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홍훈교수의 행동경제학 강의 상세페이지

경영/경제 경제일반

홍훈교수의 행동경제학 강의

소장종이책 정가19,500
전자책 정가30%13,650
판매가13,650

홍훈교수의 행동경제학 강의작품 소개

<홍훈교수의 행동경제학 강의> 행동경제학을 어떻게 수용하고 판단할 것인가
행동경제학은 우리의 일상과 상식, 직관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행동경제학은 주류경제학이 이성적이며 합리적인 인간을 전제하는 것에 비해, 실질적인 인간의 행동만을 주요 대상으로 삼는다. 인간이 합리성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사회적, 인지적, 감정적 이유와 편향으로 일어나는 심리학적 현상 등으로 인해 다양한 결과들이 일어나며 그것들은 간혹 비합리적이기도 하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인간의 행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많아지면서 행동경제학에 대한 수요는 여러 군데에서 확인되고 있다.

이 책은 경제학의 관점을 시종 견지하면서, 행동경제학을 본격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산만하게 등장하는 행동경제학의 여러 개념과 주장들 사이에 가능한 한 체계성을 부여하고 연결고리를 찾으려고 노력했으며, 나아가 다른 학파들과의 비교를 통해 행동경제학이 생소하거나 고립된 것이 아님을 보여주려 했다.


출판사 서평

경제학의 새로운 흐름

근대 인류의 경제체제는 상당 기간 동안 자본주의 이외에 사회주의, 사회민주주의, 여러 유형의 자본주의를 통해 다양성을 유지해왔다. 또한 애덤 스미스 A. Smith의 《국부론》으로 시작된 경제학에도 고전학파나 한계효용학파 등의 주류 경제학과 마르크스주의, 역사학파, 제도주의, 신리카도주의, 후기케인스주의가 공존해왔다. 그렇지만 1970년대 말부터 시작된 세계화 globalization와 신자유주의neoliberalism가 1990년의 사회주의 체제 몰락 이후 더욱 확산되면서 체제, 이념, 이론의 다양성은 급격히 줄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식 자본주의가 세력을 넓혀가는 동시에 신고전학파 경제학 neoclassical economics이 지배적인 관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런데 1980년대 이후 신고전학파 부근에서 새로운 흐름으로 등장한 것이 행동경제학 behavioral economics, 실험경제학experimental economics, 뇌신경경제학 neuroeconomics 등이다. 이들은 상호 연관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행동경제학은 현장조사뿐 아니라 실험, 그리고 뇌에 대한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 등에도 의존한다. 그러나 이들 사이에는 어느 정도 독립성이 유지되며, 이들 중 이론적으로 가장 의미 있는 것은 행동경제학이다.

행동경제학, 만만치 않은 도전

행동경제학은 주류경제학이 이성적이며 합리적인 인간을 전제하는 것에 반해, 실질적인 인간의 행동만을 주요 대상으로 삼는다. 인간이 합리성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사회적, 인지적, 감정적 이유와 편향으로 일어나는 심리학적 현상 등으로 인해 다양한 결과들이 일어나며 그것들은 간혹 비합리적이기도 하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인간의 행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많아지면서 행동경제학에 대한 수요는 여러 군데에서 확인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에는 행동경제학에 대한 소개서가 별로 나오지 않았고 개념들에 대한 한국어 번역도 정리되어 있지 않다. 행동경제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와 소개가 지체되고 있는 데는 이유가 있다. 행동경제학에는 경제경영, 인지심리와 사회심리, 확률 등의 여러 줄기들이 모여 있어 통상적인 경제이론보다 현저하게 다양하고 심지어 혼란스럽기까지 하기 때문이다. 또한 행동경제학은 아직 진화하고 있어 완전히 체계화되어 있지 않고, 제시하는 여러 개념과 논리들도 정착되어 있지 않다. 이 때문에 행동경제학은 한반도의 지식 세계에 만만치 않은 도전거리다.

한국 사회에 대한 자극

《행동경제학강의》는 이런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경제학의 관점을 시종 견지하면서, 행동경제학을 본격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산만하게 등장하는 행동경제학의 여러 개념과 주장들 사이에 가능한 한 체계성을 부여하고 연결고리를 찾으려고 노력했으며, 나아가 다른 학파들과의 비교를 통해 행동경제학이 생소하거나 고립된 것이 아님을 보여주려 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외국의 이론을 제대로 받아들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려고 시도했다.

이 책은 전공자나 연구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일반 독자들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 일상 속에서 쉽게 일어나는 사례들을 풍부하게 실었으며, 내용 이해를 돕는 시각자료도 충분히 활용했다. 또한 독자들은 실생활의 구체적인 사례들에 근거하고 있는 행동경제학의 특성을 통해 한국의 경제사회와 인간에 대해 계속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는 행동경제학이 우리에게 안겨주는 유익한 자극으로서, 향후 행동경제학이 한국 경제, 한국 사회, 한국인에 대한 사회과학적 연구 혹은 융복합적 연구의 중요한 가교가 될 수 있음을 뜻한다.


