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1984년 / 동물농장 상세페이지

1984년 / 동물농장작품 소개

<1984년 / 동물농장> 제국주의 야만! 자본주의 탐욕! 인간성파괴 대경고!

우주시대가 되어도 더 새로운 휴머니즘 문제작으로 평가받는 세계 젊은이들의 열독서 [1984년 Nineteen Eighty Four, 1949] 은 제국주의 야만성 자본주의 탐욕성 인간성을 파괴하는 사이버전쟁 시대를 경고한 조지 오웰의 문제작이다. 이 작품은 권력금욕 독재권력에 의해 인간성이 얼마만큼 파괴되고, 권력자의 정보 왜곡과 통제가 얼마나 정교한지 등을 잘 보여주며 정보기술 발달에 대한 맹신을 경고한다. 윈스턴 스미스는 런던에 사는 집권당의 하급간부로, 그의 말과 행동은 모조리 TV스크린을 통해 감시당한다. 당수 빅 브라더는 윈스턴이 어디를 가든, 모조리 파악하며 그를 지켜보고 있다. 당은 정치적 반란을 원천 봉쇄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모든 단어를 아예 언어에서 말살하는 대신 정치적으로 무해한 '뉴스피크 newspeak' 를 만들어낸다. '생각범죄 thoughtcrime' 곧 반동적인 생각을 하는 것 역시 불법이다. 당에 유리하도록 역사를 날조하는 정부부처인 '진실성' 에서 일하는 윈스턴은 자유로운 사고, 남녀 섹스, 그리고 개인성에 대한 온갖 금지와 제한 때문에 절망하고 좌절한다. 그는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기 위해 법으로 금지된 일기장을 사고, 저녁마다 '무산자' 들이 사는 빈민가를 돌아다닌다. 윈스턴은 당 동지인 줄리아와 부적절한 관계를 시작하지만, 당 간첩으로 체포되어 101호실에서 자신이 두려워했던 가장 끔찍한 상황과 마주치게 된다. 공포에 질린 윈스턴은 줄리아에 대한 사랑을 포기하고 풀려난다. 그의 영혼은 부서졌지만 당에 대한 충성심은 완벽해졌다. [동물농장 Animal Farm, 1944] 을 오웰이 발표하자 제2차 세계대전 전후 강력한 자유의 신화가 되었다. 본디 이 작품의 목적은 또 다른 신화인 소비에트라는 사회주의국가를 파괴하는 것이었다. 오웰이 이 작품을 출판하기까지 겪어야 했던 어려움은 그즈음 영국의 좌파 인텔리들이 얼마나 허망한 사회주의사상에 심취해 있었는지를 증명한다. 한국의 젊은이들은 이 두 예언서를 읽으며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할 것이다.

TV, 인터넷 매스미디어 권력조작 선지자적 통찰!

핵시대 서막이자 TV가 아직 문화의 주류가 되기 전인 1940년대. 오웰 문학이 그의 문제작 [동물농장], [1984년] 등을 통해 한 세대 앞서 예언하고 경고한 TV스크린에 의해 감시당하는 세계는 정말 무시무시하다. 그의 문학은 이러한 권력남용에 대한 강력한 경고라는 점뿐 아니라 현대 대중매체 콘텐츠에 아이러니한 공헌을 했다는 점에서 언어, 역사, 그리고 공포와 제어의 심리를 조작하는 미디어 권력에 대한 선지자적 통찰이 돋보인다. [1984년] 에서 독재체제는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스파이 장려, 보도오락 통제, 생활 획일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실을 왜곡하고 은폐하고 말살하는 것 등을 그린다. 미국 비평가 어빙 하우가 말한 것처럼 이 소설에 그려진 공포가 인간상황의 고유한 것이기는커녕 현대 특유의 것이기 때문에 우리를 놀라게 한다. [동물농장] 에서는 특별히 세뇌된 양 한 마리의 슈프레히코르에 의해 완전히 쭉정이만 남아 처음과는 전혀 딴판인 이해불가능한 것으로 바뀌어 가는 과정에서, 오늘날 우리 주변에서 매스미디어를 교묘히 이용해 은연중 일반대중을 세뇌하고 의식을 바꿔가는 관리사회 지도자들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오웰문학의 이슈들은 어쩌면 그가 작품을 쓴 시대보다 오늘 사회에 더 심각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영국 BBC방송은 이러한 이유로 '지난 1천년간 최고 작가' 로 셰익스피어, 제인 오스틴에 이어 조지 오웰을 3위로 선정했다.


