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착오 희극 상세페이지

착오 희극작품 소개

<착오 희극> 1591-2년을 제작 연대로 추정하는 『착오 희극』은 2천 년 전 로마의 희극 작가 플라우트스의 메나에크미와 작가 암피트루소의 작품 중에서 쌍둥이 이야기와 자기 집 문전에서 거부당하는 주인 이야기 일부를 각각 원용한 것이다. 이 작품은 고전 희극을 본 따서 만든만큼 삼일치의 법칙을 어느 정도 지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극답게 새로운 소리가 연이어 나오고 동작도 활발하다. 헤어졌던 가족들이 다시 만나게 되는 주제를 갖고 있는 이 작품은 제2기의 낭만 희극을 암시한다.


출판사 서평

평생을 셰익스피어 연구로, 한국 셰익스피어 학계의 수준을 높인
김재남 교수의 번역서!!

≪착오 희극≫의 제작 연대는 1591~1592년으로 추정된다. 최초의 인쇄본은 1623년 제일 2절판이며, 최초로 연극무대에서 관객들에게 선보인 것은 1594년 12월 28일 런던 그레이즈 법학원에서 크리스마스 때 축하공연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첫 번째 공연은 이보다 몇 해 전에 있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 극의 출원(出願)은 2천 년 전 로마의 희극 작가 플라우트스 Plautus의 ‘메나에크미 Menaechml와 작가 암피트루소 Amphitruo의 작품 중에서 쌍둥이 이야기와 자기 집 문전에서 거부당하는 주인 이야기 일부를 각각 원용하였다고 한다.
주인과 하인의 두 쌍둥이가 상대방을 알지 못한 채 같은 거리에서 만난다는 것부터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러한 설정은 순전히 익살극이며, 이후의 희극과도 별로 연관성이 없다. 그러나 익살극치고는 한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이 쾌활한 광대 희극의 바로 첫머리에 ‘사형 선고’라는 말이 나온다. 이 죽음의 문제는 셰익스피어의 희극 작품에서 자주 제시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착오 희극≫ 제1막 제1장에서 불행한 이지언이 그의 슬픈 생애를 진술하고 사형을 선고받는 장면은 참으로 충격적이다. 이러한 쾌활하면서도 심각한 정서는 전체 분위기에 감돌고 있다.
대개 익살극이라고 하면 인위적인 어리석음의 영역에 머물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광대극은 개막 초에서 사형이 강조되고, 죽은 줄로만 알고 있던 이밀리어를 찾게 됨으로써 이 작품을 읽는 독자들은 극중 인물이 마치 실제 인물 같은 착각을 할 정도이다. 주인 쌍둥이의 개성은 거의 차이가 없으나 하인 쌍둥이의 한쪽은 실제보다 다소 엉뚱하고 재치 있게 보이는가 하면, 다른 쪽은 다소 우둔한 듯하다. 두 자매인 말괄량이 아내와 민감하고 섬세한 처녀. 이 두 자매에 대해서도 우리는 실제 이상으로 공감하게 된다. 또한 낭만과 현실의 분위기는 잠시나마 창녀까지도 훌륭한 여인으로 보이게 한다. 이로 인해 이 극은 천박하고 상스러운 대로 발전하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극의 기교에 따라 내적 통찰과 표현에 이르기까지 연륜(年輪)과 더불어 심화 발전한다. 예를 들면 ≪햄릿≫의 제2막 제2장에서, ‘……이 인간, 참으로 천지조화의 오묘 (What a piece of work is a man.)…….’라는 햄릿 왕자의 말에 대해서 독자는 감탄하지만,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라는 그 당시, 셰익스피어의 생각은 ≪착오 희극≫ 제2막 제1장에서 ‘인간(男子)은 거의 신(神)과 같고 만물의 영장이며……’라고 한다. 이는 벌써 루시아너의 입을 통해서 말하고 있는 것이다.
아무튼 이 극은 고전 희극을 본 따서 만든 작품답게 삼일치의 법칙(연극은 하나의 사건이 같은 장소를 배경으로 하루 안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연극 이론)을 어느 정도 지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극(笑劇)(관객을 웃기기 위하여 만든 비속한 연극)답게 새로운 소리가 연이어 나오고 동작도 활발하다. 또한 다른 초기의 희극들과 더불어 소극적 웃음 속에서도 희극적 영역에서 근대적 로맨스를 중세적 로맨스로 바꾸어 놓음으로써 제2기의 낭만 희극을 암시한다. 아울러 헤어졌던 가족들이 다시 만나게 되는 주제는 말기 낭만극의 시작인 것이다.


