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운전 배우기 상세페이지

책 소개

<운전 배우기> **<지식을만드는지식 희곡선집>은 인류의 유산으로 남을 만한 작품만을 선정합니다. 오랜 시간 그 작품을 연구한 전문가가 정확한 번역, 전문적인 해설, 풍부한 작가 소개, 친절한 주석을 제공하는 고급 희곡 선집입니다.

**이 작품에서 운전은 인생에 대한 비유다. 릴빗은 펙으로부터 운전을 배우고 그와의 드라이브 길에 진지함과 유머, 춤과 노래, 눈물과 웃음을 함께 섞는다. 조카와 이모부의 이 낯선 ‘러브 스토리’를 작가는 ≪롤리타≫에 대한 오마주라고 말한다.

<운전 배우기>는 릴빗과 펙의 사랑, 릴빗의 성장과 성숙을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운전(driving)은 성, 사랑, 인생에 대한 은유다. 운전은 처음 배울 때 어렵고 서툴고 무섭지만 익숙해지면 아주 쉬워지고 즐거운 것이 된다. 그러나 운전에는 항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릴빗은 펙으로부터 운전을 배우며 차를 다루는 방법을 익혀 가고 남자를 다루는 방법도 익혀 간다. 두 사람은 운전자, 차, 길의 관계처럼 분리될 수 없는 관계가 되지만 가족이기 때문에 분리돼야 하고 이것이 한 사람에게는 비극적인 죽음을 가져온다. 릴빗은 방어 운전을 익힌 것처럼 이 분리에서 살아남아 가족이라는 관계를 선택하고 어린 시절의 사랑과 상처를 극복·치유해 성숙한 성인이 된다.

릴빗은 펙을 더치맨이라고 부른다. 더치맨은 유령선을 타고 바다를 떠돌다 뭍에 올랐을 때 한 여자로부터 진정한 사랑을 받으면 그 유령선에서 내릴 수 있다는, 그래서 자신을 사랑해 줄 그 한 사람의 여자를 찾아 온 바다를 헤매는 북유럽 전설상의 인물이다. 극의 마지막 장면에서 릴빗은 더치맨 펙의 영혼을 차 뒷좌석에 태우고 드라이브를 떠난다.

보글은 <운전 배우기>로 1998년 퓰리처상을 수상함으로써 전국적인 명성을 획득했다. 이 작품은 퓰리처상 외에도 오비상, 수전 블랙번 상, 드라마데스크상, 뉴욕 드라마비평가협회상, 아우터서클상, 로텔상 등을 수상하며 1990년대의 가장 새롭고 탁월한 작품으로 평가받았다.


저자 프로필

폴라 보글 Paula Vogel

  • 국적 미국
  • 출생 1951년 11월 16일
  • 학력 미국 코넬대학교 대학원 영문학 박사
    가톨릭 유니버시티 대학교 학사
  • 경력 예일대학교 드라마학부 극작과 교수
    브라운 대학교 교수
  • 수상 1992년 오비상
    퓰리처 상

