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월간 불광 564호 상세페이지

월간 불광 564호작품 소개

<월간 불광 564호> 특집 중생 구제하는 이름, 관음

1,000개의 눈과 1,000개의 손

줄탁동시(啐啄同時).
어미 닭이 알을 품고 있다 보면 병아리가 안에서 껍질을 쪼게 되는데 이것을 ‘줄’이라 하고, 어미 닭이 그 소리에 반응해서 바깥에서 껍질을 쪼는 것을 ‘탁’이라고 한다. 줄과 탁은 동시에 일어나야 한다.

감응(感應).
중생이 염불을 하면서 한순간 느끼는 것을 ‘감(感)’이라 하며, 부처님의 가피력이 중생의 발원에 답하는 것을 ‘응(應)’이라 한다. 감과 응 역시 동시에 일어나는 사건이다.

관세음보살은 중생의 온갖 고통을 바라보기 위해 1,000개의 손과 1,000개의 눈을 가졌다. 1,000개의 손과 눈은 중생의 고통을 바라볼 뿐만 아니라 중생의 원에 감응하는 손이며 눈이다. 그래서 우리는 대자대비(大慈大悲) 관세음보살이라고 이름 짓는다.

관음보살은 어머니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배고픈 아이에게 먹을 음식을 나누어 주는, 환자의 배를 어루만져주는 당신의 모습이 관음의 화신이다.


이 책의 시리즈

시리즈의 신간이 출간되면 설정하신 방법으로 알려드립니다.


저자 소개

특집:

이기운
동국대 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동국대 불교학술원 조교수로 역임 중이다. 주요논문으로는 「새로 발견된 妙法蓮華經三昧懺法을 통해 본 고려후기 법화신행」, 「천태의 관음(觀音)염불수행 감응체계와 지관화」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법화삼매의 전승과 수행』, 『한국불교와 법화사상』,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명상100문 100답』 등이 있다.

최정선
동덕여대 교양대학 부교수. 미국 코넬대에서 일본문학 석사학위, 연세대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일본 릿쿄대(立敎大) 일본문학과 방문교수, 인문학대중화사업단 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신라인들의 사랑』, 대표 논문으로는 「관음의 모성성과 깨우침으로 풀어본 盲兒得眼歌 비교연구」, 「沙石集에 나타난 無住道曉 불교가론」, 「沙石集 和歌의 불교적 해석」,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향가 연구사 검토와 분석」 등이 있다.

목경찬
서울대를 졸업하고 동국대 대학원 불교학과에서 유식불교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동국역경원 번역사업에 참여했으며, 현재 여러 불교대학에서 불교 교리 및 불교 문화를 강의하고 있다. 주요논문으로는 「성유식론에서 식의 상호관계연구」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사찰, 어느 것도 그냥 있는 것이 아니다』, 『유식불교의 이해』, 『연기법으로 읽는 불교』, 『대승기신론 입문』, 『정토, 이야기로 보다』, 『관음신앙, 33개의 나침반』, 『지장보살, 원력에 스며들다』 등이 있다.

송화섭
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한국사 교수. 한국역사민속학회장을 역임했고, 「서해안 해신신앙 연구」 「한국과 중국의 할미해신 비교연구」 등 한반도 해양문화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저술했다.

조현설
한국 고전문학, 동아시아 구술문학을 공부하면서 서울대 국어국문학과에서 가르치고 있다. 『동아시아 건국신화의 역사와 논리』, 『우리 신화의 수수께끼』, 『신화의 언어』 등을 냈다.

박은경
동아대 역사문화학부 고고미술사학전공 교수, 문화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불교회화를 전공하고 있으며, 저서로 『조선 전기 불화 연구』(2008 우현학술상), 『西日本 지역 한국의 불상과 불화』, 『알기 쉬운 한국미술사』, 『범어사의 불교미술』, 『영남지역 전통사찰 불전벽화의 장엄요소와 상징체계』 등이 있다.

배금란
서울대 종교학박사. 현 서울대 종교문제연구소 연구원. 대표 연구로 「신라 관음신앙 연구: 관음성현의 구조와 기능을 중심으로」, 「산중불교의 새로운 가능성: 불교문화상품의 포교적 의미와 기능」, 「한국불교에서 여성을 ‘보살’로 호칭하는 문화원형에 대한 시론」, 저서로 『전라북도의 종교와 신화』 등이 있다.

정각 스님
송광사 출가, 통도사 강원 졸업, 동국대 불교학과 및 미술사학과 박사과정 수료,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무비 스님을 법사로 강맥을 전수했으며, 조계종 교수아사리에 위촉됐다. 동국대 겸임교수 및 경북 문화재위원, 문화재청 문화재위원을 역임했다. 현재 중앙승가대 교수 및 고양 원각사 주지로 있으며,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종교간대화위원장을 맡고 있다. 『천수경연구』 등 10여 종의 저서를 간행했으며, 「관음 42수주(手呪) 및 『오대진언』의 성립과 전개」 등 30여 편의 논문을 저술했다.

