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유한계급론 상세페이지

유한계급론작품 소개

<유한계급론> 전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이며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읽고 있다. 왜 그럴까? 사회철학자 루이스 멈퍼드는 “베블런은 우리의 경제질서에 내재한 사회적 모순을 마르크스 이후 가장 선구적으로 분석한 학자였다”고 회고하면서 “그의 저서들은 실로 막대사탕 포장지에 감싸인 다이너마이트와 같은 인격을 반영하는 듯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뉴딜정책을 주창한 경제학자 스튜어트 체이스는 “베블런은 미래세대가 나아갈 궤도를 그려보인 천문학자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세기의 초입에서 그는 “사실들을 수집하고 경제사적으로 가장 대담한 해석을 통해서 종합하여 향후 수십 년간 적용할 수 있을 것이 분명한 이론적 틀을 제시함으로써 역사를 예견했다”고 말했다. 그리하여 존 케네스 갤브레이스는 이렇게 결론을 내린다. “그의 시대에나 그 이후에도 금전 자체가 아닌 금전을 획득하려는 남자들과 여자들의 행동방식을 그처럼 냉철하고 날카로운 시선으로 꿰뚫어본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베블런은 부자들이 나머지 우리와 다르게 생각하고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는 한, 그리하여 과거와 다를 바 없는 미래가 우리를 향해 걸어오고 있는 한 지속적으로 읽힐 책 한 권을 써냈다고 평가된다.


저자 프로필

소스타인 베블런 Thorstein Veblen

  • 국적 미국
  • 출생-사망 1857년 7월 30일 - 1929년 8월 3일
  • 학력 예일대학교 철학 박사
    코넬대학교 대학원 정치경제학과 석사
    존스홉킨스 대학교
    미네소타 칼턴 칼리지 학사
  • 경력 미주리대학교 강사
    스탠퍼드대학교 부교수

2014.11.05.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소스타인 베블런 (Thorstein Bunde Veblen)
1857년 미국 위스콘신에서 태어났다. 노르웨이에서 이주한 농민의 아들로, 노르웨이와 루터파 교회 문화가 강하게 지배하는 전통적인 북유럽 농촌공동체의 분위기에서 성장했다. 미네소타의 칼턴 칼리지를 3년만에 졸업하고, 다시 존스홉킨스대학교와 예일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해 1884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당시 교수직을 구할 수 없었던 그는 미네소타 주에 있는 아버지의 농장으로 돌아가 7년 동안 거의 독서만 하면서 지냈다고 한다.
1888년 베블런은 부유하고 영향력 있는 가문의 엘런 롤프와 결혼했다. 계속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었던 그는 1891년 코넬대학교 정치경제학 석사과정에 들어갔다. 그곳에서 로렌스 래플린의 신임을 얻어 1892년 래플린이 신설된 시카고대학교의 경제학과장으로 추대되었을 때 그의 배려로 경제학과의 펠로가 되었다. 베블런은 39세의 나이(1896년)에 전임강사직을 얻었으나 혼외정사의 추문으로 인한 불화로 학교를 떠나야만 했다. 그뒤 1906년 스탠퍼드대학교의 부교수로 임용되었지만, 3년 만에 또다시 사생활이 문제가 되어 결국 자리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었다. 그 후 1911년 마침내 미주리대학교에서 낮은 보수로 강사 자리를 얻어 1918년까지 그곳에서 일했다. 1914년 그는 엘런 롤프와 이혼하고 몇 년 간 사귀어온 이혼녀 앤 페슨던 브래들리와 재혼했다. 두 딸을 데리고 있었던 그녀는 딸들을 베블런의 『유한계급론』에 나타나 있는 실용적 사고방식에 따라 키웠다.
베블런은 미주리대학교에 근무하는 동안 많은 저작을 내놓았던 그는 1918년 2월 베블런은 워싱턴 D. C.의 식량국에 일자리를 얻었다. 그러나 경제문제에 대한 그의 접근 방식이 정부 행정관료들에게는 쓸모가 없어, 결국 5개월도 못 되어 다시 일을 그만두고 말았다. 1918년 가을 그는 뉴욕의 문예·정치 잡지인 『다이얼 The Dial』의 기고가가 되어 '현대적 사고와 새 질서'에 대한 논문을 연재했다. 이 글은 이후 『기득권익과 산업기술의 현황 The Vested Interests and the State of the Industrial Arts』(1919)이라는 제목의 책으로 발행되었고, 다시 『기득권익과 일반인:현대적 사고와 새 질서 The Vested Interests and the Common Man:The Modern Point of View and the New Order』로 재발행되었다.

목차

《유한계급론》의 현대적 의미 - 앨런 울프

토르스타인 베블런에 대하여
저자의 말
1. 유한계급의 기원
2. 금력과시경쟁
3. 과시적 여가
4. 과시적 소비
5. 생활수준을 결정하는 금력
6. 취미생활을 규정하는 금력
7. 금력과시문화를 표현하는 의복
8. 생산노동을 면제받는 유한계급과 보수주의
9. 고대적 특성의 보존
10. 용맹성이 남긴 유산들
11. 행운에 대한 믿음
12. 종교의례
13. 비차별적 관심의 유산들
14. 금력과시문화를 표현하는 고등학문

옮긴이의 말


리뷰

구매자 별점

3.9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5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