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덕의 기술 상세페이지

덕의 기술작품 소개

<덕의 기술> ◆사물의 가치를 바로 평가하라
10억, 로또 당첨, 부동산, 일류 대학……. 21세기 대한민국 국민들의 꿈이다. 하지만 복권에 당첨된 이들의 삶이 그리 행복하지 않다는 얘기는 이미 알려진 지 오래다. 10억을 위해서 매진하다 깊은 절망으로 떨어진 이들의 이야기, 일류 대학을 꿈꾸다 목숨을 버리는 학생들의 이야기 또한 알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 소원에 대해 재고하지 않는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이렇게 말한다. “소원을 말할 때는 조심하라, 이루어질지도 모른다.” “인간이 불행한 가장 큰 이유는 사물의 가치를 잘못 평가하기 때문이다.” “호루라기에 너무 큰 돈을 쓰지 말라.” 즉 꿈과 목표는 우리의 많은 것을 소진시키기에 그만큼 소중한 것이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삶을 다시 한번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나의 꿈은 정말 나에게 유익한 것인지, 나의 모든 것을 걸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인지, 평생을 거기에 투자할 만한 것인지를 말이다.
-
◆덕을 좇으면 다른 것은 저절로 따라온다
벤저민 프랭클린의 최고의 성공은 바로 ‘인격’이었다. 외적 성공은 그 인격의 결과일 뿐이었다. 프랭클린이 말하는 성공은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성공과는 다른 개념이었다. 우리가 출세나 부를 성공의 의미로 생각한다면 그는 ‘덕의 완성’을 성공의 의미로 보았다. 그는 도덕적 선의 추구야말로 진정한 성공의 길이라고 보았다. 또한 그의 생각은 그의 삶을 통해 사실로 드러났다. 돈을 좇는다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결국 불행해진다. 그 돈을 얻는 데 투자한 것들이 더 소중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이 책, 《덕의 기술》은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덕’을 추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
◆왜 덕인가?
프랭클린은 20대에 이미 인생의 목표를 점검했다. 사람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진지하게 질문했다. 그의 추론 과정을 따라가면 이렇다. 사람들은 궁극적으로 삶에서 무엇을 원하는가? 바로 ‘행복’이다. 그렇다면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감각적인 선과 도덕적인 선을 구분하고 그 둘을 비교하는 작업을 거쳐야 했다.
"감각적인 선은 그 행위 자체보다 빨리 사라집니다. 그러나 신성하고 도덕적인 기쁨은 행위가 끝나도 계속되며, 생각할수록 더욱 커집니다. 감각적인 선은 변하기 쉽고 불만족스러우며 오래가지 않고 수많은 죄악을 수반하지만, 도덕적인 선은 변하지 않고 완전한 만족을 주며 영속적이고 죄악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이런 차이는 행복이나 최고의 선이 자신의 능력을 최고로 발휘하는 행위 안에 있으며, 다른 생명체들과 인간을 구별하는 능력 안에 존재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인간의 가장 큰 능력은 이성입니다. 따라서 인간에게 있어서 최고의 선은 단순한 행위가 아니라 분별 있는 행위입니다. 분별 있는 행위란 인류를 보전하고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는 행위입니다. 우리는 이 행위를 도덕적인 선이라고 부릅니다."(본문 중)
결국 감각적 선이 아닌 도덕적 선을 추구할 때 진정으로 행복할 수 있다는 게 프랭클린의 결론이었다. 그렇다면 이 도덕적 선을 이루기 위해, 즉 덕을 쌓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바로 덕을 쌓는 기술(덕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 프랭클린은 13가지의 덕을 간추린 후, 각 덕목에 섬세한 정의를 내렸다. 그리고 그 덕목 13가지를 평생 동안 익혀가면서 습관으로 만들어갔다.
이 책은 이 13가지 덕목이 삶의 원칙에 어떻게 부합되는지를 보여준다. 즉 삶의 12가지 원칙을 지켜가기 위해서는 덕이 필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볼 수 있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벤저민 프랭클린
1706년 미국 보스턴에서 아버지 조사이어 프랭클린의 17자녀 중 하나로 태어나 수많은 업적을 남기고 84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미국의 독립을 이끌어내고 헌법의 기초를 마련했으며, 미국 민주주의의 초석을 세웠다고 평가받는 프랭클린은 자신의 묘비에 ‘인쇄인 프랭클린(B. Franklin Printer)'이라고만 쓰게 할 정도로 소박하고 진솔한 삶을 살았다.
스코틀랜드의 철학자 데이비드 흄이 “미국 최초의 위대한 작가”라고 불렀던 프랭클린은 절제와 근면과 성실로 크게 성공했다. 또한 작가, 인쇄업자, 출판업자, 과학자, 박애주의자, 정치가, 외교관, 사회개혁가로서 당시 가장 유명하고 존경받는 인물이었다. 그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자수성가한 사람이었으며, 귀족 시대에 태어난 가난한 민주주의자로 모범을 보여 미국이 귀족 사회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그는 독학으로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아랍어 등을 익혔고, 존 로크, 샤프츠버리, 조지프 애디슨 등 계몽주의 작가들의 작품들을 두루 섭렵할 만큼 자기관리와 시간관리에 철저했다. 그는 근면함, 꼼꼼한 일 처리, 지속적인 자기성찰과 계발, 더 나아지려는 욕망 등 청교도적 덕목을 갖추고 있었다. 이타적이었던 프랭클린은 일반인들이 자신의 통찰력을 공유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미국적인 장르인 자기계발 서적을 최초로 만들게 되었다. 그 예로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Poor Richard's Almanac)〉과 《자서전》이 있다.
프랭클린의 또다른 자기계발서가 될 뻔한 《덕의 기술》은 그가 책 제목까지 정해뒀던 것으로 끝내 이루지 못한 그의 미완성 과업이었다. 그는 《자서전》에서 이 책에 대해 이렇게 술회했다.
“각 덕목마다 나의 의견을 약간씩 적어 넣어서 그것을 성취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로움과 그 반대되는 악덕의 폐해를 보여주려 했다. 책 이름은 ‘덕의 기술’로 할 생각이었다. 덕을 행할 수 있는 방법과 태도를 제시해주기 때문이다. …… 그 계획은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
부와 명성에도 불구하고 프랭클린은 민주적인 감각을 잃지 않았으며 1787년 미국 헌법이 작성될 때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말년에 노예제도폐지협회의 회장을 지냈고, 그가 생애 마지막으로 시도한 일들 중 하나는 세계의 공교육을 장려하는 것이었다.

