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체험판] 교과서에서 나온 흥부전 토끼전 상세페이지

리디 info

* 이 책은 본권의 일부를 무료로 제공하는 체험판입니다.
* 본권 구입을 원하실 경우, [이 책의 시리즈]→[책 선택] 후 구매해주시기 바랍니다.


[체험판] 교과서에서 나온 흥부전 토끼전작품 소개

<[체험판] 교과서에서 나온 흥부전 토끼전> 『교과서에서 나온 흥부전 ? 토끼전』은 초등학생이 꼭 읽어야 할 우리 고전이에요. ‘흥부전’, ‘토끼전’은 옛날부터 입에서 입으로 내려온 이야기지요. 우리는 이 이야기를 통해 조상들의 현명함과 지혜, 관용과 화합, 역경을 어떻게 이겨 냈는지 등을 느낄 수 있어요. 우리 고전에는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소박한 소망과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도리, 지배계급에 대한 민중들의 힘 등 많은 의미가 담겨 있어요. 아무리 시대가 바뀌고 과학 기술이 발달해도 변하지 않는 가치들을 우리는 고전에서 배울 수 있답니다. 『교과서에서 나온 흥부전 토끼전』은 저학년도 읽을 수 있도록 쉽게 풀었지만 원작을 충실하게 반영했어요.



출판사 서평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어요!
『교과서에서 나온 흥부전 ? 토끼전』은 국어 교과서에 나온 우리 고전을 실었어요. 저학년 눈높이에 맞춘 문장과 재미있는 그림이 들어 있어 쉽게 즐길 수 있지요. 게다가 교과서에서 나오는 학습 목표를 묻고 답하는 내용이 실려 있어 국어 교과서 공부까지 더불어 된답니다. 『교과서에서 나온 흥부전 ? 토끼전』을 읽고 재미있는 이야기와 국어 공부, 두 마리 토끼를 잡아 보세요!

초등 저학년에게 꼭 필요한 고전 문학 『흥부전』과 『토끼전』
우리 고전 문학 중에는 초등 저학년 수준에 꼭 맞는 책도 있고, 내용이나 쓰이는 어휘, 시대적 배경이 어린이에게 어려운 작품도 있어요. 『교과서에서 나온 흥부전 ? 토끼전』은 초등 저학년 수준에 꼭 맞는 고전 문학만 쏙쏙 뽑아 만들었어요. 『흥부전』을 통해 형제간의 우애와 선과 악에 대한 교훈을, 『토끼전』을 통해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 세상을 풍자한 재미를 느껴 보세요.

『흥부전』은 마음씨 착한 동생 흥부와 욕심 많고 심술궂은 형 놀부의 이야기예요. 형 놀부는 전 재산을 모두 차지하고 흥부네 가족을 쫓아냈어요. 빈털터리가 된 흥부는 어느 날, 다친 제비 다리를 고쳐 주면서 큰 복을 받지요. 『흥부전』은 조선 시대의 빈부 문제를 재미있게 표현했어요. 돈 때문에 울고 웃는 흥부와 놀부를 보면 희한하게도 안타깝거나 슬프기보다 웃음부터 나오지요. 조선 시대 사람들은 부자가 된 흥부를 보며 가난한 자신이 부자가 된 기분을 느꼈고, 못된 놀부가 망하는 모습에 통쾌해 했어요.

『토끼전』은 토끼의 간을 먹어야 병이 낫는 용왕이, 자라를 보내 토끼를 잡아오지만 결국 토끼의 꾀에 넘어가 토끼를 놓친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어요. 『토끼전』은 사람의 모습을 동물에 비유한 ‘우화소설’이에요. 자라, 토끼, 너구리 등 많은 동물이 나오지만 모두 사람처럼 행동하지요. 『토끼전』에는 풍자(현실의 잘못된 부분을 빗대어 비웃으며 공격함)가 담겨 있어요. 용왕과 신하들은 실제로 나라를 다스리는 왕과 신하를 말해요. 토끼는 힘없는 백성을 의미하지요. 토끼가 꾀로 용왕을 놀리는 모습은 백성의 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저자 소개

글 : 이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과와 영어교육과를 졸업했다. 국내 기업 및 외국계 은행 등에서 일했고, 교직에도 몸을 담았다. 현재는 전업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내 인생 최고의 쇼』,『남자』,『150살까지 살 수 있을까』,『지상 최고의 맛』, 『우리 눈은 왜 앞을 향해 있을까』등이 있다.
작가파일보기 관심작가알림 신청


그림 : 민재회

제3시각, 한국출판미술협회 회원이며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초등 역사 읽기-고구려>, <교과서에서 나온 굽이굽이 전래 동화>, <흥과 멋을 돋우는 신명 나는 우리 악기> 등 다수의 단행본이 있습니다.
작가파일보기 관심작가알림 신청


감수 : 노경실

노경실은 어린이의 마음을 눈높이에 맞춰 현실감 있게 그려내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요즘에는 어린이들이 자유롭고 풍부한 생각으로 자신을 펼칠 수 있도록 인문학을 함께 나누는 데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982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동화 부문에 『누나의 까만 십자가』, 199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소설 부문에 『오목렌즈』가 당선되었다. 어린이를 위한 책을 쓰고 번역하는 일에 힘쓰는 가운데, 한국작가회의 이사와 한국도서관협회 독서전문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지금까지 『상계동 아이들』, 『진흙 쿠키, 꿈과 희망을 구워요』 『세상의 문 앞에서 선 아이』, 『다를 뿐이지 이상한 게 아니야』, 『북유럽 신화』, 『리어 왕』, 『우리 학교에 공자님이 오셨어요』 등 많은 작품을 썼고, 여러 작품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목차

추천사
1단계 에헴! 아는 척하기
2단계 어? 질문하며 읽기

흥부전
흥부와 놀부
마음씨 착한 흥부에게 찾아온 행운
은혜 갚은 제비
흥부를 따라 한 놀부
제비 다리를 부러뜨린 놀부
쫄딱 망한 놀부

토끼전
죽을병에 걸린 용왕
자신만만한 별주부
별주부, 드디어 토끼와 만나다
끈질긴 별주부
별주부에게 속아 넘어간 토끼
죽음의 문턱에서 살아나다

3단계 아하! 창의 글쓰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