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우게쓰 이야기 상세페이지

소설 일본 소설

우게쓰 이야기

대산세계문학총서 70
소장전자책 정가6,000
판매가6,000
우게쓰 이야기 표지 이미지

우게쓰 이야기작품 소개

<우게쓰 이야기> 일본 설화문학의 진수
중국의 『전등신화』, 한국의 『금오신화』에 비견할 만한 고전 중의 고전

세계 100대 영화로 손꼽히는 미조구치 겐지 감독 동명 영화의 원작

문학과지성사 대산세계문학총서의 70번째 책으로 일본 근세 에도 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인 『우게쓰 이야기(雨月物語)』가 출간되었다. 『우게쓰 이야기』는 중국의 『전등신화』나 한국의 『금오신화』에 비견할 만한 일본 설화문학의 진수로 꼽히는 고전이다.

일본의 에도 시대는 ‘막번체제(幕藩體制)’가 정비되고 ‘참근교대(參勤交代)’가 시행되어 중앙의 문화가 전국으로 전파되는 한편, 임진왜란 후 조선 활자가 보급되어 전업 작가들이 등장하면서 서민인 ‘조닌(町人)’들이 문학의 향수 계층으로 부상하는 시기였다. 에도 시대 후기에는 서민들의 향락적이고 퇴폐적인 세태와 인정을 그린 장르‘우키요조시(浮世草子)’와 중국의 『삼국지』 『수호지』 『서유기』등의 소설이나 희곡 등이 소개되면서 이들 작품을 번역하거나 번안한 장르 ‘요미혼(讀本)’이 등장하였다.

『우게쓰 이야기』의 저자 우에다 아키나리는(上田秋成)는 에도(江戶) 시대(1602~1874) 후기 소설 장르인 ‘우키요조시’와 ‘요미혼’의 대표적 작가이다. 그는 『전등신화』 『경세통신(警世通言)』 『오잡조(五雜俎)』 등 60여 종의 중국소설과 고사집, 『니혼쇼키(日本書紀)』 『겐지 이야기(源氏物語)』 『호겐 이야기(保元物語)』 등 110여 종의 일본 고전에서 자료를 빌려와 모두 9편의 설화로 이루어진 『우게쓰 이야기』를 완성하였다. 그 작품들 중 「중양절의 약속」 「꿈속의 잉어」는 중국소설의 번안이며, 「잡초 속의 폐가」 「뱀 여인의 음욕」 역시 중국소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나머지 작품들은 일본의 설화를 재구성한 것들인데 이들 작품 속에도 중국소설에서 빌려온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아키나리는 중국과 일본의 고전에서 재료를 이용하고, 고어와 한어를 섞은 고답적인 문체를 구사하며, 당시 ‘우키요조시’ 작가들이 시도한 새로운 소설 양식을 계승하여 『우게쓰 이야기』를 완성했다. 하지만 문체나 체제 그리고 내용을 살펴보면, 『우게쓰 이야기』는 단순한 중국 고전의 번역이나 번안 작품이 아닌, 아키나리의 독자적인 문학적 성과라고 할 수 있다. 탁월한 언어감각과 독자적인 기법을 도입하고 뛰어난 구성과 명쾌한 주제를 제시하여 독자적인 문학 세계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그는 전편에 걸쳐 풍부한 고전 지식과 날카로운 감각, 우아한 문장과 긴밀한 구성과 군데군데 복선 등을 바탕으로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허구의 세계를 전개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봉건질서와 유교적인 윤리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의 모습이나 그 이면에 감추어진 새로운 인간상을 그려내고 있다.

예를 들면 전란 속에서 절개를 지키다 죽어간 열녀(「잡초 속의 폐가」), 사람을 잡아먹는 악귀의 성정과 그 이면에 곧고 굳건한 심성을 가진 스님(「푸른 두건」), 계집의 깊은 정욕에 흔들리면서도 끝내 이를 물리치는 심지가 곧은 사내의 모습(「뱀 여인의 음욕」)과 이와는 반대로 파탄을 초래하는 주인공(「기비쓰의 가마솥 점」) 등은 바로 그가 창조한 인간상인 것이다. 이 밖에도 죽음으로 약속과 신의를 다하는 무사(「중양절의 약속」)나 허세를 비판하고 검약과 근면을 강조한 현실적인 금전관(「빈복론」) 등에는 당시 에도시대 일본인의 윤리의식과 가치관이 여실히 드러나 있다. 이처럼 그는 유창한 아문체(雅文體) 문장으로 괴이하고 신비한 분위기의 몽환적인 작품 세계를 창출하여, 그 속에 봉건사회의 틀을 넘어선 인간미를 풍기는 사람들을 창조하였으며, 더 나아가 인간 그 자체에까지 깊은 비판정신을 보이고 있다.

