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일본 명단편선 6 상세페이지

일본 명단편선 6작품 소개

<일본 명단편선 6> 국내 최초로 일본 명작 단편을 인생, 재난, 근대, 동물, 광기, 남녀, 일상, 허무, 구원 등 10개의 주제로 출판했다. 이처럼 일본 문학을 주제별로 10권 발행한 것은 국내 출판에 전례가 없는 일이다. 작품 127편, 작가 42명, 역자 63명이 참여했다.
≪일본 명단편선≫을 기획한 의도는 무엇보다도 국내의 일본 문학 소개가 몇몇 현대 인기 작가의 대중적 작품이나 추리 소설류에 편중되어 있다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느꼈기 때문이다. 우수한 일본 근현대 단편 명작들을 찾아, 전문가에 의한 질 높은 번역과 적절한 작품 해설 및 작가 소개, 풍부한 주석 등을 독자에게 제공해 가벼운 일본 문학을 소비하는 독서 풍조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번 기획의 목표는 이처럼 국내 독자들의 일본 문학에 대한 편식을 일깨우고자 함이 그 첫 번째다. 그리고 19세기 말 메이지 시대의 작품부터 다이쇼 시대와 쇼와 시대 전기, 그리고 전후의 작품까지를 망라함으로써 일본 근현대 문학의 기본 흐름과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체계적 읽기를 지향하는 것이 두 번째다. 저작권 관계로 1960년대 중반까지 생존한 작가를 대상으로 작품을 선정할 수밖에 없었지만 주요 작가들은 다 포함되어 있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다자이 오사무, 사카구치 안고, 다니자키 준이치로, 시마자키 도손 등 한국에 널리 알려진 작가들의 작품 외에 가지이 모토지로, 니이미 난키치, 도쿠다 슈세이, 우메자키 하루오, 하야마 요시키, 히사오 주란 등 다소 생소한 작가들의 명작들도 포함되었다. 일본어와 한국어로 작품을 발표했던 한국 작가 김사량의 작품도 들어 있다.
특히 일본 근현대 문학사에서 위상에 비해 이제까지 국내에서는 접하기 어려웠던 초역 작품들이 여러 편 포함되었다는 것도 커다란 의미를 지닌다. 초역 작품들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한 줌의 흙> · <의혹>, 사카구치 안고의 <죽음과 콧노래> · <진주> · <전쟁과 한 명의 여인>,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증념> 등을 비롯해 이즈미 교카의 <그림책의 봄>, 이시카와 다쿠보쿠의 <두 줄기의 피> 등 20여 편이다.

‘완성도 높은 명단편선’이 되도록 번역은 원문에 충실하되 한국어로 읽히는 가독성을 고려하고, 각주는 간명하며 알기 쉽되 직간접 일본 체험을 반영한다는 ‘문화 번역’을 따랐다. 요즘 일본 문학 작품 번역에 오류가 많고, 쉽게 생략하거나 원문에 없는 어휘를 집어넣어 가독성만을 노리는 세태와는 선을 긋고자 한 것이다.
번역에 참여한 역자들은 대학에서 일본 문학을 전공한 전문가들로서 국내뿐만 아니라 김현준(일본 무사시노대학), 이남금(일본 도쿄세이토쿠대학교) 등 해외 대학에 재직하고 있는 전공자들과 공동 작업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 책의 시리즈


