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유재일 관장 - 국회도서관장 상세페이지

유재일 관장 - 국회도서관장작품 소개

<유재일 관장 - 국회도서관장> 유재일 국회도서관장
어릴 때부터 정치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일찌감치 정치학도의 꿈을 키웠다.

대학 졸업후 잠시 직장생활을 하다 결국 다시 대학원에 들어갔고,
그렇게 정치학과 교수가 된 후 활발한 사회참여활동을 했다.

그후 정치학의 연구분야인 국회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국회도서관장이 되었고,
이후 국회도서관의 많은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오고 있다.


<책속으로>

그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중국 삼국지 속 ‘유비’(삼국시대 촉한의 제 1대 황제)의 후손이다. 우리나라에서 유씨의 시조는 중국 송나라 때 병부상서를 지낸 이로, 당시 세법의 부당함을 간하다가 반대파의 핍박을 피해 고려 문종 때 귀화했다고 한다. 어진 마음 하나로 한 나라를 세웠던 조상 유비를 집안 어른들은 항상 자랑스러워 했다. 그래서 ‘덕치를 가장 중요시 했던 한나라 유비의 후손이니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어린 시절부터 많이 들으며 자랐다.

정세균 의원이 국회도서관장을 해보지 않겠냐고 묻길래 저 문외한입니다 라고 대답했어요. 그랬더니 그 분이 원래 도서관장 아무나 하는 것 같다 라고 농담으로 받아치더군요.(웃음) 국회도서관장은 전통적으로 야당에서 추천해서 임명받는 자리에요. 그래서 선거에서 낙선한 정치인들이 자리를 차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죠. 그러니 이번엔 그러지 말고 제대로 해보자며 다시 권유하더라고요. 그래서 관장직을 맡게 됐습니다.

장면 전 국무총리의 자서전을 보면, 안타깝게도 가난은 국가가 어떻게 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이런 의식이, 그가 나름대로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위해 애썼지만,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치인이라는 역사적 평가를 받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해요. 설사 가난을 국가가 완전히 해결할 수 없다 할지라도, 국가 통치책임자는 그것을 해보겠다라는 의지와 열정을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꿈은 클수록 좋다고 생각해요. 되든 안되든 큰 꿈을 한 번 가져보는 것이 중요하죠. 젊었을 때 큰 꿈을 가지지 않으면 언제 가지겠어요? 젊음은 한 사람에게서 최대의 자산입니다. 그것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어요. 파우스트는 영혼을 주면서 젊음을 사지 않았습니까? 그만큼 젊었을 때 큰 꿈을 가지는 게 중요해요.

이전에는 정부, 정당, 정치인에 대한 실망이 가득해 젊은 사람들이 정치나 선거를 냉소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삶에 정치와 선거가 굉장히 직결되어 있는 만큼 거기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죠. 말씀하신 것처럼 최근에는 많은 젊은 친구들이 정치에 관심을 갖고 있고, 투표율도 높아지는 등 긍정적인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 것 같아요. 물론 내 한 표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내 한 표가 세상을 움직일 수 있을까라는 회의감이 있기도 하지요. 그렇지만 지난 날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들의 선거사례를 살펴보면 선거결과가 엄청난 역사적 전환의 계기를 가져오기도 했죠. 이런 점에서 자신의 한 표를 소중히 행사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자 프로필


목차

들어가며
그의 이야기
그에게 묻다
덮으며
유재일 관장 약력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리더를 읽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