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경계짓기와 젠더 의식의 형성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경계짓기와 젠더 의식의 형성

탈경계인문학 학술총서 5
소장종이책 정가16,000
전자책 정가20%12,800
판매가12,800
경계짓기와 젠더 의식의 형성 표지 이미지

경계짓기와 젠더 의식의 형성작품 소개

<경계짓기와 젠더 의식의 형성> 전 지구적인 세계화 과정과 맞물려 국가적·민족적·인종적·성적 경계들이 서로 넘나들고 가로지르며, 해체되고 다시 새롭게 재편되는 탈경계적 문화 현상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 경계의 해체가 또 다른 경계의 생산을 은폐하고 있거나 또 하나의 타자를 생산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탈’경계에 대한 인식은 단순히 경계를 무화시키거나 통합시킨다는 의미를 넘어 중심적 가치, 일원적 가치로 구축된 경계에 대한 반성과 비판을 강조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탈경계인문학에서의 젠더 연구는 경계와 차이의 해체가 아니라 그 현존성의 인식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유효한 접근이다.

탈경계적 젠더 패러다임의 도입을 통한 ‘공존의 인문학’을 실천하는 데 목표를 두고 그 토대 작업으로서 진행되었던 탈경계인문학연구단 젠더 분과의 1차 연도 연구에 이어, 이 책에서는 위계화된 젠더 질서에 주목함으로써 중심/주변이라는 경계짓기 현상을 비판적으로 부각시키고 이러한 경계를 넘어서는 인식론적 방법론을 심도 있게 고찰한다. 또한 탈경계적 사유를 통해 젠더적 위계질서에서 배제된, 주변화된 문화 영역들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한편 현재 탈경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문화적 징후들이 젠더 구조를 어떻게 전복시키는가 혹은 강화하는가에 중점을 두고 살펴본다. 특히 다양한 문화와 실천에 반영되는 젠더 가치의 허구성을 비판하고, 그러한 허구적 가치와 환상을 통해 만들어진 젠더 정체성에 주목함으로써 새로운 정체성 사유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는 점에 이 책의 의의가 있다.

* 〈탈경계인문학 학술총서〉 소개

〈탈경계인문학 학술총서〉는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인문과학원이 수행하고 있는 한국학술진흥재단 인문한국(HK) 지원사업인 ‘탈경계인문학의 구축과 확산’을 위해 기획된 연구총서이다. 이화인문과학원은 기존의 인문학이 오늘날의 사회문화적 변화를 해석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면서, 새로운 인문학의 방향으로 ‘탈경계인문학’이라는 개념을 제안했고, 한국학술진흥재단 2007년 선정 인문한국연구소로서 ‘탈경계인문학’을 구축하고 확산시키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탈경계인문학’은 오늘날 변화무쌍한 사회 환경 안에서 문화적 경계들이 빠르게 해체되고 재편되는 탈경계 문화 현상 속의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구체적으로는 세계, 인간, 언어의 측면에서 지구지역성(Glocality), 젠더(Gender), 다매체(Multimedia)에 대한 연구를 촉진하며 소통, 공존, 융합을 추구하는 인문 지식을 생산하고 있다. 방법론적으로는 대립과 갈등을 야기하는 ‘경계짓기’를 반성적으로 성찰하고, 인문학과 타학문, 학문과 일상을 잇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탈경계인문학 학술총서〉는 매년 세 권씩 10년에 걸쳐 출간될 예정이다. 해마다 출판되는 세 권의 책은 각각 탈경계인문학의 핵심 주제인 ‘지구지역성’, ‘젠더’, ‘다매체’를 주제로 다루며, 각 주제는 10년 동안 연구를 발전시켜 나가면서 10권의 책으로 완성할 계획이다.

총서 1권 - 지구지역 시대의 문화경계

총서 2권 - 젠더와 탈/경계의 지형

총서 3권 - 인터-미디어와 탈경계 문화

총서 4권 - 탈경계 시대의 지구화와 지역화

총서 5권 - 경계짓기와 젠더 의식의 형성

총서 6권 - 인터-페이스와 다매체 미학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최현덕

저자 - 김애령

저자 - 이경란

저자 - 강소영

저자 - 오윤호

저자 - 박경

저자 - 김영숙

저자 - 이수안

저자 - 김경미

목차

서문

제1부 중심/주변의 경계짓기와 경계넘기

경계와 상호문화성 _ 최현덕
인문학 연구 방법론의 경계넘기: 현상학과 해석학의 방법론적 적용 _ 김애령
근대 제국의 경계짓기와 로컬 ‘향토’의 상상 _ 김진희
초국가적 경계넘기: 호세 마르티와 폴리 마셜의 경계 영역 글쓰기의 역동성 _ 이경란

제2부 젠더 정체성의 형성과 문화 정치

여성다움을 나타내는 어휘의 의미 구조 _ 강소영
남성 우울증과 타자적 정체성: 김승옥의 「서울의 달빛 0장」을 중심으로 _ 오윤호
살옥殺獄 판결을 통해 본 조선 후기 지배층의 부처夫妻 관계상:『추관지秋官志』분석을 중심으로 _ 박경
〈색/계〉의 성 담론의 문화정치학 _ 김영숙

제3부 공간의 젠더 문화론적 독해

서울 도심의 공간 표상에 대한 젠더 문화론적 독해: ‘검경’으로 보며 ‘산보하기’ _ 이수안
서울의 유교적 공간 해체와 섹슈얼리티의 공간화: 19세기 소설을 중심으로 _ 김경미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탈경계인문학 학술총서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