『우게쓰 이야기』는 근대소설의 성격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아키나리의 소설관에 기인한다. 그는 소설이란 권선징악의 방편이 아니고 재미있게 꾸민 이야기로서, 일단 완성된 작품은 독자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해석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바로 이 때문에 『우게쓰 이야기』는 중국과 일본의 고전을 전거로 삼았지만, 원작들을 능가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우게쓰 이야기』는 1776년 처음으로 간행된 이래 일본뿐만 아니라 고전을 사랑하는 전 세계의 수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2007년 요미우리신문에는 독자들이 추천하는 ‘에어컨 없이도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게 하는 책’에 대한 기사가 실렸는데, 『우게쓰 이야기』는 고전을 당해낼 책은 없다는 평과 함께 이 목록에 포함되기도 했다.

또한 이 작품은 최근까지도 다양한 문학 작품, 영화, 게임 등의 모티프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일본이 낳은 세계적인 영화감독 미조구치 겐지가 만든 동명 영화의 원작으로도 유명하다. 이 영화는 1953년 베니스영화제에서 은사자상을 수상했으며, 이후 각종 매체에서 선정하는 ‘세계 100대 영화’ 목록에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작품이다.


저자 프로필

우에다 아키나리 Ueda Akinari

  • 국적 일본
  • 출생-사망 1734년 - 1809년

2020.07.0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 1734~1809,〈기비쓰의 생령〉)는 괴기 소설의 걸작《우게쓰 이야기(雨月物語)》로 일본 환상문학의 선구자로 인정받는 작가이다.《우게쓰 이야기》에 수록되어 있는〈기비쓰의 생령〉은 생령의 출현을 박진감 있게 묘사한 괴담 소설의 정수로서 오늘날까지 문학적인 생명력을 잃지 않고 있다.


저자 소개

저자 - 우에다 아키나리
일본 에도 시대(1602~1874)의 전통 소설 장르 중 하나인 요미혼(讀本)의 작가 우에다 아키나리는 1734년에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 장사꾼인 우에다 집안의 양자가 되었는데 젊은 시절 하이카이(俳諧)를 배웠으며, 양부의 죽음으로 가게를 상속받았지만 장사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학문과 문학에만 열중하였다. 1766년에 세상의 풍속을 묘사한 『쇼도기키미미세켄자루(諸道聽耳世間猿)』를, 1767년에는 『세켄테카케카타기(世間妾形氣)』를 써서 호평을 받았다. 이 무렵 다케베 아야타리(建部綾足)에게서 국학을 배웠으며, 1771년 화재로 파산을 당한 후에는 의술을 배워 의사로 개업하면서 국학연구를 계속했다. 국학의 대가인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와 논쟁을 벌여 세상에 알려지기도 했다. 1776년 간행된 본서 『우게쓰 이야기』 외에도, 와카(和歌)를 연구한 『야사이쇼(也哉抄)』 『고킨와카슈우치기키(古今和歌集打聽)』 『이세이야기고이(伊勢物語古意)』 등의 연구서와 『쓰즈라부미(藤?冊子)』등의 가집을 남겼다. 1809년 사망한 이후 유작으로 소설집 『하루사메 이야기(春雨物語)』와 수필집 『단다이쇼신로쿠(膽大小心錄)』 등이 발견되었다.

역자 - 이한창
국제대학교와 숭전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한 후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재일교포 문학의 작품 성향 연구』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전북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같은 대학 부설 재일동포연구소 소장 직을 맡고 있다. 원래 일본 고전 시가인 와카(和歌)를 전공했으나 현재는 재일동포 문학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재일한국인 문학』(공저), 『재일동포 문학 연구』(전 3권, 공저)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남방록, 고금집가명서 외』『재일동포작가단편선』 등이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재일동포 문학 역사와 연구 현황」「재일교포 문학의 주제 연구」등이 있다.

목차

서문

시라미네(白峰)
중양절(重陽節)의 약속
잡초 속의 폐가
꿈속의 잉어
불법승
기비쓰(吉備津)의 가마솥 점(占)
뱀 여인의 음욕(淫慾)
푸른 두건
빈복론(貧福論)

옮긴이 해설:『우게쓰 이야기』의 작가와 작품에 대하여
작가 연보
기획의 말


리뷰

구매자 별점

4.4

점수비율
  • 5
  • 4
  • 3
  • 2
  • 1

5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대산세계문학총서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