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진짜 어린이 마음 사전 상세페이지

진짜 어린이 마음 사전작품 소개

<진짜 어린이 마음 사전> ‘동생과 다투면 왜 나만 혼나는 걸까?’, ‘초등학생은 왜 이렇게 바쁜 걸까?’ 등 어린이의 진짜 마음을 엿볼 수 있는 책이다. 어린이 잡지 『마음꽃』의 ‘아무나 쓰는 이야기’ 어린이 편에 실린 이야기를 엮었으며, 초등학교 어린이가 느끼는 감정을 아기자기하고 유머가 있는 일러스트와 함께 솔직하게 표현했다.


출판사 서평

어린이가 ‘직접 쓴’ 진짜 진짜 어린이 마음

이렇게 꾸밈없고 솔직한 어린이 마음이 또 있을까? 어린이가 직접 쓴, 진짜 어린이의 마음을 담은 《진짜 어린이 마음 사전》이 출간되었다. 그동안 출간되었던 어린이의 마음에 관한 책은 어른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쓰거나, 어린이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알려주는 책이 대부분이었다. 또는 학교에서 글쓰기 숙제, 담임 선생님의 독후 활동 등으로 만들어진 글의 모음집이기도 했다. 그런데 이번에 주니어김영사에서 출간한 《진짜 어린이 마음 사전》은 어린이가 본 대로, 생각한 대로 솔직하게 쓴 진짜 어린이의 마음을 담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스스로 한 글쓰기’라는 것과, 자신이 즐겨보는 잡지인 『마음꽃』에 직접 글을 투고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마음꽃』은 조계종 산하의 한마음선원에서 만드는 어린이 월간 잡지이며, 불교 기관에서 만든 잡지지만 부처님을 믿으라거나 절에 다니라는 이야기는 단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 그저 어린이들이 친구들과 잘 지내며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기를 바라는 마음, 약한 동물을 만나면 편들어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만들었다. 이 책에 실린 57편에 이야기는 이 잡지 속 코너인 ‘아무나 쓰는 이야기’ 어린이 편에 수록된 것인데, 어린이가 직접 겪은 일을 투고하고 그 글을 있는 그대로 실었기 때문에 어른이 개입하지 않은 어린이의 진짜 마음을 엿볼 수 있다. 《진짜 어린이 마음 사전》 속 이야기를 하나씩 읽다 보면 ‘세상의 티가 묻지 않은 어린이의 진짜 마음이 이런 것이구나’하는 생각이 들고, 순수했던 어린 시절로 돌아가서 때 묻지 않은 어린이의 마음을 오롯이 느껴볼 수 있다.


어린이는 자신의 이야기 같은 친구의 마음에 공감을,
어른은 차마 몰랐던 어린이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책

《진짜 어린이 마음 사전》은 크게 네 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에는 가족 간의 다툼과 이해 그리고 결국 느끼게 되는 가족의 소중함과 따뜻함을, 2장에는 어른들은 쉽게 알 수 없는 어린이의 학교생활 및 일상생활을 담았다. 3장에는 친구에 대한 고마움뿐만 아니라 때로는 시기하고 질투하는 마음을, 4장에는 자기 자신에 대한 진지한 생각과 앞으로의 다짐이 담겨 있다. 이 책 속의 이야기를 읽으면 어린이 독자는 공감을, 어른 독자는 어린이의 마음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데, 2장의 ‘초등학생은 너무 바빠’가 대표적이다.

“월요일에는 놀랴, 화요일에는 학교 숙제하랴, 수요일에는 책 읽으랴,
목요일에는 학원 가랴, 금요일에도 또 학원 가랴…….”