2015.03.17.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폴라 보글(Paula Vogel)은 미국 워싱턴 출신으로 1951년생이다. 가톨릭유니버시티대학에서 학부를 마치고 코넬대학에서 영문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영문학과에 가게 된 이유는 예일대학 연극학과에서 낙방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오히려 영문학과에서 문학과 인문학의 기초를 확실하게 닦고 많은 작가들을 공부하게 되어 작가가 되는 데에는 좋은 선택이었다고 보글은 한 인터뷰에서 말한 적이 있다.
보글은 뉴잉글랜드 명문 브라운대학에서 20년간 교수로 있었으며 2008년 이후부터는 예일대학 드라마학부 극작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부임 이후에는 영국의 극작가 톰 스토파드(Tom Stoppard)를 초청하기도 했다. 브라운대학 영문과 대학원 시절, “새 희곡 축제(New Play Festival)”를 만들어 진행하면서 이 프로그램을 미국 내 가장 우수한 희곡 창작 프로그램으로 확립시켰다. 이것은 프로비던스(Providence) 시의 트리니티 극단(Trinity Repertory Company)과 협력한 결과이기도 하다. 당시 이 극단은 오스카 유스티스(Oscar Eustis)라는 연출가가 이끌어 가고 있었는데, 그는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1990년 토니 쿠슈너(Tony Kushner)의 <미국의 천사들(Angels in America)>을 연출한 실력파 연출가다. <미국의 천사들> 역시 동성애와 에이즈를 다룬 작품으로 1993년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보글은 커밍아웃한 동성애자로 브라운대학의 생물학과 교수인 앤 스터링(Ann Sterling)과 결혼 후 아들을 입양해 키우며 동성애 부부로 살고 있다. 보글은 자신의 성적 취향을 일찍부터 알았는데 이러한 성적 취향이 연극계에서는 장애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그 돌파구를 연극에서 찾았다고 밝힌 적이 있다. 그녀는 퓰리처상 수상 당시 첫 레즈비언 수상자라고 언론의 떠들썩한 주목받기도 했다.
보글은 <운전 배우기>로 1998년 퓰리처상을 수상함으로써 전국적인 명성을 획득했다. 이 작품은 퓰리처상 외에도 오비상, 수전 블랙번 상, 드라마데스크상, 뉴욕 드라마비평가협회상, 아우터서클상, 로텔상 등을 수상하며 1990년대의 가장 새롭고 탁월한 작품으로 평가받았다. <운전 배우기>는 <미널라 쌍둥이(Mineola Twins)>라는 또 하나의 희곡과 함께 “유방극(Mammary Plays)”이라는 표제로 출판되었다. 두 작품에서 여성의 가슴이 주요한 극적 요소가 되는데 <운전 배우기>에서는 주인공 릴빗이 아름답고 풍만한 가슴을 가지고 있으며 <미널라 쌍둥이>에서는 두 쌍둥이 자매가 전혀 반대의 유방을 가지고 있다. <미널라 쌍둥이>에서 여주인공 머나(Myrna)와 마이라(Myra)는 한 사람은 풍만한 유방을, 다른 한 사람은 빈약한 유방을 가지고 있는데 이 대조적인 가슴처럼 두 여성의 인생도 정반대로 흘러간다. 두 개의 다른 유방, 다른 인생길을 통해 미국 여성 사회의 변천사가 전개되는 작품이다. 한 배우가 두 쌍둥이 자매 역을 연기한다는 점이 특이하다.
1992년 오비상 수상작인 <볼티모어 왈츠(Baltimore Waltz)>는 에이즈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에이즈로 죽은 자신의 남동생 칼(Carl)을 모델로 했다. 이후 그녀는 매 작품마다 동성애 혐오 정서를 바꾸어 놓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동성애자인 작가 자신의 정체성과 무관하지 않다. 보글의 아버지 돈 보글(Don Vogel)은 인권 운동가인 아들의 죽음을 잊지 않고, 또 다른 에이즈 환자들에게도 도움을 주기 위해 워싱턴에 칼 보글 에이즈 센터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폴라 보글이 즐겨 다루는 주제는 성 남용, 성매매, 가정 폭력, 포르노, 동성애 혐오 등이다. <집으로 가는 긴 크리스마스 여행(The Long Christmas Ride Home)>(2003), <그리고 베이비가 들어와 일곱이 되었어(And Baby Makes Seven)>(1984), <가장 오래된 직업(The Oldest Profession)>(1981)도 이런 주제를 다룬다.
<집으로 가는 긴 크리스마스 여행>은 한 가족이 크리스마스를 지내기 위해 할아버지 집을 방문하는 동안의 이야기를 다룬 블랙코미디로 성, 폭력, 강한 언어가 두드러지며, 일본 분라쿠 인형극 스타일의 실물 크기 인형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베이비가 들어와 일곱이 되었어>는 두 레즈비언 커플과 한 명의 게이가 세 명의 상상의 아이와 한 명의 실제 아이를 양육하는 이야기다. 또 <가장 오래된 직업>은 은퇴한 창녀들의 이야기로 노인 성매매 문제를 다룬다. <뜨겁고 강하게(Hot ‘N’ Throbbing)>(1994)는 가족 부양을 위해 페미니스트 포르노 소설을 쓰는 여주인공과 가정 내 폭력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포르노의 즉각적 효과로 인한 폭력과 살인을 다룬다. <데스데모나, 손수건에 관한 극(Desdemona, A Play about a Handkerchief)>(1979)은 셰익스피어의 <오셀로(Othello)>를 해체해 데스데모나를 베니스 유곽의 창녀로 등장시켜서 여성의 몸에 대한 소유와 권력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있는 작품이다. 2008년 작품인 <남북전쟁 크리스마스: 미국식 뮤지컬을 기념하다(A Civil War Christmas: An American Musical Celebration)>는 1864년 남북전쟁 당시의 크리스마스를 배경으로 역사 속의 미국식 크리스마스를 탐색하고 있는 뮤지컬이다.
보글은 이렇게 각각의 작품마다 그 작품만의 고유한 스토리와 그에 맞는 개성적인 극작 기법을 결합한다. 페미니스트 연극학자인 질 돌런(Jill Dolan)도 보글의 이런 점을 지적하면서 그녀의 상상력과 독창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돌런은 보글 특유의 기법으로, 직접 관객에게 말하기, 일본 분라쿠 인형극의 인형 사용, 불길한 예감을 주는 내레이션, 판타지 장면을 꼽았다. 보글이 즐겨 쓰는 이러한 극작 테크닉은 분라쿠 극의 인형을 사용한다는 것을 제외하고 이미 많은 현대 작가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법으로 영국의 페미니스트 극의 대모(大母)인 카릴 처칠(Caryl Churchill)도 즐겨 쓰는 기법이다. 이런 기법은 사실 브레히트로부터 전수된, 20세기 후반에는 보편화된 서사극적 기법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보글은 극작가이기도 하지만 극작을 가르치는 교수로도 유명하다. 퓰리처상 수상 작가인 닐로 크루즈(Nilo Cruz)와 린 노티지(Lynn Nottage), 수전 블랙번 상 수상자인 브리짓 카펜터(Bridget Carpenter), 오비상 수상자인 애덤 벅(Adam Bock), 머카서 지원금 수상자 사라 럴(Sara Ruhl)도 모두 보글의 브라운대학 시절 “새 희곡 축제” 출신 제자들이다. 그녀의 제자 중, 현재 뉴욕에서 활동 중인 성 노(Sung Rno)가 특히 눈에 띈다. 그는 한국계 작가로 <이상, 열셋까지 세다>라는 작품으로 서울을 방문하기도 했다. 이 작품은 브라운대학에서 워크숍 지도를 맡았던 유명한 연출가 리 브루어(Lee Bruer)의 눈에 띄어 그의 연출로 서울 삼일로 창고극장에서 공연되었다.
2003년부터 미국 대학극 페스티벌 케네디센터는 폴라 보글 상을 만들어 해마다 학생이 쓴 가장 우수한 작품에 이 상을 수여하고 있다. 수상작은 주류에 속하지 않는 주제들을 탐색해야 하고 인내를 고취하며 다양성을 호의적으로 그리는 작품이어야 한다는 조건이다.