저자 프로필

조지 오웰 George Orwell

  • 국적 영국
  • 출생-사망 1903년 6월 25일 - 1950년 1월 21일
  • 학력 이튼칼리지
  • 경력 트리뷴 문학담당 편집인
  • 데뷔 1933년 소설 `파리와 런던의 밑바닥 생활'

2017.11.08.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조지 오웰(George Orwell)
에릭 아서 블레어(Eric Arthur Blair)의 필명이다. 1903년 인도 동북부 벵갈에서 태어났다. 인도 세관 아편과의 하급 관리였던 아버지처럼 식민지 관료의 길을 선택하여, 인도제국 경찰국 소속 경찰관으로 미얀마에서 5년 동안 근무했다. 그러나 제국주의 관료가 되어 피식민지 주민을 무자비하게 짓밟는 것에 양심의 가책을 느낀 그는 1927년 사표를 제출하고 그 뒤 몇 년 동안 런던과 파리를 떠돌아다니며 부랑아 같은 생활을 했다. 이 무렵의 생활을 기록한 책이 [런던과 파리에서의 밑바닥 생활]이다. '에릭 아서 블레어'라는 본명을 버리고 '조지 오웰'이라는 필명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이다.
1936년 스페인 내전에 참전하며, 사회주의에 대한 신념은 더욱 굳어졌으며 소설가로서의 역할과 임무를 새롭게 다짐하게 되었다. 그는 '소비에트 신화'의 실상을 그대로 드러내 보여줄 작품을 구상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동물농장]이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BBC와 〈트리뷴타임스〉에서 일하며 창작에 몰두, 6년 만에 비로소 [동물농장]의 탈고를 마칠 수 있었다. 그러나 소비에트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탓에 책을 출판해줄 출판사를 찾을 수 없어 어려움을 겪었다. 18개월 뒤 '세컨드 앤드 워버그'라는 작은 출판사를 통해 1945년 8월 17일 비로소 세상 빛을 보게 되었다.
[동물농장]의 성공 후 디스토피아 소설 [1984]를 탈고하나, 그 책의 출간 다음 해인 1950년 1월 유니버시티 병원에서 지병인 폐결핵으로 각혈한 뒤 갑작스레 숨을 거두었다. 47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한 그는 옥스퍼드셔 서튼 코트네이에 묻혔다.
조지 오웰은 정치가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정치적 인물로 평생을 살아왔다. 그는 또한 진리가 아무리 불편해도 그 '불편한 진리'를 서슴지 않고 말하는 용기 있는 도덕가이기도 하다. 그는 시대와 불화를 겪으면서 20세기 전반기에 양심을 용기 있게 대변한 작가였다. 더불어 [동물농장]은 그의 작품들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출간된 지 50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그 힘을 간직한 채 전 세계 68개국 언어로 출간되는 등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역자 - 박지은
충남 공주 출생. 세종대학교 영문학과 졸업.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문학예술학과 졸업. 날아다니는 얼룩이로 아동문예상 수상. 지은책에 동화집 [사랑의 선물][엄마를 부탁해요]. 옮긴책에 제인 오스틴 [오만과 편견], 조지 오웰 [1984년][동물농장], 제임스 알렌 [인생연금술], 토마스 칼라일 [영웅숭배론] 등이 있다.

목차

1984년
-1부
-2부
-3부
-신어법의 원리

동물농장

복수는 괴로워라
-코끼리를 쏘다
-교수형
-가난한 자들은 어떻게 죽는가
-구빈원
-복수는 괴로워라
-나는 왜 글을 쓰는가

조지 오웰의 생애와 사상
조지 오웰 연보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6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동서 월드북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