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에베소에서 보낸 일주일 상세페이지

에베소에서 보낸 일주일작품 소개

<에베소에서 보낸 일주일> 로마 제국의 핍박과 회유에 시달린, 1세기 성도들의 딜레마와 투쟁 이야기
그들은 요한계시록의 말씀과 환상에서 어떤 위로와 도전을 받았을까?

터키 에베소의 유적지에 생기를 불어넣은 책
흥미로운 성경의 도시 에베소의 삶과 시대 분위기를 경험하다

로마 제국 도미티아누스 황제 시대, 주후 89년 9월, 다신교의 도시인 에베소. 거대한 아르테미스 신상과 로마 황제들의 신상이 내려다보고, 황제와 여신을 숭배하는 찬가로 가득한 이곳. 당시 에베소는 소아시아 서부에서 경제적으로 부흥한 도시였다. 에베소는 그 부요함이 아르테미스 여신을 숭배한 덕분이라 여겼고,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히던 아르테미스 신전은 수많은 참배객으로 북적였다.
1세기 로마 제국은 로마 황제를 ‘주와 신’(Dominus et Deus)으로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을 혹독하게 박해했다. 기독교 신자들은 자신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 경제적, 사회적 손실을 감당할 뿐 아니라 때로는 목숨도 내놓아야 했다. 초기 교회 안에서 니골라(니콜라우스)당은 기독교 신앙과 이교 세계의 종교 문화를 적절히 혼합한 신앙을 가지고 있었고, 로마 제국과 타협하고 세상에서 성공해야만 그리스도인이 살아남고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다고 성도들을 회유했다.
이렇게 어지러운 세상에서 성도들은 어떻게 살아야 했을까? 밧모섬에 있는 요한은 일곱 교회에 편지 곧 “계시록”을 보내어 세상의 주권자는 로마 황제가 아니라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시며 악한 세상 권세는 곧 종말을 맞을 것이라고 선포한다. 그러면서 성도들에게 이 환난의 때를 끝까지 견디도록 권면하고 위로한다.
성경학자인 데이비드 드실바는 『에베소에서 보낸 일주일』에서 에베소서와 요한계시록을 배경 삼아, 초기 그리스도인들의 딜레마, 로마 제국의 악한 권세와 그 위에 드리운 종말의 기운을 생생하게 묘사한다. 각종 역사 자료와 고고학 증거로 보완한 이 책은 역사적 사실과 작가의 상상력이 조화를 이룬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는 책이다.


출판사 서평

● 출판사 서평

돈과 성공과 타인의 관심을 숭배하는 이 시대에,
세속적 가치관과 타협하지 않으면 소외당하리라는 압력을,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이 복음을 전해야 효과가 있다는 오해를,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주후 89년 9월 마지막 주, 에베소 시가 도미티아누스 황제를 숭배하는 종교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에베소의 상류층 기독교인 아민타스는 기독교의 신 외에 황제와 다른 신들을 숭배하라는 압력을 받는다. 기독교인이면서도 로마 신전의 사제인 니콜라우스는 로마 제국에 협조하고 그들의 인정을 받아야, 박해받는 그리스도인들을 도울 수 있다며 아민타스를 회유한다. 기독교인 상인 데메트리우스는 큰 이윤을 남기고 로마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기회를 얻지만 그렇게 하면 속주에 있는 지역민들에게는 물건을 공급할 수 없다는 딜레마에 빠진다. 다른 신은 인정하지 않고 예수님만 믿는다는 이유로, 기독교인 노예는 주인에게 매질을 당하고 기독교인 학생은 학교에서 왕따를 당한다. 이 책은 황제를 신으로 숭배할 것을 강요하는 사회에서 에베소의 다양한 기독교인들이 어떻게 자기의 믿음을 굳건히 지켜 가는지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성경학자인 드실바는 최신 연구 결과에 근거해서 1세기 로마 제국과 에베소의 역사적 세상을 구축한다. 가상의 이야기를 역사적 현실성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에베소 유적지 비문에 기록된 인물을 소환하고, 고고학적 증거를 보강하기 위해 관련 사진을 제공하고 역사적 자료를 기록한다. 국제적인 도시 에베소 안에 살고 있는 다양한 집단을 대표하는 등장인물들의 삶을 통해서 우리는 에베소 사람들의 사고방식, 종교적 분위기, 생활환경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더구나 이 이야기는 요한계시록의 종말론적 언급이 초기 그리스도인들의 신앙 및 가치관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이해하게 한다.
황제 숭배를 강요하고 다신론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로마 제국 치하에서, 노예든, 육체노동자든, 부자든, 고관이든 할 것 없이 황제 숭배를 거부하는 그리스도인은 큰 대가를 치러야 했다. 이 역사적 배경을 생각하면, 당시 요한이 소아시아 일곱 교회에 보낸 계시록의 말씀과 환상의 의미가 선명하게 드러난다.
지금 우리는 돈과 성공과 타인의 관심이 우상인 세상에서 살고 있다. 세속적 가치관을 따르지 않고 고지식하게 성경 말씀대로만 살면 비웃음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우리는 1세기 그리스도인들의 믿음을 본받아, 다시 오실 그리스도를 기다리고 새 하늘과 새 땅을 소원하며 믿음의 길을 끝까지 걸어가야 한다는 도전을 받게 된다.

