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컨버전스와 다중 미디어 이용 상세페이지

컨버전스와 다중 미디어 이용작품 소개

<컨버전스와 다중 미디어 이용>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우리 사회의 주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기획한 첫 번째 결과물이다. ‘논문 게재, 세미나 개최, 단행본 발간’이라는 3단계 과정을 거쳐,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다중 미디어 이용에 관한 최신 연구 성과를 묶었다. 질적ㆍ계보학적 접근과 양적·메타분석적 접근을 통해 다중 미디어 이용의 개념과 이론, 방법론을 종합적으로 연구했다.

혼란에 빠진 미디어 지식과 현상을 꿰뚫는 통합적 성찰
디지털, 다매체 다채널,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와 함께 ‘다중 미디어 이용’이 주목받고 있다.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는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등의 이용자를 별개의 집단으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종래의 연구는 개념과 용어의 혼란, 이론적 성찰의 부족, 몰역사성 등 한계를 지닌 것이 사실이다.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에서의 미디어 이용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계보학적 접근을 통해 역사와 맥락을 추적하는 한편, 기존의 관성을 탈피한 새로운 연구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이 그 해답을 제시해 줄 것이다.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의 학술성 강화 3단계 모델로 완성된 첫 번째 기획 도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는 학술지 ≪언론정보연구≫를 통해 우리 사회의 주요 커뮤니케이션 현상 중 하나를 선정하여 심도 있는 학문적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논문 게재 - 세미나 개최 - 단행본 발간’이라는 학술성 강화 3단계 모델을 수립하고 2010년에 발행된 47권부터 이 모델을 적용하여 한국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구조와 동학에 대한 분석 작업을 시작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기획의 첫 번째 결과물로, 다중 미디어 이용에 대한 질적 접근을 통해 이론적 논의의 토대를 마련하고, 여기에서 도출된 통찰을 토대로 종래의 연구를 넘어선 새로운 양적 접근의 방식을 모색하였다. 미디어 컨버전스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라는 원론적인 질문부터 다양한 미디어 기기를 통해 콘텐츠를 선택, 소비하는 구체적인 행위에 이르기까지 컨버전스 시대의 다중 미디어 이용을 둘러싼 물음과 고민을 충실하게 담았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강남준
njkang@snu.ac.kr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다. 저서로 『회귀분석: 기초와 응용』이 있으며,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다채널 시대의 시청행태 분석”, “다매체 수용자 장르선호와 장르이용에 따른 정치사회적 영향에 관한 연구”, “다채널 수용자의 채널소비 집중과 수용자 분극”, “군집분석 방법을 사용한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 분석”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방송매체효과, 연구방법론, 계량분석방법이 주요 연구 분야다.

저자 - 김예란
yeran@kw.ac.kr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다. “‘참여’의 디지털 문화산업적 형성에 관한 연구”와 “디지털시대, 소통의 문화” 등의 논문과 『모바일 소녀@디지털 아시아』(공저) 등의 저서를 출간했다. 주된 연구 분야로서 디지털 환경에서 나타나는 문화와 사회적 현상에 관심을 두고 있다.

저자 - 김은미
eunmee@snu.ac.kr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다. 최근 논문으로는 “부모와 자녀의 인터넷 리터러시의 관계: 인터넷 리터러시는 대물림되는가?”, “The Emerging Mediascape,Same Old Theories?: A Case Study of Online News Diffusion in Korea”(공저) 등이 있다. 미디어의 진화를 중심으로 한 사회문화적 변화를 주요 연구 분야로 하며 최근에는 주로 미디어 이용 행태, 디지털 미디어 이용 효과, 청소년의 디지털 미디어 활용, 문화 콘텐츠의 소비를 주제로 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자 - 심미선
mesun63@sch.ac.kr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 저서로는 『다채널시대 방송편성론』(공저), 『방송미디어의 이해』(공저) 등이 있다. “시청습관의 유형과 시청행위”를 비롯하여 “다매체 시대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에 관한 연구”, “융합환경 하에서의 미디어 이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미디어 이용과 효과,방송편성 등이 주요 연구 분야다.

저자 - 이동후
donghoo@incheon.ac.kr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 Mobile Technologies: From Telecommunication to Media, Urban Communication Reader II 등의 저서에 글을 실었고, 역서는 『미디어 생태학 사상』, 『온라인 커넥션』이 있다. “휴대전화 모바일 인터넷 이용과 공간 경험”, “웹2.0시대의 프라이버시”, “사이버대중으로서의 청년세대에 대한고찰”, “Digital Cameras, Personal Photography and the Reconfiguration of Spatial Experiences”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미디어 생태학, 디지털 미디어 문화 연구등이 주요 연구 분야다

저자 - 이상길
parrhesia@yonsei.ac.kr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다. 저서로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공저), 『근대한국의 일상생활과 미디어』(공저)가 있으며, 역서는 『역사를 어떻게 쓰는가』, 『근대의 사회적 상상』 등이 있다. “미디어 사회문화사-하나의연구 프로그램”,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사를 위하여”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문화이론, 미디어 문화사가 주요 연구 분야다.

저자 - 이재현
leejh@snu.ac.kr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다. 저서로 『인터넷과 사이버사회』,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사회』가 있고, 역서는 『뉴미디어 백과사전』, 『디지털 모자이크』, 『인터넷 연구 방법』이 있으며, 편저는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이 있다. “디지털 에크프라시스”, “인터넷, 전통적 미디어, 그리고 생활시간 패턴”, “DMB의 인터페이스, 시공간성, 그리고 모바일 상호작용”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인터넷, 모바일미디어 등의 디지털미디어와 미디어 수용자 조사 분석이 주요 연구 분야다.

