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기생 상세페이지

기생작품 소개

<기생> 기생충, 그 진화의 역사!

EBS 다큐프라임, 생명진화의 숨은 고리『기생』. 2013년 여름,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화제의 다큐멘터리 EBS《기생》을 엮은 책으로, 국내 최고의 기생충 전문가이자 저술가인 서민, 정준호의 참여로 더욱 깊어진 내용으로 재구성되었다. 생명의 역사 속에서 기생이라는 생활방식이 보여주는 진화의 새로운 모습과 현대사회에서 기생충이 가지는 의미, 그리고 진기한 기생충들의 삶에 대해 조명한다. 생명체의 가장 큰 적임과 동시에 생명 진화의 원동력이 되어 준 기생, 이 오묘한 관계 속의 역사를 들여다보며 기생과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을 키울 수 있도록 안내한다.



출판사 서평

2013년 여름,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화제의 다큐멘터리, EBS <기생寄生, PARASITE>이 드디어 책으로 나왔다. 생명의 역사 속에서 기생이라는 생활방식이 보여주는 진화의 새로운 모습과 현대사회에서 기생충이 가지는 의미, 그리고 진기한 기생충들의 삶에 대해 조명했던 다큐멘터리가 국내 최고의 기생충 전문가이자 저술가인 서민, 정준호의 참여로 더욱 깊어진 내용과 구성으로 새로 태어났다.

“기생충이란 생명의 양탄자를 짓는 베틀을 돌리는 손이다”
- 칼 짐머, 『기생충 제국』 중에서

기생충이란 무엇일까.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기생충일까. 아주 먼 옛날 한 생물이 색다른 삶의 방식을 선택했다. 남의 몸속에 들어가 기생생활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기생은 배고픔과 추위, 천적의 위협과 자연재해를 피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생존방식이었다. 기생생물이 번성하자 숙주가 되는 비기생 생물은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 거센 반격을 시작했다. 이제 세상은 기생과 비기생 생물로 나뉘어 눈에 보이지 않는 경쟁을 시작하게 되었다. 기생충과 숙주 간의 끝없는 싸움, 이것을 우리는 진화의 역사라 부른다.

“기생충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준다. 세상에 무조건 나쁜 것은 없으며 꼭 흑백으로 나눌 수만은 없다는 것, 그리고 무조건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라졌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도 보여준다.”
- 본문 프롤로그 중에서

기생은 숙주에게 그 삶을 의지하게 된 단순한 퇴화가 아니며, 진화의 긴 역사를 통해 엄혹한 자연의 선택을 받아온 삶의 방식이다. 또한 생명 40억년의 역사에서 ‘기생’이 없었다면 지구상의 생명체는 미토콘드리아 이전 단계에서 그대로 머물러 있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기생충은 그저 하찮고 더러운 생명체, 혐오와 박멸의 대상이 아니라 생명과 인류 진화의 파트너로서 필요불가결한 존재이다. 생명체의 가장 큰 적임과 동시에 생명 진화의 원동력이 되어 준 기생, 독자는 이 오묘한 관계 속의 역사를 들여다보며 기생과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을 키우게 될 것이다.


저자 프로필

서민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1998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생충학 박사
    1992년 서울대학교 의학 학사
  • 경력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기생충학과 교수
    1996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조교
  • 링크 블로그

2014.11.18.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EBS 다큐프라임 기생 제작팀
저자 박성웅은 대학에서 원예학을 전공하고 방송 PD가 된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다. EBS에서는 <사이언스 大戰>, , 어린이 과학드라마 <미래를 보는 소년>, <원더풀 사이언스> 등 과학 프로그램을 주로 기획, 제작해 왔다. 2004년부터 가지고 있던 기획 아이디어를 8년만에 마무리하며 EBS 다큐프라임 <기생寄生, PARASITE>을 방송했고 현재는 생물들의 생존과 독성과의 상관관계를 탐구하는 생물진화 프로젝트 EBS 다큐프라임 <야누스의 두 얼굴, 독 POISON>을 제작하고 있다. 최근작으로 EBS 다큐프라임 <기생寄生, PARASITE>, 원더풀 사이언스 <바람을 향한 인류의 진화, 목포대교>, EBS <로봇파워> 등이 있다.