역자 - 정혜정
현재 (주)엔터스코리아에서 전속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서로는 《행복한 삶을 위한 지침서》《찬란한 슈퍼모델의 세계》《부하들의 반란》《나의 친구를 위해》《카사노바》《정상을 향한 질주》《죽이는 집, 살리는 집》《이방인은 없다》 외 다수가 있다.

목차

머리말
프랭클린에 대하여

1. 덕, 행복의 기초
원칙 1_사람은 덕 있는 삶,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살 때만 행복하다
소원을 말할 때는 조심하라 / 자신을 바르게 사랑하라 / 행복, 보편적인 욕망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1
2. 덕의 기술
원칙 2_덕을 쌓기 위해서는 좋은 계획과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덕의 기술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2
3. 진정한 이익
원칙 3_사람들은 진정한 이익과 정반대의 길로 갈 때가 많다
우리는 자신에게 무엇이 이로운지 너무도 모른다 / 무욕의 힘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3
4. 부로 가는 길
원칙 4_올바르게 번 돈은 은혜일 수 있지만, 그 반대는 항상 재앙이다
인간의 약점 / 부로 가는 길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4
5. 올바른 생각
원칙 5_올바르게 생각할 때 올바른 행동이 나온다
이성, 신뢰할 수 없는 안내자 / 바르게 생각하는 방법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5
6. 건강의 중요성
원칙 6_건강은 되찾기보다 지키기가 훨씬 쉽다
음식과 운동 / 적절한 휴식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6
7. 마음의 행복
원칙 7_행복은 마음에서 솟아난다
세상을 밝게 보기 / 육체와 정신의 근면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7
8. 진실과 정직
원칙 8_진실과 정직이 부족하면 모든 것이 부족하다
진실이 없는 곳 / 선한 양심의 힘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8
9. 인간관계
원칙 9_이웃과 잘 지내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인생이 훨씬 만족스럽다
논쟁의 문제점 / 분쟁 피하기 / 잘못을 들추어내는 일의 어리석음 / 우정 쌓기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9
10. 가족의 소중함
원칙 10_모든 인간관계 가운데 가장 지속적이고 만족스런 관계는 가족이다
좋은 결혼 / 함께 성공하는 우리 / 더더욱 애착이 가는 관계란 / 프랭클린 가족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10
11. 덕과 나이듦
원칙 11 : 덕 있는 삶의 열매는 늙어가면서 더욱 분명해진다
노인들 / 사람은 모두 죽는다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11
12. 프랭클린의 신앙
원칙 12_신앙은 행위를 규제하는 강력한 기준이다
만물을 만든 유일신이 있다 / 하느님은 경배를 받으실 분 / 하느님이 가장 기뻐하는 것 / 영혼은 영원하다
프랭클린의 사는 방식 12


리뷰

구매자 별점

4.7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