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스키너의 마지막 강의 상세페이지

책 소개

<스키너의 마지막 강의> 행동주의자 스키너가 ‘삶’에 대해 남긴 마지막 강의
노년의 삶에 관한 실용적이고 위트 있는 통찰


스키너는 삶이 황혼으로 접어드는 시기를 가리켜 ‘노년이라는 낯선 나라’라고 표현한다. 이민을 계획하는 사람들처럼 다른 나라의 기후, 사람들, 역사, 생활양식 등에 대해 많이 알아놓고 준비하면 할수록 새로운 생활이 더욱 즐거울 수 있다는 의미다. 그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거목답게, 마음의 준비를 하고 긍정적으로 접근한다면 인생의 후반전도 기쁨과 생산성이 풍부한 시기가 된다는 신조를 심리학 연구 결과와 자신의 경험담, 고전문학에 표현된 통찰 등으로 뒷받침한다.

책의 전반에 흐르는 스키너의 메시지는 뚜렷하다. ‘자신의 변화에 맞춰 스스로 곤란하지 않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노년을 자기가 해결해야 할 한 가지 과제로 인식하고 그 과정을 되도록 기분 좋게 만들기 위해 준비할 수도 있다고 스키너는 신념을 실어 말한다.

고령화사회가 현실이 되면서, 노화에 대한 인식은 행복하고 건강하게 늙자는 ‘지혜로운 나이 듦, 와이즈 에이징(wise-aging)’으로 옮겨가고 있다. 더 길어진 노년에 대비하기 시작하는 시점 역시 전에 비해 앞당겨지고 있다. 스키너가 이 책 서문에서 밝혔듯, 이 책을 읽어야 할 사람들은 이미 노년을 맞이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다가올 노년을 즐겁게 만들 일들을 수없이 시도해 볼 수 있는 젊은이들까지 포괄한다.


저자 프로필

B. F. 스키너 B. F. Skinner

  • 국적 미국
  • 출생-사망 1904년 - 1990년
  • 학력 하버드대학교
    1922년 해밀턴대학교 학사
  • 경력 1974년 하버드대학교 교수
    인디애나대학교 교수
    미네소타대학교 부교수
    1936년 하버드대학교 연구원

2014.11.0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B. F. 스키너
B. F. Skinner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스키너상자, 티칭머신의 고안으로 유명하며 가설의 구성이나 설명보다도 조작주의적 분석에 의해, 선행 조건과 귀결과의 관계만을 기술하는 입장을 주장하여 스키너학파를 이루었다. 스키너는 해밀턴대학교와 하버드대학교를 졸업하고 1931∼1936년 하버드대학교 연구원으로 있다가 1936∼1945년 미네소타대학교에서 전임강사·조교수·부교수를 역임하였다. 1945∼1948년 인디애나대학교 교수를 거쳐 1948∼1974년 하버드대학교 교수, 1974년부터 명예교수로 있었다. C.L.헐, E.C.톨먼 등과 함께 신행동주의자의 한 사람으로 일컬어진다. 주요저서로는 『The behavior of organism』(1938), 『월든 투』(1948),『Science and human behavior』(1953),『언어적 행동』(1957),『Beyond Freedom and Dignity』(1971),『자유와 존엄을 넘어서』 등이 있다.

저자 - 마거릿 E. 본
Margaret E Vaughan
하버드대학교에서 스키너 교수의 연구원으로 일했으며, 세일럼주립대학교에서 심리학 교수로 재직했다.

역자 - 이시형
李時炯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신과 의사이자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국민건강, 자기계발, 자녀교육, 공부법 등 다양한 주제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높은 명강사.
경북대 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에서 정신과 신경정신과학박사학위(P.D.F)를 받았으며, 이스턴주립병원 청소년과장, 경북의대ㆍ서울의대(외래)ㆍ성균관의대 교수, 강북삼성병원 원장,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실체가 없다고 여겨지던 '화병(Hwa-byung)'을 세계 정신의학 용어로 만든 정신의학계의 권위자로 대한민국에 뇌과학의 대중화를 이끈 선구자이기도 하다.
특히 수십 년간 연구, 저술, 강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열정적인 활동을 펼쳐온 것으로 유명하다. 1980년대 이후 5년 주기로 ‘배짱’ ‘여성·청소년’ ‘세계화’ ‘건강’ 등의 화두를 던져 대한민국 핫이슈로 만들어왔다.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세로토닌하라!』 『배짱으로 삽시다』 『우뇌가 희망이다』『이시형처럼 살아라』 등 숱한 베스트셀러를 저술하기도 했다. 옮긴 책으로 『삶의 의미를 찾아서』『죽음의 수용소에서』 등이 있다.

목차

평역자의 말|시대의 지성이 남긴 인생 노트를 펼치며
지은이의 말|끝까지 삶을 즐기고픈 사람들에게

1장 노년을 생각한다
노년을 축복하며 / 그들의 노년을 위하여 / 당신의 노년을 위하여 / 앞으로 나눌 이야기들 / 우리의 불완전성

2장 노년에 대해 무언가 대책을 세워라
결과의 본질 / 우리의 조언을 받아들이는 법

3장 끊임없이 세상과 접촉하라
시력 / 청력 / 미각과 후각 / 촉감 / 균형 유지

4장 자신의 지난날과 교류하라
고유명사를 잊어버리는 경우 / 어떻게 말해야 할 것인가를 잊어버리는 경우 /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리는 경우 / 정해진 시간에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리는 경우 / 어디에 물건을 두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 / 약속을 잊어버리는 경우

5장 명확하게 생각하라
정확하게 생각하는 상태가 돼라 / 생각을 수집하라 / 편안하게 사고하라 / 창조적이 돼라 / 새로움을 북돋워라 / 신중하게 변화를 시도하라

6장 바쁘게 지내라
일한다는 것은 왜 좋은가 / 바쁘게 지내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들 / 아무런 효과가 없더라도 바쁘게 지내라 / 은퇴로부터 은퇴하라 / 무엇을 할 것인가

7장 하루하루를 즐겁게 보내라
쾌적한 생활공간 / 다양함 / 성가신 일로부터의 해방 / 안전 / 인생을 계획하라 / 식이요법과 운동 / 여가 즐기기 / 스릴 있는 게임

8장 사람들과 잘 어울려라
좋은 친구가 돼라 / 당황스러워질 경우를 피하라 / 친근한 관계를 유지하라 / 젊은이들과 어울려라 / 어린이들과 어울려라

9장 기분 좋게 지내는 법
분노 / 성애 / 공포 / 의심 / 무력함

10장 피할 수 없는 마지막 순간
그 길에서 벗어났을 때

11장 노인이라는 배역 맡기
몇 가지 실례 / 요약

12장 위대한 완성 : 노년의 장엄함과 정교함
평정 / 현명함 / 자유 / 품위 / 유머감각 / 즐거운 노년 / 위대한 공연에 보내는 갈채?


리뷰

구매자 별점

3.8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