황상준
위덕대 불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웨스트대(University of the West) 대학원에서 「한국의 관음신앙」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천태불교문화연구원 상임연구원과 동국대 불교학술원 연구교수를 거쳐 현재 동국대 만해연구소에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기도 변화의 힘, 有求必應』과 『관음도독(觀音導讀)』이 있으며 다수의 관음신앙 가피 사례 연구 논문이 있다.


연재:

법송 스님
대전 영선사 주지. 세계 3대 요리학교 ‘르 꼬르동 블루’ 런던캠퍼스 정규 교육과정 최초로 사찰음식 강의를 진행했다. 저서로 『법송 스님의 자연을 담은 밥상』(2015, 서울문화사)이 있다.

임인구
마음과 시선 실존상담소 소장이자 서울불교대학원대학 불교 상담전공 초빙교수. 선불교의 현대적 적용으로서 상담을 꿈꾸는 불교 상담자, 실존상담자.

이상헌
서강대 전인교육원 교수. 저서로는 『융합시대의 기술윤리』, 『철학자의 눈으로 본 첨단과학과 불교』 등이 있다. 「붓다의 시선으로 본 인공지능」, 「칸트 도덕철학의 관점에서 바라본 포스트휴먼」 등 논문을 썼다.

處處 킴킴(Kim Kim)
마이크로소프트사 CLOUD+AI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플랫폼 국제화 소프트웨어 기획설계자. 미국 라디오코리아(RadioKorea)에서 ‘킴킴이 들려주는 빅데이터 이야기’ 진행, 2019 대한민국 명상포럼에서 ‘빅데이터와 불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선찰대본산 금정총림 범어사 방장 지유 선사로부터 법명 ‘처처(處處)’를 받았다.

백승권
글쓰기 컨설팅 전문업체 커뮤니케이션컨설팅앤클리닉 대표로 업무용 글쓰기 강사로 활동 중이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 조계종 화쟁위원회 사무국장을 역임했다.

마인드디자인
서울국제불교박람회, 붓다아트페스티벌을 9년째 기획·운영 중이다. 명상플랫폼 ‘마인드그라운드’를 비롯해 전통사찰브랜딩, 디자인·상품개발, 전통미술공예품 유통플랫폼 등 다양한 통로로 마음을 건강하게 만드는 문화콘텐츠 발굴 및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목차

특집 중생 구제하는 이름 관음

일심으로 관세음보살을 염하면
자력 수행 통해 만나는 관세음보살의 가피 글. 이기운

한국의 관음성지, 남해 보리암
신화와 역사가 깃들다 글. 김남수

아이 눈뜨게 한 천수관음
눈먼 아이에게 미래 보여준 천수천안관음보살 글. 최정선

관세음보살 그리고 6관음과 33관음
오늘은 어떤 모습으로 나투실까 글. 목경찬

원당願堂에 나투신 백의관음
변산반도 백의관음보살 글·사진. 송화섭

관세음보살의 미묘한 모습
관세음보살, 남성인가? 여성인가?-관음의 여신화 글. 조현설

한국의 관음성지, 강화 보문사
민중 염원 품은 계단, 관세음보살에 닿기를 글. 허진 사진. 유동영

관세음보살은 어디 계실까
관세음의 진신주처眞身住處 글. 박은경

한국의 관음성지, 양양 낙산사
의상은 관음의 진용眞容을 보았다 글. 배금란

그 손에 담긴 뜻은
1,000개의 손과 42수주手呪의 의미 글. 정각 스님

한국의 관음성지, 여수 향일암
고해의 파도 살피는 해수관음 글. 송희원 사진. 유동영

소복 입은 한 여인, 꽃을 주었네
가피加被, 대자대비大慈大悲의 현현 글. 황상준

길이 감춘 암자
오대산 서대 수정암 첫 번째 글·사진. 유동영

불광초대석-담준 스님
스님, 공리주의가 뭐예요? 글. 김남수 사진. 유동영

건강한 혼밥 한 그릇
죽이 잘 맞는 죽과 땅콩의 만남, 땅콩죽 글. 법송 스님 사진. 유동영

붓다의 인생상담
모성의 탈신성화 글. 임인구 그림. 김진이

트랜스휴머니즘과 불국정토
트랜스휴머니스트 유토피아 글. 이상헌

인공지능 넘어 영성으로
메타버스(Metaverse) 글. 處處 킴킴(Kim Kim)

강의를 많이 하다보니 저절로 알아지는 것들
뉴욕의 삶, 서울의 삶 글. 백승권

상상붓다
아주 작은 사랑과 평화_아르코미술관<정재철:사랑과 평화> 리뷰
글. 마인드디자인(김해다) 사진. 아르코미술관 제공

불광서재

구독 및 후원 안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