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핀란드 상세페이지

이 책의 키워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핀란드작품 소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핀란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핀란드의 비밀은 무엇일까?
핀란드에서는 유모차를 끌고 다니는 부모들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유모차를 타고 버스를 탈 때에는 아이와 부모 모두 대중교통 비용이 무료이다. 수업뿐 아니라 전문적인 학회에서도 유모차를 끌고 온 부모들을 만날 수 있었다. 당연히 가끔 아이가 운다. 그러나 그게 어린아이의 일이 아닌가? 모두 그러려니 하고 원래의 목적에 맞게 세미나에 집중한다.

장애인의 경우 역시 마찬가지이다. 핀란드에서는 지나다니면서 휠체어를 탄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굉장히 많다. 버스를 타고 이동함은 물론이고, 학교 수업에서도 굉장히 흔히 마주칠 수 있다. 학교 체육관에서도 농구를 하러 가면 수많은 장애인용 택시를 볼 수 있다. 휠체어 장애인과 지체 장애인들을 위한 세션이 따로 개설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소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 또한 자주 볼 수 있다. 말을 더듬는 사람, 청각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여러 상황 속에서 만날 수 있다. 놀라운 점은 모든 사람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핀란드는 어떻게 가장 행복한 나라가 됐을까?
핀란드의 교육은 한국에서도 유명하다. 그 훌륭한 교육의 이야기가 궁금해 저자는 핀란드로 교환학생을 떠났고, 4개월로 예정된 교환학생을 14개월로 연장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핀란드라는 나라는 어떻게 가장 행복한 나라가 됐을까? 가장 큰 이유는 교육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교육은 사회와 문화 전체와 떼어서 생각할 수 없는 것이었다.

이 책에는 북부 오울루 지방에서 교환 학생 생활과 교육, 문화에 차이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담았다. 오울루 대학의 ITE(국제교사 과정)에서 배운 이야기, 그리고 핀란드의 학생들은 대학을 어떻게 다니는지, 그 나라는 대체 어떻게 행복한 나라가 되었는지, 마지막으로 핀란드라는 외국에서 생활을 하며 본 나의 나라 대한민국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다.

박스 안에서 벗어나는 경험을 하자
창의성은 21세기 우리에게 큰 화두다. 그리고 창의성의 가장 큰 장애물은 자신의 박스 안에서만 생각하는 것이다. 자신의 경험만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제한하는 것, 하나의 맥락 안에서만 생각하는 습관이 창의성을 방해한다.
이럴 때 자신의 박스를 가장 쉽게 벗어나는 방법은 전혀 다른 사람들을 만나거나, 전혀 다른 환경에 자신을 노출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직접 경험에는 시간적 공간적 한계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독서를 하는 것이다. 저자의 경험을 논리적으로 책으로 남겨 놓았기 때문에, 독자는 저자의 소중한 경험은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 책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핀란드>는 나의 핀란드 생활 14개월을 담았다. 핀란드가 가장 행복한 나라가 될 수 있었던 이유와 핀란드에서의 생활, 그리고 해외에서 보는 새로운 한국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해외에서 보는 대한민국
한국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많은 문제점을 해결해 오며 지금까지 왔다. 세상에 완벽한 나라는 없고, 세상에서 가장 발전된 나라도 국민은 언제나 불만을 품는다. 원래 있었으나 눈앞의 현실이라는 땅 속에 묻혀 보이지 않았던 소중한 보석, 한국의 재발견, 그것이 핀란드와 근처 나라들을 경험하며 14개월 동안 수많은 국가의 친구들을 만나며 얻은 가장 큰 수확이다. 너무 가까이 있어 잘 보기 어려운 한국을 해외에서 보면 어떻게 보일지 이 책에 담았다.


저자 소개

어려서부터 공부는 잘 했지만 교육에 불만은 많았다. 주위를 둘러보며 언제나 한국의 교육은 잘못 되었다고 생각했다. 잘은 모르겠지만 분명히 교육은 행복해지려고 받아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적어도 학교 다니면서 본 친구들 중에 90% 이상은 학교 때문에 행복해 보이지 않았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면 그건 뭔가 이상한 것이다. 대학에서는 재료공학, 뇌과학을 전공하였으나 교육에 관심을 끌 수 없었다. 서울대학교 교육학 수업도 찾아 듣고, 교육에 대한 마음을 잊지 않고 핀란드로 교육학을 배우러 떠난다. 14개월의 짧지만 긴 시간 동안 핀란드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공학도이면서 교육학에 관심이 있기에 그 만의 특별한 시선을 가지고 있다.
brunch.co.kr/@geonahn

목차

작가의 말
추천사

프롤로그
1. 핀란드에는 왜 갔을까
2. 핀란드의 일상

01 이렇게 재미없는 나라가 3년 연속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다고?
1. 고신뢰 사회
2. 약자, 소수자 배려
3. 슬로우 라이프
4. 선택의 자유
5. 개인 공간 중시

02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해
1. 왜 그 맛있는 고기를 안 먹어?
2. 학교 땡땡이가 세상을 바꾼 4가지 이유
3. 지속가능성 교육

03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아래 사람 없다
1. 핀란드의 연구실 분위기
2. 핀란드의 페미니즘
3. 성 평등을 위해 아이들을 기르는 방법 2가지

04 우리가 세금을 내는 이유
1. 핀란드 학생에게 집은 공짜다?
2. 핀란드 대학에는 유치원이 있다?

05 경쟁이 없는 학교
1. 핀란드 대학 수업의 분위기
2. 핀란드와 한국의 교육
3. 명문대생이 자살하는 이유

06 차별 없는 넓은 세상을 꿈꾸며
1. 영어 컴플렉스 극복기
2. 확률과 고정관념의 차이
3. 인종차별 좀 할 수 있지 뭐
4. 바이러스 핑계로 차별을 하진 말아주세요

07 핀란드에서 다시 보는 한국
1. 어디 어린놈이 눈을 똥그랗게 뜨고~
2. 나는 존댓말이 싫어요
3. 핀란드인들아 한국 음식 맛 좀 봐라!
4. 외국에서 보는 한국적임
5. 한국은 대체 어떻게 그렇게 빨리 부자가 된 거야?

에필로그
감사의 말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