저자 - 임정수
whotalks@swu.ac.kr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교수다. 저서로 『미드: 할리우드 텔레비전 드라마 생산 이야기』, 『영상미디어산업의 이해』, 『디지털미디어와 광고』(공저), 『디지털시대의 미디어산업』, 『디지털시대의 방송편성론』(공저)이 있다. “역대 방송관련법령(1961∼2008)에서 ‘다양’과 ‘선택’의 의미 사용에 관한 연구”, “방송공익의 개념적 파생에 대한 칸트 윤리학적 논의”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콘텐츠 산업과 전략, 방송산업과 정책이 주요 연구 분야다.

저자 - 임종수
jslim123@sejong.ac.kr
세종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 저서로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공저)가 있고, 역서는 『미디어와 일상』(공역)이 있다. “텔레비전 안방문화와 근대적 가정에서 생활하기”, “한국방송의 기원”, “온라인 뉴스양식과 저널리즘의 변화”,“HLKZ-TV, 텔레비전과의 조우”, “디지털 시대의 지식사회학”, “드라마 테마파크활성화에 관한 연구”, “교양 다큐멘터리 콘텐츠의 지속적인 활용방안 연구”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미디어 역사문화연구, 컨버전스 미디어 문화연구, 콘텐츠 연구가주요 연구 분야다.

저자 - 정준희
cheyuny@naver.com
문화부 산하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전문위원, KBS 방송문화연구소 객원연구원이다. 충남대학교와 중앙대학교에서 미디어 이론, 방송이론, 대중문화론, 문화기술론 등을 강의한다. 역서로 『미디어파워』(공역), 『미디어 시스템의 형성과진화』(공역)가 있으며, “영국 독립제작 활성화 정책에 대한 비판적 평가: 기업가정신을 통한 인디의 재구성과 국가 의존적 독립 부문의 형성”, “한국사회 매체체계의 특성: 민주화 이행 모형의 제안” 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커뮤니케이션 제도,공영방송, 문화산업, 매체기술 등에 관심을 갖고 있다.

편자 - 이재현

목차

발간사 | 우리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서론 | 컨버전스 시대, 다중 미디어 이용 연구의 향후 과제ㆍ이재현
다중 미디어 이용을 보는 기존의 관점들
기존 관점들의 한계
새로운 연구의 방향과 과제
이 책의 구성과 내용

1부 질적ㆍ계보학적 접근

1. 컨버전스의 현실화: 다중 미디어 실천에 관한 인간, 문화, 사회적 관점ㆍ정준희ㆍ김예란
모든 것에 대해 말함으로써 아무 것도 말하지 않는 컨버전스
컨버전스 담론의 기존 양상과 미디어 컨버전스 연구 지형
‘현실화’로서의 컨버전스
다중 미디어 이용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 방법론
다중 미디어 이용을 통한 컨버전스의 현실화
컨버전스, 그 숨거나 드러난 끝없는 이야기

2. 제3의 구술성: ‘뉴 뉴미디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양식ㆍ이동후
‘뉴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
구술성, 문자성, 제2의 구술성
‘뉴 뉴미디어’와 제3의 구술성
제3의 구술성과 미디어 이용 양식
커뮤니케이션의 가치에 대한 물음

3. 수용자의 탄생과 경험: 독자, 청취자, 시청자-다중 미디어 시대의 개막에 관한 시론적 연구ㆍ임종수
근대와 수용자의 탄생
수용자에 대한 논의: 서구적 일반론
독자의 탄생: 텍스트 미디어의 경험
청취자의 탄생: 라디오의 경험
시청자의 탄생: 텔레비전의 경험
수용자의 탄생과 다중 미디어 경험

4. 1920∼1930년대 경성의 미디어 공간과 인텔리겐치아: 최승일(崔承一)의 경우ㆍ이상길
‘최승일’이라는 이름
‘신경향파’ 청년 문사
‘변절자’ 혹은 ‘월경자’
경성방송국 문서계원
모데루노로지스트
‘좌파’ 연극인에서 ‘친일파’ 영화인으로
‘그는 거기 없(었)다’

2부 양적ㆍ메타분석적 접근

1. 다중 미디어 이용의 측정과 개념화: 오디언스를 향한 새로운 시선ㆍ강남준ㆍ김은미
다중 미디어 이용은 과연 새로운 현상인가?
구성된 개념으로서의 ‘이용자’
제도화된 오디언스 측정에 따른 개념 구성
다중 미디어 이용자의 개념화
다중 미디어 이용 측정의 방법론적 접근들
오디언스 개념을 찾아서

2. 융합 미디어 환경과 다중 미디어 이용ㆍ심미선
왜 다중 미디어 이용인가?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레퍼토리
미디어 레퍼토리에 대한 이론적 논의
미디어 레퍼토리 측정 방법에 대한 논의
미디어 레퍼토리 연구 결과에 대한 비판적 고찰
스마트 미디어 시대, 레퍼토리 개념은 여전히 유용한가?

3. 다중 미디어 시대의 지상파 콘텐츠 이용 행태ㆍ임정수
아직도 지상파 콘텐츠인가
TV를 떠난 지상파 콘텐츠
이동성과 비선형성의 획득
지상파 콘텐츠 위력의 전이
텔레비전 밖에서의 지상파 콘텐츠 선택과 이용
신구 미디어의 경쟁관계
지상파 콘텐츠의 미래

찾아보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