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중국경제 상세페이지

책 소개

<중국경제> 누구나 알아야 할 중국경제의 모든 것
이 책은 중국 경제가 어떻게 오늘날의 자리에 이를 수 있었는지, 앞으로 어디를 향해 가는지, 그리고 중국의 경제적 부상이 다른 나라에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저자는 중국의 경제를 깊이 파헤치고, 핵심적인 이슈를 포착해서 깔끔하게 풀어내고 있으며,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관점을 보여주고 있다.


출판사 서평

중국경제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또 어떻게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는가?
우리나라는 전체 수출의 25%, 전체 무역흑자의 41%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홍콩을 포함하면 전체 수출의 32%가 된다. 중국에 대한 수출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것이다. 최근 사드로 인해 우리나라에 대한 중국의 경제 보복이 가시화되고 있어, 앞으로의 상황이 어떻게 될지 예상하기 힘들지만, 여전히 중국은 우리에게 경제적으로 많은 이점이 있는 나라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의 경제가 어떻게 발전해왔고, 어떻게 작동하며, 또 어떻게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중국이 현재 경제 체제를 갖추기까지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1979년 덩샤오핑이 경제 개혁을 시작한 이래로 중국이 어떻게 후진국에서 벗어나 세계 경제 강국이 되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중국의 노동자와 소비자들이 경험한 경제 성장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여기에는 날로 심각해져 가는 소득과 자산의 불균형, 부패, 환경오염 등의 문제들도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경제가 성장한 이후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세계 경제 내에서의 결정적인 영향력,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에서의 자원 채취, 그리고 점점 늘어나는 국제 경제 기구들과의 관련성 등 중국의 변화된 모습을 다루고 있다.

127가지 질문으로 중국 경제 정책의 흐름을 본다
경제는 복잡한 유기체다. 누군가의 인생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 것처럼 서술적인 묘사로 표현하기 쉽지 않다. 그보다 경제는 직소퍼즐과 비슷하다. 사람들이 원하는 재화와 용역을 얻기 위해 만들어낸, 상당히 견고한 제도와 유동적인 문제 처리 방식의 조합이라 할 수 있다. 중국 또한 복잡한 유기체다. 세계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나라 중 하나다. 명목상으로는 중앙집권화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상당히 권력이 분화되어 있는 이 거대한 국가에서 수 세기 동안 쌓인 지식은 의심할 바 없이 정치와 경제 통치 방식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동시에 우리가 아는 현재의 중국은 1949년 공산당이 통치를 확립하면서 시작된 국가로, 역사가 상당히 짧다. 현재의 중국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알고 싶다면 중국과 유사한 부분이 많아 중국이 모델로 삼았던 러시아나 인접한 동아시아의 ‘발전국가’들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염두에 두고 중국의 경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는지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주요 주제를 전부 다루었다.
1장은 중국의 일반적인 정치·경제 운영 방식을 소개하여 중국의 상황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 4장까지는 중국 경제를 분야별로 자세히 소개하며, 1980~2010년 중국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였던 농업 개발, 산업 개발, 그리고 도시와 사회 기반 시설 건설에 대해 차례로 알아본다. 5장에서 8장에 걸쳐서는 중국 경제의 ‘신경 체계’라고 부를 수 있는 요소인 기업 제도, 재정 제도, 금융 제도, 에너지 시스템에 대해 분석한다. 9장에서 11장은 더 구체적으로 중국의 인구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앞으로 다가올 10년 동안 중국이 해결해야 할 가장 긴급한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중국이 당면한 문제로는 인구 구조와 노동 시장의 변화, 소비 경제의 대두, 중앙정부의 정치적 입지를 불안하게 만드는 불평등과 부패 등의 사회문제가 있다. 12~13장에서는 다시 전체적인 이야기로 돌아가서 현재 중국을 주제로 한 논의에서 빠지지 않는 두 가지 폭넓은 질문을 다룬다. 12장에서는 중국이 1979년 이래로 유지 중인 ‘자원 동원’ 형태의 성장 방식을 벗어나 새로이 요구되는 ‘자원 효율성’ 형태의 성장방식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인지 살펴본다. 마지막 장에서는 중국의 경제력 부상이 전 세계 다른 국가들에게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분석해본다.



저자 소개

지은이_아서 크뢰버(Arthur R. Kroeber)
글로벌 경제 조사업체인 게이브칼 드래고노믹스(Gavekal Dragonomics)의 공동 창업자이자 이 곳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차이나 이코노믹 쿼털리>의 편집장이다. 또한 브루킹스-칭화 센터(Brookings-Tsinghua Center)의 비상임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며 베이징과 뉴욕에서 거주한다.

옮긴이_도지영
이화여자 대학교에서 정치외교와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통상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역서로는 『GO PRO: 네트워크 마케팅 프로가 되는 7단계』, 『머니 렌즈(Mind Over Money): 돈의 심리학, 그리고 더 현명한 소비를 하는 법』(출간 예정)가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서론 : 중국의 정치 경제
제2장 농업, 토지, 농업 경제
제3장 산업과 수출 경제의 부상
제4장 도시화와 사회기반시설
제5장 중국의 기업 제도
제6장 중국의 재정 제도, 그리고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 간의 관계
제7장 중국의 금융 제도
제8장 에너지와 환경
제9장 인구와 노동 시장
제10장 소비 경제의 부상
제11장 사회 협약 : 소득불평등과 부패
제12장 성장 모델의 변화
제13장 결론 : 중국과 세계

부록 : 중국 정부의 경제 통계는 신뢰할 만한가?
참고 도서
Notes


리뷰

구매자 별점

4.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