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기본 정석으로 강자가 되어라 상세페이지

잡지 건강/스포츠

기본 정석으로 강자가 되어라

기본에 충실하면 기력향상은 저절로 따라온다-이기는 바둑 1
소장종이책 정가12,800
전자책 정가22%10,000
판매가10,000
기본 정석으로 강자가 되어라 표지 이미지

기본 정석으로 강자가 되어라작품 소개

<기본 정석으로 강자가 되어라> 책소개


바둑은 귀에서부터 출발해 변으로 발전하죠? 변으로 발전해가는 귀의 변화가 워낙 다양하므로 바둑의 정석은 좁혀서 귀에서의 응접으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정석이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 속에는 프로기사들의 고뇌의 순간순간이 농축된 한수 한수가 담겨 있다고 봐도 지나치지 않는 표현일 것입니다. 그 정석의 변화 속에는 바둑의 기본이나 근간을 이루는 모범적인 행마법, 때로는 변칙적인 수, 임기응변의 수도 망라되어 있으며 무리수, 함정수 등도 도처에 숨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석을 익힌다는 것은 포석을 짜기 위한 밑바탕을 튼실하게 하는 작업일 뿐 아니라, 중반전에 쓸모 있는 행마의 틀이나 형태를 갖추는 요령도 함께 공부하는 셈입니다. 그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사활의 급소를 짚어내는 감각이나 수읽기의 힘을 깊이 있게 해주며, 끝내기의 맥점이나 수법까지도 저절로 익힐 수 있게끔 한다고 확대해석해도 좋겠습니다.
그러면 정석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아마추어가 세상의 정석을 모두 섭렵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이고 중요한 정석을 중심으로 필수적인 지식을 얻는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최근의 추세는 화점이라는 주 메뉴에 소목이 디저트로 살짝 얹어진 느낌이 드는 포석이 전성시대를 누리고 있습니다. 화점은 날일자걸침이 99퍼센트, 응수도 협공보다는 날일자로 고분고분 받는 횟수가 훨씬 많습니다. 소목의 경우는 한칸걸침이 대세이며, 날일자걸침이나 눈목자걸침은 기분전환으로 두는 듯한 인상입니다.
그런 점을 감안해, 이 책에서는 가장 널리 쓰이는 화점에 날일자걸침과 소목에 한칸걸침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어려운 변화는 되도록 피하고 간명하면서도 꼭 알아야 할 변화를 소개하는 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간명함 속에도 간혹 복잡한 변화가 숨어 있지만, 그 정도는 익혀 두어야 강자로 가는 길에 체면이 서겠죠?
기본에 충실하면 기력향상은 저절로 따라옵니다. 이 책을 통해 공부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놀랍게도 강자가 된 모습을 발견하지 않을까요.


저자 프로필

백재욱

  • 사망 1954년
  • 학력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경력 한국기원 출판부 편집장
    도서출판 아진 출판부장
    도서출판 바둑서당 출판국장
    월간'아트2000' 편집위원
    주간'바둑361' 편집국 차장

2016.02.2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소개

감수 목진석
1980년생. 1994년 입단. 2005년 9단 승단. 입단 직후인 1995년 <롯데배 한-중 대항전>에 출전해 독창적이고 발랄한 행마로 당시 중국의 간판이었던 녜웨이핑 9단을 격파, ‘우주 소년’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1998년 <신인왕전> 우승으로 테이프를 끊은 후, 이듬해 제3회 <프로10걸전>에서 우승했고, 곧바로 2000년 제19기 <KBS바둑왕전>에서 당시 천하무적의 세계 제일인자였던 이창호 9단을 물리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2007년에는 <전자랜드배> 백호부에서 우승. 이후에는 각종 기전에서 준우승만 7회를 기록하다가 2015년 제20기 <GS칼텍스배>에서 우승하면서 타이틀 홀더로 복귀했다. 올해 36세. 30세가 넘으면 어떤 이유로든 타이틀 최일선에서는 한 걸음 물러나게 되는 ‘젊은 노장’들에게 던진, 열정과 자기관리와 꾸준한 정진으로 빚은, ‘멋진 반전’ ‘아름다운 반란’의 메시지였다. ‘KB바둑리그’의 명 해설가, 국가대표팀 코치로도 활약하고 있는 그는 요즘도 줄기차게 파격을 시도하고 있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찾고 있다. 목진석 9단의 탐험으로 바둑의 새로운 봉우리와 낯선 바닷가가 나타나고 펼쳐지기를 기대한다.

지음 백재욱
1954년 서울 출생. 성남중, 성남고를 거쳐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에서 수학했다. 한때 바둑 전국구 강자로도 활약해 1979-1980년 <대학바둑연맹전> 우승 2회를 비롯, 여러 전국대회에서 상위권에 올랐다. 월간 <바둑세계> 편집장, 월간 <바둑생활> <바둑> 수석기자, (재)한국기원 출판부 편집장, 도서출판 아진 출판부장, 도서출판 바둑서당 출판국장, 월간 <아트2000> 편집위원, 주간 <바둑361> 편집국 차장, 同社 출판부장, 한국인터넷교육 출판부장, 월간 <바둑세계> 편집위원, 바둑사이트 사이버오로의 콘텐츠팀 편집위원 등 순차적으로 두루 역임하며, 바둑출판과 미디어 동네에서 25년여 동안 일했다. 바둑교육과 학습에 조예가 깊어,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강사로 현장경험을 쌓기도 했다. 주요 저서로는 어린이용 바둑교재와 더불어 프로기사가 해설한 내용을 정리한 <밤톨군의 이창호대탐험>, <유창혁선국집 Ⅰ,Ⅱ,Ⅲ>, <The Road to One Dan(초단으로 가는 길 제1권)> 등이 있다.

목차

목차

들어가는 장-화점과 소목의 기본정석을 마스터하라

1장 화점 날일자걸침-수비형 응수
제1형 화점 날일자걸침-날일자응수
1. 날일자달림
2. 벌림과 붙임
3. 날일자응수에 손빼기
제2형 화점 날일자걸침-한칸응수
1. 정석 이후의 두칸벌림 공략
2. 정석 이후의 세칸벌림 공략

2장 화점 날일자걸침-공격형 협공
제1형 화점 날일자걸침-한칸협공
1. 3三침입
2. 한칸 양걸침
3. 날일자 양걸침
4. 한칸뜀
5. 날일자붙임
제2형 화점 날일자걸침-두칸높은협공
1. 3三침입
2. 한칸뜀
3. 날일자 양걸침
4. 한칸 양걸침

3장 소목 날일자걸침-협공과 응수
제1형 소목 날일자걸침-두칸높은협공
1. 마늘모와 두칸뜀
2. 날일자씌움
3. 한칸과 마늘모붙임
4. 밭전자뜀
제2형 소목 날일자걸침-한칸협공 외
1. 한칸협공
2. 한칸높은협공
3. 마늘모응수
4. 날일자응수
5. 두칸벌림

4장 소목 한칸걸침-응수와 협공
제1형 소목 한칸걸침-아래쪽 붙임
1. 아래쪽 붙임에 젖힘
2. 아래쪽 붙임에 치받기
제2형 소목 한칸걸침-위쪽 붙임
1. 위쪽 붙임에 젖힘
2. 위쪽 붙임에 붙임
제3형 소목 한칸걸침-여러 응수와 협공
1. 날일자응수
2. 한칸응수
3. 한칸낮은협공
제4형 소목 한칸걸침-두칸높은협공
1. 한칸뜀
2. 눈목자씌움
3. 바깥 날일자붙임

부록-실전례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