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심리학 개론 상세페이지

자기계발 성공/삶의자세 ,   인문/사회/역사 인문

심리학 개론

심리학의 탄생부터 마음의 치유까지
소장종이책 정가18,000
전자책 정가50%9,000
판매가9,000

심리학 개론작품 소개

<심리학 개론> 심리학의 역사와 인간관계를 움직이는 지혜를 보다

심리학은 신비한 학문이다. 처음에는 철학의 범주에 속해 있다가 19세기로 접어들면서 과학과 만나 독립적인 학문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심리학이 역사를 관통하면서 모습을 바꾸고 새로워진 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을 알기를 멈추지 않은 결과이다. 지혜로운 옛사람들 역시 마음속을 들여다보도록 강조했다.
동양의 사상가 노자는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는 자는 강한 사람이며 남의 마음을 이해하는 자는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하였다. 자신과 타인의 마음을 이해할수록 지혜는 깊어지고 통솔력과 인내력 역시 강해져 성공과 행복에 보다 가까이 갈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가족, 연인, 친구, 직장에서의 상사와 동료 등 여러 사람과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으며 사회에서 살아간다. 자신의 마음을 알고자 하며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여 지금보다 행복한 삶을 꿈꾼다. 이 또한 우리가 심리학을 알아야 할 이유이다. 그러나 사람의 마음은 무의식에 감춰진 부분이 많다. 게다가 마음 깊숙한 곳은 남에게 드러내지 않는다. 장식하고, 감추고, 몇 겹으로 감싸서 상대방은 물론 자신 역시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그러한 마음의 실체를 확인하고, 해부하고,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도록 꾸몄다.
『심리학 개론』이라는 이름에 맞게 심리학의 탄생과 각 학자들의 이론을 담고 다양한 분야에 쓰이는 심리학을 담았으며 인간관계에 도움이 되는 심리학,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심리학 등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꾸몄다. 심리학의 전반적인 역사와 지식을 전달하는 이론서의 역할에도 충실하며 실용적인 내용과 재미 역시 놓치지 않는다.


<책 속 한 문 장>

아들러도 융과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프로이트의 심리학 이론에 심취했던 경험이 있다. 그러나 후일 프로이트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으로 선회하였다. 프로이트는 인생을 현재에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원인을 탐색하려는 데 비해 아들러는 원인을 극복하는 인간의 가능성에 기대를 걸면서 미래를 응시하려 했다. 이를테면 과거지향형 대 미래지향형의 대립인 셈이다. 아들러와 프로이트는 이론을 떠나 인생에 대한 태도 자체가 판이하게 달랐다. 그는 『신경질적인 성격에 관하여』라는 저서에서 인간의 성격이 성적인 것보다는 열등감과 열등감의 보상 과정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사람들은 지배당하는 것보다는 남을 지배하기를 좋아하는 성향이 있다. ‘소의 꼬리보다는 닭의 머리가 낫다’는 생각은 인간이 열등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빚어지는 우월 콤플렉스 때문에 나타난다.
- Chapter 03 심리학의 이론들, 아들러의 이론 - 콤플렉스를 발판으로 삼는다

게슈탈트, 즉 형태심리학파의 학자들은 기존의 요소주의, 구성주의의 심리학에 반대하여 ‘전체는 부분의 합과 다르다’고 주장한다. 여기 한 장의 사진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잔디가 깔려 있는 아름답고 편안해 보이는 정원에 30대쯤 되어 보이는 남자와 여자, 아기가 미소를 머금고 앉아 있다. 이들의 앞에는 테이블 냅킨과 함께 맛있는 음식들이 놓여 있고 오후의 햇살이 내려쬐고 있다. 이 사진을 보면서 그냥 ‘남자와 여자 그리고 아기의 사진이구나’ 하고 생각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 사진은 가족으로 보인다. 그것도 아주 단란한 가족의 모습이다. 맛있는 음식과 따뜻하게 느껴지는 햇살이 함께 있기 때문이다. 남자와 여자, 아기, 음식, 햇살이 각각 있을 때와 달리 그 요소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되면 우리는 그것을 가족으로 인식하고 나아가 그 사진으로부터 사랑이라든가 행복, 편안함 등의 추상적 의미까지 떠올리기도 한다. 전체는 단순한 부분의 합 이상의 새로운 의미가 되는 것이다.
- Chapter 05 사물을 보는 마음의 눈, 전체는 부분의 합이 아니다

성숙설은 공부를 하는 도중에 휴식을 취할 때 그 사이에 머릿속에서 2차 성숙, 즉 복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율적이라는 입장이다. 반응제지설은 학습 과정에서의 부정적인 요인들이 휴식 과정에서 학습 내용보다 빨리 소멸하여 본 학습을 효과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결국 집중 학습의 경우, 주의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가 쉽지 않은 반면 분산 학습 쪽은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터득하는 데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내용이 어렵거나 학습 기간이 긴 것은 분산 학습 쪽이 효율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스포츠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 Chapter 06 학습과 기억의 메커니즘, 단숨에 할 것인가 쉬면서 할 것인가