저자 프로필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 국적 영국
  • 출생-사망 1564년 4월 26일 - 1616년 4월 23일
  • 데뷔 1590년 소설 `실수연발`

2020.06.25.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영국의 시인, 극작가. 세계 연극사상 최대의 극작가이며, 영국 문학사를 장식하는 대시인이다. 1564년에 태어나 1616년에 타계하였다. '햄릿', '리어왕', '오셀로', '맥베스', '로미오와 줄리엣', '말괄량이 길들이기', '베니스의 상인', '한 여름 밤의 꿈' 등 37편의 희곡과 장시 2편과 54편의 소네트를 썼다. 18세기 이래 영국에서는 '셰익스피어학'이라는 독립된 학문이 발전하여 모든 비평 원리의 선례로 이용되고 있으며, 극단에서는 셰익스피어의 극이 배우의 등용문으로 되어 있다. 셰익스피어의 전 희곡 37편 가운데 거의 절반은 그의 생전에 출판되었다. 그의 예술은 연극이라는 매체를 통해 인간 내면의 세계를 극한까지 추구한 것으로, 시적 표현이 넘치는 최고의 운문과 함께 세계 문학사와 연극사의 텍스트로 전해지고 있다.


저자 소개

저자 : 윌리엄 셰익스피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1564.4.26~1616.4.23)는 영국 최고의 시인이자 극작가. 그는 영국의 작은 도시 스트래트퍼드어폰에이번(Stratford-upon-Avon)에서 태어났다. 그는 풍족한 유년 시절을 보내다가 집안 형편이 어려워지면서 학업을 도중에 포기했다. 그 후 연극배우로 활약하다가 극단의 간부 단원이 되었는데, 이때부터 전속 작가로 희극 · 비극 · 사극을 포함한 수많은 작품을 발표했다. 그의 작품 세계를 살펴보면, 초기 습작기에는 현실 세계와 낭만 세계를 전개시킨 작품으로 《한여름 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등의 희극 작품을 썼으며, 두 번째 시기에는 사랑을 주제로 한 《로미오와 줄리엣》의 초기 비극 작품을 시도하였다. 세 번째 시기에는 4대 비극《햄릿》, 《오델로》, 《리어왕》, 《맥베드》를 비롯한 세 편의 희극《트로일러스와 크레시더》, 《끝이 좋으면 다 좋다》, 《이척보척》의 작품을 끝맺음 하였다. 마지막 시기인 만년에는 로맨스 작품인 《페리클리즈》, 《심벨린》,《겨울이야기》,《태풍》등의 작품을 썼다. 그는 인간의 사랑, 욕망, 증오 등의 문제를 시적인 언어로 꾸밈없이 표현했으며, 이러한 작품들은 그 당시 시대를 초월하여 지금의 독자들에게도 깊은 감동을 주고 있다.

역자 : 김재남
김재남 金在枏은 1922년 전남 영암 출생으로 1946년 경성대학 법문학부 영문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예과 동상대 전임강사, 대구사대 전임강사, 전북대 조교수, 동국대 교수, 한국셰익스피어학회 회장, 국제셰익스피어학회 이사 등을 역임하였다. 그는 우리나라 최초로 1964년 개인 전역(全譯)으로 ≪셰익스피어 전집(전 5권)≫을 출간하였으며, 그 후 30년에 걸친 1995년에 이르기까지 셰익스피어 전집을 수정·보완 하였다. 1968년부터는 <셰익스피어 협회편>로부터 그의 주요작품 15편의 주석본(註釋本)이 출간되어 한국 셰익스피어 학계의 수준을 높이는 한편, 평생을 셰익스피어 연구에 바쳤다. 저서로는 ≪셰익스피어 전집(전 5권)≫(1964년), ≪신역 셰익스피어 전집(전 8권)≫(1971년), ≪삼정 셰익스피어 전집(전 1권)≫(1995년)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작품 해설

장소, 등장인물

1막 1장
1막 2장

2막 1장
2막 2장

3막 1장
3막 2장

4막 1장
4막 2장
4막 3장
4막 4장

5막 1장

셰익스피어 인물 소개
_ 셰익스피어의 생애
_ 셰익스피어는 실존 인물인가?
_ 셰익스피어의 연표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