저자 한윤희는 방송작품 외에는 설명할 게 없는 단순한 사람. 서울에서 나고 자라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사학과를 졸업하고 KBS <역사 스페셜>, KBS <피플 세상 속으로>, KBS 연작다큐드라마 <어머니> 등을 썼다. EBS에서는 특집다큐 <문자>, <마이크로의 세계>, <동기>, <이슬람 문화기행> 등과 다큐프라임 <한반도의 메머드>, <기생寄生, PARASITE> 등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다큐멘타리 영화 <사이에서>를 쓰기도 했다.

저자 홍의권은 강원도 산골에서 태어나 자연과 함께 자라고 대학과 대학원까지 강원도에서 마쳤다. 신문기자를 꿈꾸었으나 자연다큐멘터리 촬영감독으로 진로를 바꿔 카메라 한번 안 잡아본 상태에서 덜컥 EBS에 입사했다.?2011년 EBS 다큐프라임 <화산>으로? 한국방송촬영감독연합회가 주관하는 '그리메상' 다큐멘터리 부문 우수 작품상 수상,?2013년 다큐프라임 <기생寄生, PARASITE>으로 '그리메상' 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 현재는 박성웅 PD와 함께 <야누스의 두 얼굴, 독 POISON>을 촬영하고 있다.?자연과 과학을 아우르는 자연과학 다큐멘터리 촬영에 관심이 있다.

저자 : 서민
저자 서민은 기생충학과 교수이자 칼럼니스트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재학 중 방송대본 ‘킬리만자로의 회충’을 쓰는 등 기생충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표명하다가 대학 졸업 후 본격적으로 기생충학계에 투신했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기생충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기생충학의 대중화’를 위해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등에 칼럼을 써 왔다.
《기생충의 변명》, 《헬리코박터를 위한 변명》, 《서민의 기생충 열전》 등을 펴냈다. 그의 글은 가벼운 듯 하면서 풍자와 반전, 사회를 보는 건강한 시선을 묵직하게 담고 있어 열혈 독자가 많다.

저자 : 정준호
저자 정준호는 영국 런던 위생열대의학대학원(London School of Hygiene and Tropical Medicine)에서 기생충학 석사를 하며 파동편모충의 단백질 외피 변이와 관련된 연구를 했다. 이후 아프리카 스와질란드에서 1년간 의료지원을 했으며, 이때의 경험과 배움을 바탕으로 《기생충, 우리들의 오래된 동반자》를 썼다. 최근에는 탄자니아 빅토리아 호수 유역의 주혈흡충 관리 사업 책임자로 파견되어 소외 열대 질환 클리닉 운영 및 기생충약 투약 사업 등을 담당했다. 한겨레 과학웹진 <사이언스온> 및 <청년의사>에 기생충 관련 칼럼을 연재했으며, 기생충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촉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기생충에게 관심과 사랑을!

Link 1 진화의 미싱링크, 기생충
기생충이란 무엇인가
생명의 탄생과 기생의 시작
진화의 고리, 기생충에서 찾아라
기생충학의 역사
기생충학과 자가실험의 역사
인터뷰 ㆍ 칼 짐머?(Carl Zimmer)

Link 2 진화의 숨은 손, 기생충의 세계
숙주의 자살을 유도하는 연가시
만물의 영장 인간을 조종하는 메디나충
기형 개구리를 만드는 기생충 리베이로이아
개미 엉덩이를 빨갛게! 미오네코니마 니오트로피카
숫게를 암게로 바꾸는 기생 따개비

Link 3 붉은여왕과의 달리기 승자는 누가 될까
얼룩말의 얼룩은 왜 생겼을까
기생파리와 잎꾼개미
빌 헤밀턴의 인공생명 모의실험
눈물은 강하다
말라리아에 대항하는 차선의 선택 겸상적혈구빈혈
인터뷰 ㆍ 폴 이왈드?(Paul W. Ewald)

Link 4 대결에서 공존으로
아메리카를 무너뜨린 천연두
치매를 치료하는 기생충 톡소포자충
돼지편충을 이용한 크론병 치료
진디를 퇴치하는 콜레마니 기생벌
말라리아와의 전쟁 그리고 공존

에필로그: 기생충의 미래에 인류의 미래가 달렸


리뷰

구매자 별점

4.5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