저자 프로필

홍훈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1988년 뉴스쿨대학교 대학원 박사
  • 경력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경제학부 교수
    한국응용경제학회 이사
    한국경제학회 편집위원
    한국수출보험학회 산학협동부 부장
    한국경제학회 사무국 국장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경제학과 학과장

2014.10.31.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연세대학교 경제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미국 뉴욕사회과학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설사와 정치경제학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논문과 저서로는 《마르크스와 오스트리아학파의 경제사상》 《경제학과 자유주의》 《경제학의 역사》 《신고전학파 경제학과 행동경제학》 등이 있다. 서양 경제사상을 총체적으로 조망하는 데 주력했으며, 경제 현실과 경제사를 고려해 대안적인 경제학을 모색하는 것을 학문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최근에는 행동경제학, 교육, 기술발전, 정체성, 복지와 행복, 협동조합 등 보다 구체적인 영역으로 관심을 넓혀가고 있다.

목차

머리말

1장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표준이론
01 표준이론의 기본성격 _ 표준이론은 어떤 것인가?
02 선택주체 _ 누가 선택하나?
03 선택대상 _ 무엇을 선택하나?
04 선택행위와 선택상황 _ 어디서 어떻게 선택하나?

2장 행동경제학의 기본이론
01 두 체계 이론과 전망이론 _ 인간은 두 세계 사이를 왕복한다
02 가치함수 _ 선택은 효용함수가 아니라 가치함수를 따른다
03 표준이론의 공준들에 대한 비판 _ 행동이론은 표준이론의 어떤 부분을 비판하는가?
04 준거가격과 준거임금 _ 가격과 임금에도 준거가 있다
05 정박효과 _ 사람들은 출발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06 초기대안의 구속력 _ 그간 선택했던 것을 계속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3장 일상적인 해결방법과 편향
01 부존자원효과 _ 일단 소유하고 나면 더 소중하게 느껴진다
02 정신적 회계 _ 머릿속에도 소비항목들에 대한 계정이 있다
03 매몰비용에 대한 미련 _ 과거에 투입한 돈을 잊지 못한다
04 선택의 규격화 _ 상황을 어떻게 분류하느냐가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05 대표성의 편향과 부각현상 _ 부각되는 속성에 집착한다
06 근접성, 접근가능성, 후광효과, 회고의 편향 _ 최근에 발생한 일이 더 중요하게 느껴진다

4장 맥락과 규정
01 규정효과 _ 동일한 상황이라도 규정하기에 따라 다른 상황이 된다
02 맥락특정성 _ 맥락이 바뀌면 대안들에 대한 선택이 바뀐다
03 동시적인 선택과 순차적인 선택 _ 대안들의 제시 순서가 유의미하다
04 척도와 부합하는 정도 _ 평가척도가 바뀌면 선택도 달라진다
05 다른 차원들 사이의 비교와 대체 _ 서로 다른 차원들의 비교와 대체에는 한계가 있다
06 선호역전 _ 다른 차원들의 비교나 대체가 선택을 뒤집을 수도 있다
07 논거에 의한 선택 _ 양적인 분식과 질적인 수사는 다르다
08 선호의 구성 _ 선호는 주어진 것이 아니라 시장에서 구성되는 것이다

5장 거시경제, 인간, 사회
01 이자와 쌍곡형 할인 _ 이자율과 할인율은 시점이 바뀌면 변한다
02 화폐환상과 의사결정 _ 사람들은 화폐의 수량에 현혹된다
03 물가와 비합리적 기대 _ 거시경제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는 정확하지 않다
04 주가와 행동금융재무 _ 주식시장에서 사람들은 가끔 이성을 잃는다
05 자아와 정체성 _ 시장에서도 자아는 중요하다
06 내적인 동기와 외적인 동기 _ 활동의 결과가 아니라 활동 자체가 중요하다
07 사회적 선호와 공정성 _ 선택하는 데 타인을 의식한다
08 사회적 비교와 사회관계 _ 타인의 소득과 관계에 예민하다
09 국민소득과 행복 _ 소득이 높아진다고 반드시 행복해지는 건 아니다

6장 경제사회정책
01 경제와 사회를 개혁하는 방법 _ 경제사회를 유지/개혁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02 자유온정주의 _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대안을 권고할 필요가 있다
03 선택구조의 설계 _ 선택구조를 잘 고안하면 사람들의 선택이 개선된다
04 생활의 규칙과 습관 _ 자동적으로 기능하는 생활규칙이 필요하다
05 부문별 정책: 소비와 저축, 조세와 금융, 환경과 에너지 _ 선택을 유도할 방책이 있다

7장 한국인, 한국 경제, 한국 사회
01 행동경제학에 대한 사상사적 조망
02 한국인과 한국 경제사회에 대한 적용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