에 가면 주눅이 들고 소심해져서 반 아이들 앞에서 말을 더듬기까지 하며 잘 적응하지 못한다. 이런 태범이에게 내린 할매의 특단의 조치는 특별한 것이 아니다. 모양순 할매는 태범이가 이미 어렸을 때부터 집 안의 어른에게 잔소리와 꾸중을 들으며 익혔어야 할 기본 습관들을 다시금 바로 잡아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태범이가 좋아하는 패스트푸드와 기름진 음식들 대신 된장과 야채 위주의 식단을 해 주며 편식이 심한 습관들을 바로잡게 하고, 부모님이 출근하기 전에 깨워 아침인사를 하게 한다. 학원도 꼬박꼬박 빼먹지 않도록 하고 컴퓨터 게임이나 공부도 정해진 시간대로 규칙적으로 하도록 한다. 태범이가 말을 안 듣거나 반항을 할 때면 벌점을 매겨 청국장과 멸치를 갈아 만든 건강식 알알이를 먹게 하는 지혜로운 벌칙을 만들어 받게 한다.
할매가 초지일관 강조하는 올바른 생활 습관이 태범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다. 건강한 식습관은 몸을 건강하게 하고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공부는 놀라운 학습 효과를 보인다. 이런 변화들을 통해 태범이는 집 밖에서도 씩씩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고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용기도 얻는다.
태범이가 ‘울보’에서 ‘씨름왕’으로 바뀌는 과정을 통해 책을 읽는 아이들 또한 자신의 생활습관을 돌아보며 올바른 생활 습관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기본이 되고 가정 안에서도 정해진 규칙을 지키는 훈련이 원만하게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첫걸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제멋대로 장군을 변화시킨 할매의 전통적인 교육법!
몸을 건강하게 하고 마음의 허기를 달래 주는 할매의 따뜻한 사랑이 전해진다!

할매가 태범이에게 잔소리를 하거나 타이르며 덧붙이는 이야기들은 진심어린 걱정과 함께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드는 전통적인 교육 방법을 담고 있다. 된장부꾸미와 고구마를 거부하는 태범이에게 이런 걸 먹어야 몸에 탈이 안 나는 법이라고 말하며 피자보다 더 좋은 음식이라고 권하거나, 게임만 하는 태범이에게 집에서만 놀지 말고 밖에 나가 친구들과 뛰어다니며 놀아야 건강해진다고 타이른다. 또 막무가내로 고집을 피우는 태범이에게 이렇게 너무 형편없이 멋대로 굴면 친구들도 멀리할 거라고 엄포를 둔다거나 공부하기를 싫어할 때에는 고생하는 부모님을 생각해서라도 열심히 공부해야지 않겠냐고 당부한다. 이런 할매의 말 속에서 요즘 아이들에게는 부족한 공동체 의식과 자신만이 아닌 가족과 타인을 생각하는 배려심을 엿볼 수 있다. 할매가 이런 이야기를 하는 순간에는 뚱해 있지만 이런 할매의 가르침은 집에서만 큰소리치는 마당 장군 태범이를 서서히 변화시킨다.
무엇보다 할매가 준 가장 큰 가르침은 때로는 엄하지만 마치 친할머니처럼 지극정성으로 태범이의 부족한 부분을 보살펴주고 보듬어주는 가족의 소중함을 알게 하는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반찬은 가족이 한데 둘러앉아 서로 얼굴을 쳐다보고 먹는 것이라며 할매가 태범이에게 그런 사람 반찬이 되어 주겠다고 하는 부분은 이 동화가 전하는 가장 큰 주제이다. 할매를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고 자신의 이름처럼 집밖에서도 당당하게 자기 목소리를 낼 줄 아는 ‘커다란 호랭이’로 서서히 변화하는 태범이의 모습을 통해 이 책을 읽는 어린이 모두 몸과 마음이 씩씩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자 프로필

이은재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추계예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학사
  • 데뷔 1995년 MBC 창작동화
  • 수상 1995년 제3회 MBC 창작동화 장편동화부문 대상

2014.12.2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글) 이은재

아동동화작가

짙푸른 바다가 사철 내내 눈부신 강원도 동해에서 태어났습니다. MBC 창작동화 대상을 수상하며 글쓰기를 시작했습니다. 꽃을 가꾸듯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어린 친구들이 행복하게 읽을 수 있는 글을 쓰기 위해 애쓰며 살고 있답니다.
지은 책으로는 『잘못 뽑은 반장』『기차는 바다를 보러 간다』『올 백』『산과 개』 『보금이』 등이 있습니다.

그림/만화 윤희동

한국 일러스트레이션학교(Hills)에서 그림책 공부를 했습니다. 지금은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애니메이션을 가르치면서 움직이는 그림과 정지된 그림 사이에서 재미있게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왜 나만 따라 해!』 『크리스마스 전에 꼭 말해야 해!』 『거짓말은 무거워!』 『내 생애 최고의 캠핑』 『오줌 지도』 등이 있습니다.

목차

바빠 엄마 8
모양순 할매 18
마당 장군과 개코 할매 30
모양순 할매 쫓아내기 42
거짓말 54
모형 구두 66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반찬 78
흔들리는 마음 92
씨름 한판 102
새 별명 118
할매의 비밀 128
‘커다란 호랭이’가 되다 140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