저자 프로필

나쓰메 소세키 Natsume Sōseki

  • 국적 일본
  • 출생-사망 1867년 2월 9일 - 1916년 12월 9일
  • 학력 도쿄제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 경력 도쿄고등사범학교 교수
  • 데뷔 소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2014.10.30.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 1867∼1916) 외.
나쓰메 소세키는 일본 근대의 대표적 소설가이자 문학평론가다.
하이쿠(俳句) 시인 마사오카 시키(正岡子規)와 친교하며 하이쿠도 익혔다. 에도(江戸) 시대 말년, 현재의 도쿄(東京) 신주쿠(新宿)에서 촌장의 막내로 태어나 불우한 유소년 시절을 보냈다. 본명은 나쓰메 긴노스케(夏目金之助).
도쿄대학 영문과 졸업(1893) 후, 고등사범학교 영어 교사로 부임했다. 폐결핵과 신경쇠약을 앓았다. 마쓰야마중학교[1895, 현재 마쓰야마히가시(東)고교]와 구마모토고교(현재, 구마모토대학) 교사로 5년여 근무했다. 영어 교육 연구차 국비로 영국 런던에 2년 정도(1900∼1902) 유학 후, 도쿄제일고등학교와 도쿄대학 영문과 등에서 교편을 잡고 <문학론>, <문학평론> 등을 강의했다.
소설가로 본격 데뷔하게 된 초기 대표작에, 고양이의 눈을 통해 러일 전쟁 당시의 세태를 풍자하여 인기를 모아 일약 국민 작가로서의 입지를 굳힌 ≪나는 고양이다(吾輩は猫である)≫(1905)가 있다. 이 작품은 마사오카 시키의 뒤를 이어 편집을 맡은 다카하마 교시(高濱虚子)의 권유로 하이쿠 잡지 ≪호토토기스(ホトトギス)≫에 게재했다. 이 소설의 성공에 의해 결국 소세키는 도쿄대학 교수의 길을 그만두고, 1907년 ≪아사히 신문≫의 전속 작가로 입사한다.
대표 작품으로는 마쓰야마중학 교사 시절의 경험을 토대로 의리 있고 타협을 모르는 교사의 좌충우돌 일상을 그려 청소년에게 널리 읽히는 ≪도련님(坊っちゃん)≫(1906), 시와 그림을 이야기하는 일종의 예술 소설 ≪풀 베개(草枕)≫(1906), 초기 3부작으로 청춘 연애소설 ≪산시로(三四郎)≫(1908)와 그 후일담인 ≪그러고서(それから)≫(1909), ≪문(門)≫(1910)이 있고, 근대인의 자아와 고독, 마음의 문제를 부부와 남녀 관계를 소재로 고민해 본 ≪행인(行人)≫(1913), 마음속에 도사리는 이기심의 근원과 그에 따른 회한을 그린 명작 ≪마음(こゝろ)≫(1914), 평범한 가족의 일상 속에 드리운 지난 세월의 인연으로 현재의 일에 해찰을 하게 된다는 자전적 소설 ≪노방초(道草)≫(1915), 미완의 유작 ≪명암(明暗)≫(1916) 등이 있다.

최재철 외.
최재철은 ≪일본 명단편선≫의 기획자이다.
한일비교문화연구소 소장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및 동 대학원(일본문학) 수료, 도쿄(東京)대학 대학원(비교문학비교문화) 박사과정 수료.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일본연구소장, 외국문학연구소장, 도서관장, 일본어대학장과 세계문학비교학회장, 한국일어일문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사회 봉사로는 한국문학번역원, 대산문화재단, 대한민국학술원 등의 심사 위원을 역임하고, 서울시교육청동대문도서관과 협력하여 시민인문대학을 개설 운영한다.
저서는 ≪일본문학의 이해≫(민음사, 1995.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선정), ≪일본문학 속의 사계-한국문학과의 비교를 통하여≫(소명출판, 2016. 2017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일본 근대문학의 발견-문학으로 일본 읽기≫(한음출판, 2019)가 있다. 편저 ≪韓流百年の日本語文学≫(人文書院, 2009)가 있고, 공저 ≪森鷗外の人と周辺≫(講座 森구鷗外1, 新曜社, 1997), ≪문학, 일본의 문학-현대의 테마≫(제이앤씨, 2014), ≪森鷗外事典≫(新曜社, 2020) 등이 있다.
역서로는 ≪산시로(三四郎)≫(나쓰메 소세키 지음, 한국외대출판부, 1995. 세계문학총서 7). <잊히지 않는 사람들>(구니키다 돗포 지음, 지식을만드는지식, 2017) 등이 있고, ≪일본 명단편선≫(지식을만드는지식, 2017∼2021) 주제별 전10권을 기획했다.

목차

첫째 날 밤의 꿈(第一夜) ― 나쓰메 소세키 / 최재철
눈 오는 날(雪の日) ― 히구치 이치요 / 이부용
귀거래(帰去来) ― 구니키다 돗포 / 권정희
오세이 이야기(お倩女のはなし) ― 고이즈미 야쿠모 / 이정희
할아버지 할머니(ぢいさんばあさん) ― 모리 오가이 / 유진우
호색(好色)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 김태영
소녀(少女) ― 와타나베 온 / 이남금
어설픈 천사(不器用な天使) ― 호리 다쓰오 / 장유리
불타는 뺨(燃ゆる頰) ― 호리 다쓰오 / 허호
사랑하러 간다(恋をしに行く) ― 사카구치 안고 / 김정희
비용의 아내(ヴィヨンの妻) ― 다자이 오사무 / 배가혜
예언(予言) ― 히사오 주란 / 전은향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