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사랑과 교육 상세페이지

소설 기타 국가 소설

사랑과 교육

대산세계문학총서 20
소장전자책 정가6,000
판매가6,000
사랑과 교육 표지 이미지

사랑과 교육작품 소개

<사랑과 교육> 남 유럽의 키에르케고르라 불리는 스페인의 철학자이자 문필가인 미겔 데 우나무노 Miguel de Unamuno의 '사랑과 교육 Amor y pedagogia'이 문학과지성사의 대산세계문학총서로 발간되었다. 국내에 초역되는 이 작품은 의식의 흐름과 내적 독백을 중심으로 한 실존주의 소설의 형식을 띠고 있으며 '사랑' 없는 현대의 교육이 가져올 수 있는 충격적인 결말을 풍자적으로 보여주는 문제작이다.

사랑과 교육 - 교육은 사랑에서

'사랑과 교육'은 단순한 서사 구조로 진행된다 19세기 말의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즉 실증주의적 세계관에 빠진 아비토 카라스칼은 교육을 통해 천재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스스로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실험을 단행한다. 바로 자신이 직접 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아 교육을 통해 천재를 만든다는 것이다. 이 실험의 객체가 된 아비토의 아들 아폴로도로는 성장해가면서 삶의 주체로서의 의식이 깨어나고 그러면서 아버지 아비토와 스승인 풀헨시오와 번번이 충돌을 일으킨다. 아폴로도로는 끊임없는 번민을 거듭하다가 결국 사랑의 실패에 맞닥뜨려 자살하기에 이른다.

이 소설을 통해서 우나무노는 사랑과 교육의 올바른 관계를 밝혀보고자 했다. 우나무노 자신의 젊은 시절에 치열하게 고뇌하였던 내면의 갈등, 즉 이성에 바탕을 둔 실증주의적 세계관과 종교적 혹은 초월적인 세계관의 갈등에 기초하여 사랑의 세계에 대한 가치를 되새겨 보는 작품이다. 따라서 이 작품은 20세기 초 세계적인 화두로 등장한 실증주의에 기초한 교육 이론, 즉 교육이라는 틀을 가지고 천재까지도 기계로 찍어내듯이 만들어낼 수 있을라는 실증주의자들으 교육관에 대한 우나무노의 반박 성명이라고 할 수 있다.

독창적인 소설 형식의 실험

우나무노는 스페인어로 소설을 의미하는 '노벨라 Novele'라는 단어를 변형하여 만든 '니볼라 Nivola'라는 신조어로 자신만으 독창적인 소설 형식을 창조하기도 했다. '돈 키호테'이후 스페인 문학사에서 단절되었던 의식의 흐름을 강조하는 기법을 도입하여 큰 파장을 일으켰던 우나무노는 '사랑과 교육'을 통해 전형적인 실험 소설의 양상을 보여준다. 먼저 소설적인 서사와 묘사 등을 지양하고 작중 인물의 내면을 전면에 배치하여 관념적인 현실 세계를 소설 속에 창조했다. '사랑과 교육'에서는 작중 인물인 아폴로도로, 풀헨시오, 그리고 아비토의 심리 변화와 정신적 갈등에 초점을 맞춰서 그들의 의식의 흐름을 내적 독백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 리얼리티를 살리기 위한 방편으로 우나무노는 에필로그와 프롤로그 등의 이차적인 공간을 능숙하게 활용하였다 '사랑과 교육'의 앞뒤에 딸려 있는 에필로그와 프롤로그는 작품을 작가 스스로 평가하고 분석하는 등 제삼자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즉 소설을 현실과 가상의 세계중간에 위치하게 만들어버리는 것이다.

우나무노의 '사랑과 교육'은 '사랑' 없는 계획적인 교육이 초래할 수 있는 극단적인 결말을 풍자적으로 보여주고 있지만 이를 비단 소설 속의 이야기나, 남의 나라 이야기라고만 볼 수는 없다. 뿌리 깊은 학력중심주의, 학벌주의 등을 배태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도 이미 오래전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져 있는 형편이다 그러므로 이 작품을 통해 독자들은 오늘날 우리의 교육 현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이다.


저자 프로필

미겔 데 우나무노 Miguel de Unamuno

  • 국적 스페인
  • 출생-사망 1864년 9월 29일 - 1936년 12월 31일

2014.11.2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미겔 데 우나무노
1864년 스페인 북부 바스크 지방에서 태어났다. 1880년 마드리드 대학 문철학부에 진학해 박사 학위를 받으 후 고향으로 돌아와 언론에 종사하는 한편 문학에 입문하여 본격적으로 글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이즈음 사회주의 계열의 잡지 '계급투쟁', '사회주의자', '사회주의 잡지'등에 글을 기고하였다. 1981년에 살라망카 대학의 그리스어 교수로 취임하고 후에 총장에 오르기도 하지만 반정부적인 정치 활동을 이유로 강제 사직을 당했다. 1920년에는 '국왕 모독죄'로 16년 형을 선고받았으며 1924년 6월 유배지를 떠나 프랑스로 몸을 피한 우나무노는 파리에 머물면서 반독재 투쟁에 매진하다가 스페인으로 돌아와 살라망카 대학 총장에 재취임하고 스페인 국외의 하원의원으로도 봉직했다. 1934년 정년퇴임을 한 뒤 가택연금 상태에 놓였던 우나무노는 20세기 초 유럽의 많은 지식인들을 끌어들였던 스페인 내전이 발발하던 1936년에 세상을 떠났다.
대표적인 소설로 '전쟁에서의 평화 Pas en laguerra', '아벨 산체스 Abel Sanchez', '안개 La Niebela', '툴라 아주머니 La tia Tula', '순교자, 아름다운 성 마누엘 San Manuel Bueno, Martir', '사랑과 교육 Amory y pedagogia'등이 있다. 이밖에도 아홉 권에 달하는 시집과 열한 편의 희곡을 발표하였다.

역자 - 남진희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반아어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중남미 문학을 전공해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금은 한국외국어대학교를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강의를 하면서 번역 일도 활발히 하고 있다.
그동안 번역한 작품으로는 [내 친구 11월의 구름] [꼬마 산의 마녀] [눈이 내리네 또 내리네 엄청 내리네] [걸어 다니는 빼우엔 나무] [나비가 된 공주] [사랑에 미친 꼬마] 들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사랑과 교육
에필로그
옮긴이 해설 : 우나무노의 [사랑과 교육]
작가 연보
기획의 말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대산세계문학총서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