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명상록 상세페이지

명상록작품 소개

<명상록>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어떻게 죽음을 받아들일 것인가?

철학자이자 황제로서 바라본 세상에 대한 통찰
2,000년의 세월을 넘어 삶의 해답을 주다!

철학자 황제가 전쟁터에서 자신에게 썼던 일기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많은 이들에게 삶의 지표가 된다. 선택의 여지없는 삶과 죽음의 갈림길이 되었을 숱한 전쟁 속에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누구보다 삶에 대해, 죽음에 대해 진지하고 심도 있는 성찰과 명상의 시간을 가졌을 것이다.
태어나는 것에서 시작하여 죽음으로 귀결되고 마는 우리 인생, 그 짧은 여정 속에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핵심적인 신념과 가치를 담아낸 논증적인 글과 경구들은 2,000년의 세월이 범하지 못한 인생의 진리로 남아 있다.


출판사 서평

하버드대, 옥스퍼드대, 시카고대 선정 필독 교양서!
2,000년의 세월이 범하지 못한 삶의 금언金言

‘올리버의 세 번째 세계교양서, 철인哲人 황제로부터 삶과 죽음을 배우다!’

셀 수 없이 많은 이들의 삶과 죽음이 오갔을 2,000년의 시간을 넘어 여전히 인생의 가르침이라 회고되는 기록들이 있다.
그중에 하나가 로마 제국의 황금시대를 상징해온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이다.
어려서부터 최고의 교육만을 받아온 마르쿠스는 꾸준하고 진지하며 지적인 면모를 보였으나, 스승들의 한결같은 고급 그리스어와 라틴어 낭독방식에 점차 싫증을 느꼈다. 대신 한때 노예였으나 스토아 학파의 주요 도덕철학자인 에픽테토스의 《담론》을 탐독하며 철학에서 지적 흥미와 정신의 영양분을 구했다.

《명상록》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이러한 기본적인 철학과 사상을 바탕으로, 전쟁을 수행하고 통치하는 동안 머릿속에 떠오른 생각들을 단편적으로 기록한 책으로, 논증적인 글과 경구가 번갈아 나타난다.
인간의 영역이 아닌 삶과 죽음, 자연 만물의 흐름 속에 우리의 의지로 가능한 것은 오직 만물의 흐름이라고 철인 황제는 이야기한다.
《명상록》에 담긴 그의 고뇌와 사상을 현대의 우리가 모두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관통하는 하나의 핵심을 잡는 것만으로도 삶에 임하는 우리의 마음이 조금 가벼워지지 않을까.


저자 소개

지은이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Marcus Aurelius Antoninus)

로마 제국의 제16대 황제(재위 161~180년)이자, 후기 스토아학파 철학자다.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여의고 할아버지에게 입양되어 당대 최고의 스승들 밑에서 최상의 교육을 받았다.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하드리아누스 황제의 총애를 받았다.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자신의 후계자이자 마르쿠스의 삼촌인 아우렐리우스 안토니누스에게 마르쿠스를 양자로 삼을 것을 권하여 그의 양자가 되었고, 수사학, 철학, 법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지식을 쌓았다. 138년에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죽자 안토니누스가 황제로 즉위하였고, 161년 안토니누스의 뒤를 이어 로마 황제로 즉위하였다. 마르쿠스의 사상은 스토아주의의 도덕 철학에서 비롯되었으며, 만물은 영원히 변화하는 것이라고 보는 그의 견해는 『명상록』의 기본을 형성하고 있다.

목차

제1권 06
제2권 20
제3권 30
제4권 42
제5권 62
제6권 81
제7권 101
제8권 122
제9권 143
제10권 163
제11권 183
제12권 200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연보 215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세계교양전집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