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개정판 | 윤홍식의 수심결 강의 상세페이지

종교 불교

개정판 | 윤홍식의 수심결 강의

소장전자책 정가15,000
판매가15,000

개정판 | 윤홍식의 수심결 강의작품 소개

<개정판 | 윤홍식의 수심결 강의> 견성과 성불에 대한 최고의 매뉴얼로 추앙받아 경허, 혜월, 용성 한암, 효봉 스님 등 이 땅의 위대한 큰스님들을 깨달음과 보살도의 길로 인도한 보조국사 지눌 스님의 『수심결』을 풀이한 책입니다.
『수심결』에 소개된 돈오점수, 공적영지, 정혜쌍수 등 한국 불교 최고 수준의 이론을 명쾌하게 해설함과 아울러 바로 선정에 들어갈 수 있는 방법론을 소개함으로써, 독자들이 읽는 도중에 수준 높은 불교명상을 직접 체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밖에도 일체유심조, 대승과 소승의 판별, 4선정·6신통·8정도, 6바라밀, 반조선과 화두선, 유식학, 공성(아공·법공·구공) 등 불교의 주요 주제들을 독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정확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2007년 초판 발행 이후 수많은 독자들의 성원에 만족하지 않고, 2년에 걸쳐 구판을 꼼꼼히 수정하고 주요 내용의 첨삭과 함께 80여 쪽에 달하는 증보를 거쳐 개정판으로 새로이 출시했습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의 핵심
; 돈오와 점수를 통해 견성과 성불에 이르는 비결!

보조 스님은 『수심결』에서 ‘부처에 이르는 길’을 ① 돈오 ② 점수로 요약합니다. ‘돈오’란 ‘참나의 각성’(見性)을 말하는 것이니, 영원불멸하며 항상 고요하고 광명한 절대계(理)를 곧장 깨닫는 길을 말하며, ‘점수’란 세세생생 묵은 자신의 모든 업장을 정화하여 지혜와 자비를 배양하자는 것을 말하니, 돈오를 통해 체득한 절대계의 영원불멸한 진리를 현상계(事)에 그대로 구현하자는 것입니다.

절대계를 깨달았다고 해서 현상계가 그냥 정화되는 것이 아닙니다. 현상계의 정화는 6바라밀(보시·지계·인욕·정진·선정·반야)의 끝없는 배양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돈오’(참나의 각성)와 ‘점수’(업장의 정화·지혜와 자비의 배양)의 길만이 우리를 부처의 길로 인도해 줄 수 있습니다. 돈오가 없는 점수나 점수가 없는 돈오는 모두 반쪽짜리 공부로서, 우리를 부처의 경지까지 인도해 주지 못할 것입니다.

참나를 되찾기 위해 밖에서 헤맬 필요가 없습니다. 참나는 우리 마음속에 있으니까요. 우리 마음속에 존재하는 불성(참나)을 찾아서 단단히 붙잡으십시오. 그리고 이기적 에고가 원하는 삶이 아닌, 불성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십시오. 그것이 부처가 되는 최고의 첩경입니다. 보조 스님의 『수심결』에서 그 길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불성이 있고, 그 불성을 완성하는 길이 여기 펼쳐져 있는데, 어떻게 그 길을 걷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인간 중의 인간이신 부처님은 자신은 물론 일체 중생을 자신처럼 아끼고 돌보시는 분입니다. 한 사람 부처의 탄생은 그 자신은 물론 그 사람이 속한 나라·겨레, 나아가 전 인류에게 이익이 되는 일입니다. 우리나라, 우리 민족에서 부처의 경지에 이르는 위대한 수행자들이 수없이 배출되어, 우리 겨레의 영원한 이상인 ‘홍익인간弘益人間’ 이념이 이 땅에 실현되는 날이 하루속히 오기를 여러 부처님들께 기원합니다.


저자 소개

저자 윤홍식은 홍익학당 대표이며,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홍익당 후보로 출마하였다. 동서양 인문학의 핵심을 참신하면서도 알기 쉽게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알리고 있는 인기 있는 젊은 철학자이자 양심경영 전문가이다. 홍익학당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10만3천 명을 돌파했으며, 4,500여 개의 인문학 강의 조회 수는 7,000만에 달한다.
연세대학교 사학과 및 동 대학원 철학과를 졸업한 후 홍익학당, 홍익선원, 출판사 봉황동래를 운영하고 있으며, 견성콘서트·고전콘서트·참선캠프 등을 열고 있다. BBS에서 수심결 강의를 진행했고, 동국대 불교학과 및 춘천 삼운사, 태고종, 원불교 등의 초청으로 ‘견성과 6바라밀, 대승불교’를 주제로 강의를 하였다. 그 밖에도 삼성·LG 등 일반기업과 법무부·중소기업진흥청·우정청 등 공공기관에서 고전을 통한 윤리교육과 양심리더십 교육을 맡았으며, KBS·EBS·BBS 등 방송 매체에서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WBS원음방송에서도 “정신을 개벽하자” 특강 시리즈를 강의하였다. 다양한 강의를 통해 견성과 보살도, 6바라밀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으며, 국민 전체의 인성교육을 위하여 『양심노트』를 만들어 보급하고 있다.
저서로는 『화엄경, 보살의 길을 열다』 『한국 큰스님에게 배우는 禪의 지혜』 『선문답에서 배우는 禪의 지혜』 『카르마 경영의 6가지 원칙』 『양심이 답이다』 『5분 몰입의 기술』(2009년 문화체육부선정 우수도서) 등이 있다.

목차

추천의 글
들어가며
보조 스님과 『수심결』에 대하여

제1장 3계의 번뇌를 벗어나는 비결
제2장 부처가 되기 위한 올바른 방법
제3장 밖에서 구하지 말고 내 마음에서 구하라
제4장 불성을 보는 비결
제5장 모든 성인들께서는 돈오와 점수의 길을 걸으셨다
제6장 단박에 깨닫고 점진적으로 닦아가라
제7장 오직 모를 뿐
제8장 텅 비고 고요하되 신령스러운 알아차림(空寂靈知)
제9장 그대의 참나를 곧장 바라보라
제10장 단박에 참나를 깨닫는 비결
제11장 단박에 깨달은 뒤 점진적으로 닦아 나가는 법
제12장 선정과 지혜를 고르게 챙겨라
제13장 깨달은 뒤에 참다운 수행이 시작된다
제14장 지금 이 생에 깨달으라

부록
- 구주심九住心 : 몰입의 9단계
- 화엄 10지 : 보살이 닦아가는 길
- 십우도十牛圖
- 양심경영의 6가지 원칙
- 6바라밀선禪의 구체적 실천법
- 보살의 길, 6바라밀의 실천법
- 선정·지혜·실천의 3가지 공부
- 아공·법공·구공 증득의 요결(선정지침)
- 아공·법공·구공의 진리(이론지침)
- 대승보살 실천지침 14조(실천지침)
- 6바라밀과 6도윤회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4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