출판사 서평

심리학, 마음을 움직이다

심리학은 마음에 대한 학문이다. 동양에서는 마음에 심(心)자를 써서 심장(心腸)을 표현했다. 영어에도 심장을 Heart로 부르며 동서양 모두 마음이 심장에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심리학 개론』은 마음은 어디에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다. 고대에서 육체는 유한한 존재이지만 마음은 불멸한 것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마음을 육체보다 높은 가치에 두었다. 초기의 심리학은 철학과 맞닿아 있었고 점차 독립하여 인간의 마음을 과학적으로 파악하려고 했다. 정신 분석과 꿈의 해석의 프로이트, 정신을 의식, 집단 무의식, 개인 무의식으로 구분한 융, 독자적인 체계로 콤플렉스를 분석한 아들러 에릭슨 등 다양한 학자들이 주장하고 발전시켜 온 심리학의 이론을 따라 간다. 그러나 원론적이거나 딱딱한 내용 설명이 아니라 편안히 읽을 수 있게 꾸몄다. 유쾌하게 읽을 수 있지만 내용의 질량은 가볍지 않아 앎의 즐거움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속에 숨겨진 욕구를 확인하다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일상에서 무심코 지나간 일들에도 그 이유가 있다. 말리면 더 하고 싶어지는 행동, 술을 마시면 달라지는 행동 등에도 우리가 몰랐던 이유가 있으며 심리학은 그 이유에서 인간의 감춰진 욕구를 파악한다. 또 일상에서 쉽게 지나친 일들, 매일 보는 텔레비전 광고에 어떤 의미가 숨겨져 있는지, 연예인들의 스캔들에 왜 관심을 갖는지 등 일상생활 속 심리를 읽고 설명한다. 그리하여 자신이 보지 못한 자신을 발견하고 타인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마음과 타인의 마음에 대한 호기심과 의문을 갖고 있다. 심리테스트는 그러한 의문을 풀어 주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이 책은 우리가 자주 하는 나무 그리기나 사람을 그리는 심리테스트들을 소개한다. 겉으로는 읽을 수 없는 심리를 들여다보게 하면서도 심리테스의 이면을 들추어 다양한 각도에서 심리학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인간의 무기력이 왜 생기는지 원인을 예측하고, 희망을 학습하여 무기력을 극복하는 방법, 기억력을 높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 등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들도 소개하고 있다.

일상생활 곳곳이 들어와 있는 심리학들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인간은 단순히 노동을 하고 재화를 얻는 단계를 넘어 인간관계에서 상처받는 개인과 소외된 마음에 관심을 갖는다. 그에 따라 심리학의 필요성이 중요해지고 일상생활에서 심리학이 다양하게 쓰이고 있음을 안다. 하지만 우리가 아는 것보다 심리학은 더욱 더 깊숙하게 들어와 있다. 카운슬링과 힐링으로 상처받은 사람의 내면을 보듬어 주는 심리학만을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사람이 죄를 저지르는 이유를 살펴보는 범죄심리학, 범죄자들의 정신 감정과 재범을 방지하는 재판심리학, 스포츠와 관련된 스포츠심리학, 쾌적한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환경심리학, 재해를 당한 사람의 마음을 돌보는 재해심리학 등 우리의 일상 곳곳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심리학들을 살펴보고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였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전남 순천에서 출생하여 순천고등학교, 중앙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떠났다. 미국에서 직장 생활을 하면서 어학연수를 마치고 귀국하여 출판사, 잡지사 등에서 근무하였다. 이후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였으며 다시 미국으로 건너가 학업과 작가 생활을 병행하고 있다.
번역서로는 『성공한 사람에게 이런 것을 배워야 한다』『무소유의 철학』『누구를 위하여 사랑하는가』『위대한 예술가의 생애』『마법의 거짓말 : 진실보다 유익한 거짓말 심리학』『이렇게 이겨라 : 사람을 움직이는 마음의 리더십』『좋은 인생 좋은 습관』『30대에 다시 읽는 동화 : 안데르센과 그림 형제의 만남』『마흔에 읽는 그림 형제 동화』『심리학이란 무엇인가』 등 다수가 있다. 또한 『독서와 논술』의 주요 집필진으로 참여하였으며 저서로는 『에피소드 세계사』『교양의 즐거움』『이기는 심리학』 등이 있다.

목차

머리글 누구나 마음속에는 무지개가 들어 있다

Chapter 01 심리학의 탄생
Chapter 02 심리학의 이론들
Chapter 03 행동에 숨겨진 욕구
Chapter 04 무지개처럼 변하는 성격
Chapter 05 사물을 보는 마음의 눈
Chapter 06 학습과 기억의 메커니즘
Chapter 07 생활 속 인간의 마음
Chapter 08 즐거운 심리학 개론
Chapter 09 심리 상자 열기
Chapter 10 사람이라면 알아야 할 지식
Chapter 11 정신적 문제의 해결사


리뷰

구매자 별점

3.8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