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모든 글쓰기 상세페이지

자기계발 취업/창업

모든 글쓰기

회사 문서에서 소설 쓰기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책
소장종이책 정가15,000
전자책 정가20%12,000
판매가10%10,800
모든 글쓰기 표지 이미지

모든 글쓰기작품 소개

<모든 글쓰기>

인터넷 시대를 맞아 블로그 등 자기 글을 쓰려는 사람이 늘어나고 <글쓰기 책>도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회사 문서 작성에서 에세이, 소설 쓰기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러한 다양성이 글쓰기를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을 오히려 혼란스럽게 합니다. 비즈니스 글쓰기만 보더라도 <보고서> <제안서> <프레젠테이션> 등 여러 가지입니다. 게다가 작가의 전문성, 경험에 따라 주장이나 예시가 다르니 헷갈립니다. 개성을 중시하는 에세이, 소설 쓰기는 더 심합니다. 읽어도 정리가 잘 되지 않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요?
자신의 지식, 경험에 따라 글쓰기를 가르치려 하기 때문입니다. 작가라도 개인의 지식, 경험은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피하려면 글쓰기에 공통된 원리, 구조부터 이해하게 해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 수백 권의 글쓰기 책을 읽고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내용을 추출해 《모든 글쓰기》를 썼습니다. 이 내용으로 다양한 일반인을 교육해 《스타트업 스타트인》 《아내, 노트북을 열다》 최근에는 KEB하나은행에서 《나의 삶 나의 하나》를 출판했습니다.

원리로 보면 비즈니스 글쓰기와 소설 쓰기가 다르지 않습니다. 한 예로 둘 모두 과학의 ‘인과론’을 따릅니다. 원인이 있어 결과가 발생한다는 사상이지요. 구조로 보면 신문 칼럼과 회사 기획서가 다르지 않습니다. 모두 근거를 들어 주장을 펼치는 글입니다. 《모든 글쓰기》는 바로 이 원리와 구조를 정리한 책입니다. 비즈니스 글쓰기에서 소설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글쓰기 책입니다.


출판사 서평

- 하버드대학은 ‘모든 학생이 작문과 텍스트 해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를 교육 목표로 명시하고 글쓰기를 가르친다. 신입생들은 한 학기 동안 글쓰기 수업을 들은 후 수많은 글쓰기 과제를 제출해야 졸업할 수 있다. 이렇게 배운 글쓰기가 학생들을 성공으로 이끈다. 리더로 활동하는 하버드 졸업생을 대상으로 성공 요인을 조사했더니 1순위로 글쓰기를 꼽았다. 시카고대학도 마찬가지다. ‘The Little Red Schoolhouse’라는 글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설득력 있는 논문을 쓰게 되면서 노벨상 수상자를 최다 배출하고 있다.

- 이런 사실을 한국 직장인들 역시 잘 알고 있다. 헤럴드경제 조사 결과 77.7%가 ‘기획서 작성 능력과 성공’이 상관성이 크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직장인 72%가 아직도 글쓰기를 어렵게 생각하고 자신의 글쓰기 점수를 10점 만점에 평균 6.44점 정도로 낮게 평가하고 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
이유는 간단하다. 글쓰기를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미국과 달리 한국은 대학에서도 체계적으로 글쓰기 교육을 시키지 않는다. 입사해도 마찬가지다. 직무 교육은 시켜도 소통의 기본이자 능력의 바탕인 글쓰기 교육은 하지 않는다.

- 이 책은 먼저 모든 글쓰기의 핵심 원리를 설명하고 이 원리가 어떻게 보고서, 제안서, 기획서 등 회사 문서와 연결되는지 알려준다. 나아가 비즈니스 글과 소설의 공통점, 차이점도 설명한다. 스토리텔링은 비즈니스 글쓰기에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할 때 사례나 에피소드로 시작하면 청중을 집중시키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쉽다. 비즈니스 글도 같은 방식으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거꾸로 소설 쓰기도 마찬가지다. 소설 역시 비즈니스 글과 마찬가지로 인과론을 따른다. 따라서 논리를 이해해야 탄탄한 구성을 할 수 있다.


저자 소개

글 쓰고 싶어 삼성을 퇴사하고 열 가지 책을 냈다. 영화 시나리오학원에 다니며 소설을 썼고 경제∙경영서와 자기계발서도 출간했다. 한국경제신문 등에 칼럼을, 여행 잡지에 에세이를 게재했다. 장르 불문 글 자체에 관심이 커 여러 글쓰기 책을 연구하고 그 동안의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글쓰기》를 썼다. <문예사조> 시 부문으로 등단했고 글쓰기 지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
소 설 : 《연서》 《2019 한반도 묵시록》
자기계발서 : 《무엇이 우리를 일하게 하는가》
경제경영서 : 《하루만에 배우는 6시그마》 《팍스하나 스토리》
《트리즈, 천재들의 생각패턴을 훔치다》
글쓰기 노트 : 《모든 글쓰기》 《나도 작가 노트》 《삶꿈노트》

목차

프롤로그

Ⅰ부 논리
01 연역법은 일상에서 흔히 쓰는 방법이다
02 귀납법은 상대를 설득하는 강력한 방법이다
03 PREP(프렙)은 현대의 대표적 논증 체계다
04 회사 서류도 기본은 PREP이다

Ⅱ부 구성
05 글쓰기의 시작은 자료 정리다
06 도구를 활용하면 쉽게 정리할 수 있다
07 주제와 제목은 글의 얼굴이다
08 첫 단락부터 흥미를 일으켜야 한다
09 상황을 공유한 다음 주제로 이끈다
10 전체 흐름을 잡고 쓴다
11 조립 방식만 알면 다양한 글을 쓸 수 있다
12 뛰어난 원고에서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이 나온다
13 글쓰기의 원천은 나 자신이다
14 소설 쓰기도 비즈니스 글쓰기와 다르지 않다

Ⅲ부 표현
15 서사, 묘사, 대화의 차이를 알아야 다양한 글을 쓸 수 있다
16 수사법은 창의력의 원천이다
17 문장은 쉽고, 짧고, 맞게 쓴다

에필로그


북 트레일러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