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개정판 | 과학혁명의 구조 상세페이지

개정판 | 과학혁명의 구조작품 소개

<개정판 | 과학혁명의 구조> 출간 50주년 기념 개정 제4판 / 세계적인 분석철학자 이언 해킹의 서론 / 서울대학교 홍성욱 교수가 공역자로 참여한 새로운 번역판 / 『과학혁명의 구조』(1962)의 출간 50주년을 기념하여 출간된 제4판(2012)에는 저명한 분석철학자이자 토머스 쿤의 패러다임 이론을 푸코의 사회과학 이론에 접목시켰다는 평가를 받는 과학철학자 이언 해킹이 쓴 서론이 추가되었다. “이언 해킹의 서론”은 『과학혁명의 구조』가 서구 지식사회에 미친 방대한 영향들을 정리하고, “과학”의 진보가 이룩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요약한다. 또한 쿤에 의해서 제시된 패러다임과 공약불가능성 같은 개념들을 더 명확하게 정의하고 쿤의 아이디어들이 오늘날의 과학에 어떤 타당성을 가지는지를 검토하고 있다. 이번 제4판에는 서울대학교 홍성욱 교수가 공동 역자로 참여하여 번역을 새롭게 개정하고, 역주를 달아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이전의 용어들을 현재 통용되는 용어들로 바꿔 독자들이 토머스 쿤을 제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했다.


출판사 서평

출간 50주년 기념 개정 제4판
세계적인 분석철학자 이언 해킹의 서론
서울대학교 홍성욱 교수가 공역자로 참여한 새로운 번역판

이번 제4판에는 서울대학교 홍성욱 교수가 공동 역자로 참여하여 번역을 새롭게 개정하고, 역주를 달아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이전의 용어들을 현재 통용되는 용어들로 바꿔 독자들이 토머스 쿤을 제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했다.

『과학혁명의 구조』의 출간은 학계에서 열광적인 찬사와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하나의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쿤의 과학관의 핵심은 근본적으로 과학적 지식의 발전이 “비연속적”이라는 데에 있으며, 이는 과학의 진보가 누적적이라는 종래의 논리경험주의의 과학관(科學觀)을 뿌리째 흔들어놓았다. 패러다임,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용어는 일반 사회에서도 유행어가 되기에 이르렀다.

쿤은 과학혁명들 사이의 기간에서 과학자들이 통상적으로 펼치는 안정된 과학 활동을 가리켜 정상과학(定常科學)이라고 규정했다. 이러한 정상과학에서 ‘과학자 공동체’는 패러다임에 의존한다. 쿤의 과학혁명은 하나의 패러다임이 심각한 변칙현상들의 빈번한 출현에 의해서 위기에 부딪혀 붕괴될 때에 일어나는 현상으로서 그 결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출현을 가져온다. 이 두 패러다임 사이에는 합리적인 기준만으로는 비교할 수 없는 “공약불가능성”이 존재한다. 과학에 대한 이러한 새로운 관점은 20세기 지성사의 “혁명”이었다.



‘과학혁명’, ‘패러다임’, ‘정상과학’ 등의 개념들을 사용한 쿤의 과학관은 과학사와 과학철학 분야에서만이 아니라 역사학과 철학은 물론 거의 대부분의 사회과학 분야들과 심지어는 문학, 예술 이론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들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이번에 제4판 출간을 계기로 홍성욱 교수가 공동 번역자로 참여한 개정판이 나오게 되어 우리나라 독자들이 쿤의 관점을 더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 김영식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명예교수)


『과학혁명의 구조』는 현대 지식인들이 꼭 읽어야 할 고전이다. 현대 물질문명을 받쳐주고 있는 과학의 본질적 성격을 파헤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일반적으로 읽기 어렵다는 평이 있는 책인데, 이번 개정판은 다행히 비전문가도 따라가기 쉽게 번역이 되어 있어 일독을 꼭 권하고 싶다.
-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장)


저자 프로필

토머스 S. 쿤 Thomas S. Khun

  • 국적 미국
  • 출생-사망 1922년 7월 18일 - 1996년 6월 17일
  • 학력 1949년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물리학 박사
    1943년 하버드대학교 물리학과 학사
  • 경력 1991년 MIT 교수
    1979년 프린스턴대학교 교수
    1964년 버클리대학교 교수

2015.08.0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출생의 과학사학자이자 과학철학자이다. 철학, 심리학, 언어학, 사회학 등 여러 분야를 섭렵하여 과학철학에 큰 업적을 남겼다. 1943년 하버드대에서 물리학 전공으로 최우등 졸업하고, 1949년 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지만 과학사로 관심을 돌린다. 버클리(1956~1964), 프린스턴(1964~1979), MIT(1979~1991) 등에서 과학사와 과학철학을 강의했고, 73세이던 1996년에 후두암으로 사망했다. 주요 저서로는 『코페르니쿠스 혁명』(1957), 『흑체 복사이론과 양자 불연속성, 1894∼1912』(1978), 과학철학적 주제를 모은 논문집『주요한 긴장』(1977) 등이 있고,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처음 제시한 개념인 '패러다임(paradigm)'은 여러 학문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목차

이언 해킹의 서론
저자의 서문

1 서론:역사의 역할
2 정상과학에로의 길
3 정상과학의 성격
4 퍼즐 풀이로서의 정상과학
5 패러다임의 우선성
6 변칙현상 그리고 과학적 발견의 출현
7 위기 그리고 과학 이론의 출현
8 위기에 대한 반응
9 과학혁명의 성격과 필연성
10 세계관의 변화로서의 혁명
11 혁명의 비가시성
12 혁명의 완결
13 혁명을 통한 진보
후기-1969

역자 해설
역자 후기
찾아보기


리뷰

구매자 별점

3.6

점수비율
  • 5
  • 4
  • 3
  • 2
  • 1

5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