처음 읽을 때는 피식 하고 싱거운 웃음이 나지만, 두 번째 읽으면 어린이가 느끼는 고단한 일주일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진짜 어린이 마음 사전》에는 어린이이기에 할 수 있는 생각들이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딱 맞게 아기자기하고 사랑스러운 일러스트

어린이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잘 표현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고민하며 일러스트를 완성한 작가 박희진은 어린이만 생각할 수 있는, 어린이만의 감정과 마음을 때로는 직관적으로, 때로는 추상적으로 표현했다. 사랑스러움과 따뜻한 느낌을 위해 색연필과 같은 질감을 넣었고, 이야기를 잘 전달하기 위해 이야기 속의 감정이 인물의 표정에 드러나도록 사실적으로 그렸다. 또한, 각 이야기의 특징을 잘 살려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일러스트를 그려 넣어 이야기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아기자기하면서도 사랑스러운 일러스트에는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이해하는 작가의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그림 덕분에 한 장씩 페이지를 넘기는 독자는 꾸밈없는 어린이의 마음을 더욱 실감 나게 느낄 수 있다.


저자 프로필

마음꽃을 피우는 사람들

  • 경력 어린이 월간 잡지 [마음꽃]을 만드는 사람들의 모임

2021.06.09.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어린이 월간 잡지 [마음꽃]을 만드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마음꽃]은 학부모, 초등학교 교사, 그림 작가, 어린이 담당 스님 등이 모여 매달 만드는 잡지입니다. 『진짜 어린이 마음 사전』의 이야기들은 [마음꽃]의 ‘아무나 쓰는 이야기’ 어린이 편에 실린 것으로, 57명의 어린이가 직접 쓴 글입니다. 『마음에도 근육이 필요해』는 [마음꽃] ‘이달의 마음굴리기’ 꼭지에 연재된 글들을 모아 엮었습니다. 어린이들이 직접 보내 온 고민에 마음을 다해 도움이 되는 답변을 주었고, 그 글들은 어른들 마음에도 힘이 솟게 해주었습니다. 유튜브 채널 〈마음꽃TV〉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자 소개

편저 : 마음꽃을 피우는 사람들
어린이 월간 잡지 [마음꽃]을 만드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마음꽃]은 학부모, 초등학교 교사, 그림 작가, 어린이 담당 스님 등이 모여 매달 만드는 잡지입니다. 『진짜 어린이 마음 사전』의 이야기들은 [마음꽃]의 ‘아무나 쓰는 이야기’ 어린이 편에 실린 것으로, 57명의 어린이가 직접 쓴 글입니다. 『마음에도 근육이 필요해』는 [마음꽃] ‘이달의 마음굴리기’ 꼭지에 연재된 글들을 모아 엮었습니다. 어린이들이 직접 보내 온 고민에 마음을 다해 도움이 되는 답변을 주었고, 그 글들은 어른들 마음에도 힘이 솟게 해주었습니다. 유튜브 채널 〈마음꽃TV〉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림 : 박희진
뒤늦게 그림책에 빠져 프랑스에서 미술 공부를 했고, 그 덕분에 시각 언어와 함께 더디게 사는 법을 배웠다. 걷는 것을 무척 좋아하고, 이때 만나는 사소하고 멋진 것들로부터 영감을 얻어 그림을 그리고 있다. 2012년부터 어린이 월간 잡지 <마음꽃>에 글과 그림을 연재하고 있다.

목차

1장. 아빠의 다크서클
강낭콩
그냥 해
아빠의 다크서클
변신
치킨 시계
사과하는 마음
청개구리
엄마
내 동생
다른 사람
언니야, 미안
연날리기
마음이 씩씩했으면
희망사항
이제 다 전한 마음
웃음 주름
아빠와 나
꽃바구니
동생들 돌볼 때
기 싸움
나의 고민
아빠의 선물

2장. 초등학생은 너무 바빠
맨 앞자리
이불 때문에
짜장면
초등학생은 너무 바빠
액괴는 즐거워
키운 정
고마운 선생님께
파마머리
어느 날 아침
마녀 사건
이상한 시계
크리스마스트리
무엇을 살까?

3장. 좋아하는 마음
친구와 쓴 우산
언젠가는 활짝
좋아하는 마음
쟤는 싫고 쟤는 좋아
어른이 되어서
친구야, 안녕
발목이 아프지 않으려면
어떤 언니
모래알
화해하자 친구야!

4장. 떨지 말고 당당하게!
I Love Me
언제나 너를 믿어
마음의 전쟁
공부와 행복
잠금 해제
클레이 마음
다짐
왕자와 공주
넓은 바다
아, 어쩌지?
떨지 말고 당당하게!
약속

엮은이의 말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