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모난 마음도 내 마음이니까! 상세페이지

모난 마음도 내 마음이니까!작품 소개

<모난 마음도 내 마음이니까!> ★ 융의 이론과 철학을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풀어낸 철학 동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다른 얼굴들, 페르소나
마음의 응어리 콤플렉스를 받아들이고 성장하다

『모난 마음도 내 마음이니까!』는 카를 구스타프 융의 철학을 생생하고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 담은 철학 동화다.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인간의 정신을 깨어 있는 정신인 의식과 깊은 곳에 숨어 있는 무의식으로만 나누었다면, 융은 이를 보다 세분화했다. 의식을 스스로 알게 되는 자신의 모습인 ‘자아’와 사회 안에서 맡은 역할을 통해 알게 되는 모습인 ‘페르소나’로 나누고, 무의식을 프로이트가 주장한, 개인의 경험에서 비롯되는 ‘개인 무의식’과 개인의 경험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서 발견되는 본성의 무의식인 ‘집단 무의식’으로 나눈 것이다. 또한 콤플렉스는 복잡하게 얽혀 응어리진 채 깊이 숨어 있는 속마음이라며, 이를 발견하고 인정하며 긍정적으로 승화시킬 때 자기 성장을 이루어나갈 수 있다고 했다.

이러한 융의 사상을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풀어놓은 이 책을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그 내용을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콤플렉스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야 할지 깨닫게 된다.


출판사 서평

나의 무의식을 들여다보고 콤플렉스를 발견하게 해 주는 이야기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콤플렉스를 성장의 발판으로 삼다

이 책은 자아 정체성을 형성해 나갈 시기에 있는 어린이 독자들에 보다 깊이 있게 자신을 들여다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융의 자아와 페르소나 개념을 통해, 무의식을 들여다보고 꿈을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콤플렉스를 성장의 발판으로 승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자신과 타인을 세심하게 이해하게 되며, 자신의 콤플렉스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성장해 나갈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돌아가신 엄마에게 집착하는 지현이, 공주 콤플렉스가 있는 보람이, 키 콤플렉스가 있는 용진이, 친하지 않은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가 두려운 종희…. 이야기 속에서 아이들이 콤플렉스를 발견하고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어린이 독자들 역시 한 번쯤 자신의 콤플렉스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며 그런 콤플렉스를 딛고 어떻게 성장해 나갈 수 있을지 그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읽는 재미를 더해 주는 입체적인 구성
등장인물에게 공감하며 생각을 키우다

『모난 마음도 내 마음이니까!』에서는 등장인물 소개, 철학자 소개,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등 소소한 읽을거리를 철학 동화와 함께 구성해 아이들이 보다 즐겁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했다. 등장인물 소개에는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게 두려운 종희, 가면 놀이를 시작하는 장난꾸러기 현식이, 무의식중에 돌아가신 엄마가 크게 자리한 지현이 등 등장인물의 캐릭터에 대한 설명을 담았다. 철학자 소개에는 융의 삶과 철학을 간결하게 정리해 넣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본격적으로 철학 동화를 읽기 전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철학자의 생각’에서는 동화에서 다뤘거나 좀 더 보충이 필요한 철학자의 사상을 다시 한번 명료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즐거운 독서 퀴즈’에서는 앞의 내용을 토대로 퀴즈를 내 아이들이 재미있게 퀴즈를 풀면서 읽었던 내용을 다시금 떠올리고 흥미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융의 이론 체계와 철학을 쉽고 재미있게 담아낸 『모난 마음도 내 마음이니까!』를 읽으며 어린이 독자들은 등장인물들의 마음과 상황에 공감하고, 그 과정에서 자아와 페르소나의 개념을 이해하게 되며, 콤플렉스를 발견하고 그것을 긍정적인 에너지로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된다.

종희와 현식이, 상우, 지현이는 학예회에서 연극을 하기로 하고 종희네 집에 모인다. 연극영화학과에 다니는 종희 오빠 종원이를 기다리며 이야기꽃을 피우고, 반장 보람이가 상대에 따라 다르게 대한다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사람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가면을 쓴다는 데 동의한다. 그러면서 장난기 많은 현식이가 가면을 쓰고 보람이와 선생님을 대하는 ‘가면 놀이’를 시작하고, 두 사람 모두 현식이를 따뜻하게 대하자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그때그때 다른 얼굴인 가면을 쓰는 게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본격적으로 연극 연습이 시작되고 종원이의 설명을 통해 아이들은 사람의 의식이 자아와 페르소나로 나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종원이의 제안으로 무의식 게임과 꿈에 관한 게임을 하면서 각자 자신의 무의식을 들여다보고 콤플렉스를 발견하며, 이를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승화시켜 한층 성장해 나간다.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융의 철학을 차근차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무의식과 콤플렉스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또한 각자 자신의 콤플렉스를 발견한다면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을지, 이를 통해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그 해법을 찾아가게 된다.

*이 책은 『융이 들려주는 콤플렉스 이야기』의 개정증보판입니다.


저자 프로필

오채환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동국대학교 대학원 수리과학철학
    서강대학교 물리학 학사
  • 경력 경기신학교 인문철학 교수
    경기대학교 수학과 외래교수

2014.12.2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서강대학교에서 물리학을, 동국대학교 대학원에서 과학철학과 종교철학을 공부했으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수학교육철학을 연구했다. 경기신학교 인문철학 교수와 경기대학교 교양학부 외래교수를 지냈다. 지은 책으로는 『물리와 공학을 위한 수학의 직관적 이해(공저)』, 『기하학과 작도의 원리』, 『러셀이 들려주는 지식 이야기』, 『튜링이 들려주는 암호 이야기』, 『오일러가 들려주는 파이 이야기』, 『제논이 들려주는 논리 이야기』, 『융이 들려주는 콤플렉스 이야기-모난 마음도 내 마음이니까!』 등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화이트헤드의 수학이란 무엇인가?』 『상대성 이론과 철학적 오해』 등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 / 콤플렉스를 자기 성장의 밑거름으로
프롤로그 / 우리가 연극을 잘할 수 있을까요

1. 나의 여러 얼굴들, 자아와 페르소나
내숭과 깡패
여동생에게만 약한 오빠
가면 놀이
· 철학자의 생각
· 즐거운 독서 퀴즈

2. 꿈, 나도 몰랐던 내가 들려주는 이야기
어젯밤 꿈에
망각의 바다
모두가 가지고 있는 초능력, 무의식
· 철학자의 생각
· 즐거운 독서 퀴즈

3. 정신적 장애물, 콤플렉스
무의식 게임 1탄, 공주와 기사
무의식 게임 2탄, 꿈의 꼬리 밟기
콤플렉스의 종류
· 철학자의 생각
· 즐거운 독서 퀴즈

4. 콤플렉스 인정, 더 나은 내가 되는 방법
콤플렉스 또한 내 마음!
대망의 학예회
· 철학자의 생각
· 즐거운 독서 퀴즈

에필로그 /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성장한 아이들
네 생각은 어때?
네 생각은 어때? 문제 풀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