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상세페이지

작품 소개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동화처럼 쉽게 읽을 수 있는 철학 인문서『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시리즈 제2권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이야기≫. 이 시리즈는 자칫 어렵게만 생각될 수 있는 철학을 동화로 재구성해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 철학자의 핵심 사상을 간략하면서도 심도 있게 정리하여, 우리의 현실적 삶에서 제기될 수 있는 근본적인 철학적 문제들과 연결시키고 그 해답을 찾아갑니다.

2권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라고 주장한 아리스토 텔레스는 다방면에서 뛰어난 학자였습니다. 그런 아리스토텔레스는 '알렉산더 대왕'이 죽자 그 뒤에 바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이 책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쫓아가며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알아봅니다.


출판사 서평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 시리즈는 우리의 유소년들이 철학을 재미있게 접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문명이 형성되던 고대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삶이 던지는 3가지 철학과 수수께끼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_어느 것에도 치우치지 않는 마음의 평정

고만파 박사와 류 팽은 아리숑 교수의 즉석 철학 강의를 들으며 수수께끼를 풀어나간다. 아리숑 교수의 이야기를 들으며 고 박사와 류 팽이 가진 첫 번째 의문은 ‘왜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살을 했는가’이다. 중용의 도는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절대적인 마음의 평정 상태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바로 이 중용의 도가 습관처럼 몸에 배게 하라고 설파했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가진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행동을 취할 이유가 있었을까? 여기에서 첫 번째 의문이 발생한다. 과연 아리스토텔레스는 정말 자살을 한 것인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_사람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또한 ‘인간은 사회적(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말했다. 인간은 결코 홀로 살 수 없으며 다른 사람과 형성한 관계 속에서 살아갈 수 있다는 말이다. 여기에서 두 번째 의문이 발생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말년에 사람들과 떨어져 혼자 방랑하며 지내다가 쓸쓸하게 생을 마감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을 들여다보면 그 자신은 자신이 가졌던 사상과 정반대의 길을 걸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가 자신의 생각이나 말과 전혀 다르게 행동해야 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최고선_중용의 덕과 사회적 관계 속에서 찾는 절대적인 행복

하나씩 수수께끼를 풀어 나가던 세 사람은 알렉산더가 숨겨놓은 ‘바빌론의 보물’이 이 세상을 지배할 수 있는 ‘절대적인 무기’라는 사실을 알아낸다. 이 절대적인 무기는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그는 알렉산더가 죽자 다른 사람의 손에 이 무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혼자 비밀을 간직한 채 죽었던 것이다.양피지에 적힌 암호를 해독한 세 사람은 지중해가 내려다보이는 리카토비스 언덕에서 보물이 숨겨진 장소를 알아낸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이 세상을 형성하고 있는 네 가지 질료라고 생각했던 불, 공기, 물, 흙을 이용하여 비밀의 문을 연 고 박사 일행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에게 주려고 했던 ‘절대 무기’를 드디어 손에 넣는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가 남긴 ‘절대 무기’는 중용의 도를 실천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더도 덜도 없는 절대적인 행복, 즉 최고선에 이르는 국가를 이룩하라는 가르침이었다.



고고학으로 푸는 철학_의문의 죽음이 남긴 고대사의 수수께끼와 아리스토텔레스의 편지

교환교수로 프랑스의 한 대학에 부임한 고고학자 고만파 박사는 어느 날 도서관에서 알렉산더 대왕의 보물에 관해 기록된 고서를 발견한다. 당시 바빌론과 알렉산더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던 고만파 박사는 이 보물이 알렉산더가 당한 의문의 죽음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연구에 박차를 가한다. 그리고 그는 알렉산더의 보물에 위대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린다. 하지만 연구는 답보상태에 빠진다. 그러던 중 고 박사는 한국에서 온 유학생 류 팽을 만난다. 류 팽은 한때 철학 수사대를 만들어 엽기적인(?) 철학 사건을 해결한 장본인이다(시리즈의 1권 《플라톤이 들려주는 이데아 이야기》 참조). 류 팽의 주선으로 고만파 박사는 철학 박사인 아리숑 또틀려쓔 교수와 합류한다. 첫 모임이 있은 날, 아리숑 교수는 고 박사와 류 팽에게 아리스토텔레스...


저자 프로필

서정욱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1993년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박사
    1981년 계명대학교 철학과 학사
  • 경력 배재대학교 심리철학상담학과 학과장

2015.01.07.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계명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배재대학교 심리철학상담학과 철학 교수로 재직한 후 현재는 배재대학교 명예교수를 맡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대중을 위한 철학을 강의하고 있다. 어릴 때부터 철학적 사고를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철학책을 다수 집필했다.

저서로는 『만화 서양 철학사』 1, 2, 3권과 『플라톤이 들려주는 이데아 이야기』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이야기』 『푸코가 들려주는 권력 이야기』(2008년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 권장도서) 『철학의 고전들』(2009년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 권장도서), 『푸코가 들려주는 권력 이야기』 등이 있다. 또한 『소크라테스, 구름 위에 오르다』, 『아리스토텔레스, 시소를 타다』(2015년 문화체육관광부 세종도서)로 철학 소설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목차

프롤로그

1. 아리스토텔레스의 숨겨진 이야기
2. 양피지 두루마리의 비밀
3. 아리스토텔레스의 암호를 풀어라
4. 보물은 어디에
5. 아리스토텔레스의 보물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