● 이 책의 특징
- 다양한 등장인물들의 이야기에 로마 제국과 에베소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배경이 녹아 있어, 이야기 전개만 따라가면 에베소서와 요한계시록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 로마 제국 치하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어떤 박해와 회유를 받았는지, 그들은 요한계시록의 말씀과 환상을 어떤 의미로 이해했을지를 서술한다.
- 1세기 로마 제국과 에베소의 생활상을 사진과 함께 설명한다.
- 에베소서와 요한계시록에 관한 설교나 성경 공부를 준비하는 목회자와 교사들에게 좋은 자료가 된다.


저자 소개

● 저자: 저자 데이비드 드실바(David A. deSilva)
미국 애슐랜드 신학교 신약학 및 그리스어 교수이다. 주요 성경 번역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CEB 외경 편집과 ESV 외경 개정 작업을 담당했다. The Jewish Teachers of Jesus, James, and Jude (Oxford, 2012), Perseverance in Gratitude (Eerdmans, 2000) 등 25권 이상의 책을 썼으며, 국내에 번역된 책으로는 『바울 복음의 심장』(이레서원), 『신약 개론』(CLC), 『문화의 키워드로 신약성경 읽기』(새물결플러스)가 있다.

목차

● 목차
머리말 / 등장인물
1. 새해: 카이사로스 1일, 10월 초하루 9일 전(9월 23일)
신성한 아르테미스가 생일을 축하하다
[로마 시대 악기] [로마의 아시아력(曆)]
프리타네이온에서 열린 술잔치
[네오코로스(Neōkoros) 직위]

2. 로마의 신앙, 로마의 평화: 카이사로스 2일, 10월 초하루 8일 전(9월 24일)
세라피온의 타운하우스에서
에베소 항구
[티투스 플라비우스 제욱시스] [에베소의 유대인 공동체]
시의 원로들이 모이다
[셋째 말 탄 자와 도미티아누스 칙령] [황제 숭배 직원들]

3. 신들의 그늘: 카이사로스 3일, 10월 초하루 7일 전(9월 25일)
에베소 소재 아시아의 황제 공동 신전
[시민의 자랑과 황제 숭배]
바실리카 스토아의 그늘에서
상인들 거처에서
[로마 제국의 경제에 관한 아일리우스 아리스티데스의 생각]

4. 주의 날: 카이사로스 4일, 10월 초하루 6일 전(9월 26일)
아침 기도
[주후 1세기 전환기의 기독교 예배]
대극장에서
[네아폴리스 경기에서 행한 황제 숭배]
아민타스네 모임
[에베소에 있던 기독교의 다양성]

5. 믿음의 시련: 카이사로스 5일, 10월 초하루 5일 전(9월 27일)
세라피온의 타운하우스에서
김나지움에서
프로코루스가 찾아오다
[요한을 밧모섬에 유배하다]

6. 결단의 날: 카이사로스 6일, 10월 초하루 4일 전(9월 28일)
위에서 내려다본 풍경
[도미티아누스의 인기 약화와 에베소의 플라비아누스 신전]
의회실에서
[유대세(fiscus Iudaicus)와 “사탄의 회당”]

7. 그 이튿날: 카이사로스 7일, 10월 초하루 3일 전(9월 29일)
여느 때와 같이
훼손된 친절


리뷰

구매자 별점

4.5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