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슈뢰딩거가 들려주는 양자물리학 이야기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청소년

슈뢰딩거가 들려주는 양자물리학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079
소장종이책 정가9,700
전자책 정가38%6,000
판매가6,000

슈뢰딩거가 들려주는 양자물리학 이야기작품 소개

<슈뢰딩거가 들려주는 양자물리학 이야기> <추천평>

양자 물리학을 쉽게 풀어 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 책은 양자 물리학의 핵심을 잘 간추려 설명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중간에 삽입된 동화 같은 이야기들은 부담 없이 읽으면서 양자 물리학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다. 자연 과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다.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 물리학과 교수, 임기수

물리학이라고 하면 우선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현대 물리학에서 다루는 내용들은 더욱 그렇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다면 그런 생각이 많이 달라질 것이다. 물론 양자 물리학에 대한 세세한 내용을 모두 다루지는 않았지만 양자 물리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손에 쥐어 주듯이 쉽게 알게 해 준다. 이 책은 앞으로 자연 과학과 현대 과학을 공부하고자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다.
수원대학교 자연과학대 물리학과 교수, 김근묵




■ 빛은 입자일까? 파동일까?

현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빛이 입자라고 알고 있을까? 파동이라고 알고 있을까? 깊게 생각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지금도 의견이 분분할 것이다. 1800년대의 과학자들에게 빛은 미지의 세계였다. 그림자가 생기는 것으로 보면 빛은 입자인 게 분명한데, 빛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전자기파를 보면 파동인 게 분명하다. 한동안 과학자들은 빛은 파동이라고 믿었었다. 하지만 아인슈타인의 실험으로 빛은 입자라는 것이 제기 되며, 이런 논란은 그 당시 과학자들에게 큰 혼란을 주었으며, 어느 쪽이 맞는지 판단할 수 없었다.
이 책에서는 슈뢰딩거 방정식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중성이나, 빛의 파동성과 입자성에 대한 어려운 내용을 동화로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파동성과 입자성이 무엇인지, 또 파동성과 입자성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현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 양자물리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아닌 아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슈뢰딩거 방정식이란 무엇일까?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나 게임기 속에서 실제로 일을 하는 것들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전자이다. 컴퓨터나 게임기 속에서는 수많은 전자들이 우리가 키보드를 누르거나 조이스틱을 조종하는 대로 여러 가지 그림과 소리를 만들어 낸다. 그런 전자를 발견하고 전자의 이동 속도, 이동 방향 등을 측정할 수 있게 된 것이 바로 슈뢰딩거의 방정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원자보다 작은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밝혀내는 것이 바로 양자물리학이며, 그 중심에서 슈뢰딩거의 방정식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하였다. 즉, 교과 공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 각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 설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과학자 소개 ․ 과학 연대표 ․ 체크, 핵심 내용 ․ 이슈, 현대 과학 ․ 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을 제공하여 독자에게 본문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저자 프로필

곽영직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켄터키대학교 대학원 물리학 박사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학사
  • 경력 수원대학교 물리학 교수
    수원대 자연과학대학장

2014.12.2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곽영직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켄터키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5년부터 현재까지 수원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클라우지우스가 들려주는 엔트로피 이야기》《보어가 들려주는 원자 모형 이야기》《코페르니쿠스가 들려주는 지동설 이야기》《알기 쉬운 과학 이야기》《큰 인간 작은 우주》《원자보다 작은 세계 이야기》《물리학이 즐겁다》《자연 과학의 역사》《수학의 직관적 이해》《CD ROM과 함께 가는 별자리 여행》《태양계 여행》《별자리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왜 땅으로 떨어질까?》《데굴데굴 공을 밀어 봐》등 다수의 과학책이 있다.

목차

첫 번째 수업 - 슈뢰딩거를 기억해 주세요
두 번째 수업 - 꼬마 나라로의 여행
세 번째 수업 - 에너지는 알갱이다
네 번째 수업 - 빛의 정체를 밝혀라
다섯 번째 수업 - 새 나라와 짐승 나라의 전쟁
여섯 번째 수업 - 빛의 이중성
일곱 번째 수업 - 확률의 세계
여덟 번째 수업 - 확률과 양자 물리학
마지막 수업 -불확정성의 원리


리뷰

구매자 별점

3.3

점수비율
  • 5
  • 4
  • 3
  • 2
  • 1

6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