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기억 전달자 상세페이지

기억 전달자작품 소개

<기억 전달자> 1994년 뉴베리 상, 1993년 보스턴 글로브 혼 북 아너 상 수상작
[1984], [멋진 신세계], [시녀 이야기]의 뒤를 잇는 또 하나의 SF 명작
모두가 잃어버린 감정을 찾기 위해 나서는 열두 살 소년의 이야기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어린이·청소년 문학상인 뉴베리 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작가 로이스 로리의 청소년 소설 [기억 전달자 The Giver]가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로이스 로리는 뉴베리 상 외에도 보스턴 글로브 혼 북 상, 리자이너 메달 등 수많은 상을 수상한 미국의 대표적인 청소년 문학 작가이다. 로이스 로리에게 두 번째 뉴베리 상을 안겨 준 그녀의 대표작 [기억 전달자]는 미국에서만 350만 부가 팔린 베스트셀러이자 미국 내 여러 학교에서 필독서로 읽히고 있다.
이 작품은 사회 구성원 간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모두가 똑같은 형태의 가족을 가지고 동일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는 미래 사회의 어느 마을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주인공인 소년 조너스는 열두 살이 되는 생일날 ‘기억 보유자’라는 직위를 부여받는다. 기억 보유자는 마을에서 과거의 모든 기억을 가지고 있는 단 한 명의 사람으로서 원로 중의 원로. 기억을 바탕으로 위원회에 조언을 하는 것이 기억 보유자의 역할이다. 선임 기억 보유자는 이제 ‘기억 전달자’가 되어 조너스에게 과거의 기억을 전해 준다. 이 과정에서 조너스는 완벽한 사회를 위해 희생된 진짜 감정들을 경험하게 된다. 감추어져 있던 진실을 깨닫고 갈등하는 조너스의 모습을 통해 작가는 진정 행복한 사회는 어떤 곳인지, 사회의 통제는 어느 정도까지 허용될 수 있는지 질문을 던진다. 현재와는 다른 구조를 가진 미래 사회를 표현하기 위해 단어 하나하나를 세심하게 선택하고 ‘임무 해제’, ‘늘같음 상태’ 등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쓴 작가의 문체가 작품을 더욱 빛내 준다.

'우리는 많은 것을 통제할 수 있었지. 동시에 많은 것들은 포기해야 했단다.'
미래 사회를 통해 다시 바라보는 현대 사회의 문제들

[기억 전달자]는 SF 소설이라는 형식, 현대 사회와 연결된 논쟁적인 소재로 청소년 문학에서 신기원을 연 작품이다. [멋진 신세계], [1984], [시녀 이야기] 등 미래 소설의 고전으로 자리 잡은 작품들은 미래를 다루면서도 지금 우리 사회의 모습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기억 전달자]도 현실의 문제를 예리하게 지적하고 있다. 조너스가 사는 마을에서는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아기들이나 너무 나이가 든 노인들을 ‘임무 해제’라는 이름으로 안락사시킨다. 효율성을 헤친다는 이유로 쌍둥이 중 체중이 적게 나가는 아기도 ‘임무 해제’시키고 사람들을 모두 색맹으로 만들어 색깔 구별도 없애 놓는다. 또한 이곳은 완벽한 산아 제한 사회인데 이를 위해 사람들은 성욕을 없애는 약까지 복용한다. 이를 통해 차이와 평등, 안락사, 장애인, 산아 제한, 국가의 통제 등 현대 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민감한 문제들에 대해 청소년 독자들이 생각해 볼 기회를 제시한다. [기억 전달자]는 아무리 선한 목적이라 하더라도 극단적인 통제와 질서는 결국 비인간성을 낳게 된다는 메시지를 전해 준다.


저자 프로필

로이스 로리 Lois Lowry

  • 국적 미국
  • 출생 1937년 2월 19일
  • 학력 1972년 서던메인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브라운대학교 문학
  • 데뷔 1970년 소설 '죽음이 앗아간 여름'
  • 수상 1994년 뉴베리상
  • 링크 공식 사이트

2014.12.01.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로이스 로리(Lois Lowry)
1937년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태어났습니다. 군의관인 아버지를 따라 자주 이사를 다니며 성장했고 삼 년 동안 일본에서 살기도 했습니다. 브라운 대학에 입학했으나 곧 결혼하여 대학을 떠났습니다. 네 아이를 낳은 후 다시 서던 메인 대학교에 진학해 영문학을 전공했습니다. 1977년에 첫 소설 [그 여름의 끝]을 낸 이후 많은 작품을 썼습니다. 보스턴 글로브 혼 북 상, 뉴베리 상 등을 받으며 미국 어린이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 자리 잡았습니다. 작품으로 [별을 헤아리며], [기억 전달자], [최고의 이야기꾼 구니 버드], [그 숲에는 거북이가 없다], [거미줄], [무자비한 윌러비 가족] 등이 있습니다. 현재 메인 주에 살며 작품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역자 - 장은수
1968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문학 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옮긴 책으로는 『고릴라』『어머니의 감자밭』등이 있다.

목차

1~23
옮긴이의 말
작가 소개


리뷰

구매자 별점

4.6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5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블루 픽션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