역자 - 이지훈
연세대학교 영문학과 졸업 후 미국 뉴욕주립대학교 올버니캠퍼스에서 석사, 동아대학교에서 <King Lear와 Lear의 비교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저서로는 희곡집 ≪기우제≫(평민사, 2006), ≪셰익스피어와 사랑에 빠지다≫(북스힐, 2001, 편저), 역서로는 ≪카릴 처칠 희곡집: 비네가 탐/클라우드 나인≫(평민사, 1997), ≪꾀뜨미네의 사흘≫(일월서각, 1985), ≪벨 자≫(고려원, 1983), 논문에는 <King Lear의 모성 부재>, <‘베니스의 상인’의 시간과 공간>, <죽음과 성의 위장: 마크 트웨인의 발굴 희곡 ‘Is He Dead?’> 등이 있다. 미국 UCLA대학, 브라운대학, 일본 동지사대학에서 방문교수를 지냈으며 현재는 창원대학교 영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기우제>로 1994년 여성 신문사에서 수여하는 희곡 부문 여성문학상 을 수상했고 이후 영미 여성주의 극의 무대화에 주력해 왔다. 카릴 처칠(Caryl Churchill)의 <비네가 탐(Vinegar Tom)>, 팸 젬스(Pam Gems)의 <두자, 피시, 스타스 그리고 비(Dusa Fish Stas and Vi )>, 마리아 아이린 포네스(Maria Irene Fornes)의 <진흙(Mud)>, 자작극 <그 많던 여학생들은 다 어디로 갔나?>, 웬디 케슬먼(Wendy Kessleman)의 <빠뺑 자매는 왜?(My Sister in This House)>를 연출했고 그 외 부조리극으로 해럴드 핀터(Harold Pinter)의 <방(Room)>, 베케트의 <크라프의 마지막 테이프(The Last Tape of Krapp)> 등의 작품을 연출했다.
온라인 웹진 ≪이프≫에 “오토바이를 탄 여교수”라는 필명으로 연극에 관한 칼럼을 쓰고 있으며, 극단 TNT레퍼토리(1982년 창단) 대표로 있다.

목차

나오는 사람들
공연을 위한 노트
뉴욕 공연 노트

운전 배우기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