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마음가면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마음가면

숨기지 마라, 드러내면 강해진다

구매종이책 정가15,000
전자책 정가12,000(20%)
판매가12,000
마음가면

리디 info

리디셀렉트에서 바로 볼 수 있는 책입니다. 보러 가기 >


책 소개

<마음가면> “나는 부족한 나를 선택했다.”
2500만 명의 인생을 바꾸어놓은 TED 역사상 최고의 감동!

아마존 ‘대인관계’ 분야 5년 연속 1위
대중심리 최고 권위자 브레네 브라운의 대표작


대중심리서의 천국인 미국, 아마존에서는 한 달에 1,000종 안팎으로 심리 분야 신간이 출간된다. 우리나라에서 한 달에 출간되는 신간이 20종 남짓인 것을 생각하면 실로 엄청난 양이다. 이렇듯 사회심리학 등 20세기 이후 현대 심리학의 근거지는 미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학문적으로 명망 높은 심리학자 외에도 미국에는 대중들의 심리를 파고드는 연구자들이 많은데,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이번에 대표작 《마음가면》을 출간한 브레네 브라운이다.
수치심, 불안 등 현대인이 시달리는 부정적 감정 연구에 15년 이상 매진해 온 그녀는 현대 대중심리의 최고 권위자다. 오랜 연구 끝에 이러한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는 방법이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해냈고 그 과정과 결과를 고스란히 이 책에 쏟아 부었다. 자신의 취약성을 인정하고 드러내면 수치심, 불안, 강박 등의 공격에 끄떡없다는 것이 《마음가면》의 핵심 내용이다.

책 출간에 앞서 브레네 브라운은 2010년과 2012년, 자신의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를 알리고자 TED에서 〈취약성의 힘〉과 〈수치심에 귀 기울이기〉라는 강연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 두 강연은 2500만 뷰라는 경이로운 기록과 함께 TED 역사상 최다 시청률을 기록한 명강의 중 하나로 회자된다. 그러나 18분이라는 짧은 강연에서 못 다 한 이야기가 너무 많았던 그녀는 취약성과 수치심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이 책 《마음가면》에 상세하게 담아냈다.

수치심, 불안 등 현대인이 겪는 고통의 뿌리는
취약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에 있다


짝사랑하는 사람에게 고백할 때, 시험에 떨어졌다고 가족들에게 얘기할 때,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나에게 실망한 친구에게 연락할 때... 우리는 일상에서 취약해지는 순간을 자주 경험한다. 취약해진다는 것은 감정적으로 상처 받거나 공격당하기 쉬운 상태가 된다는 뜻이다. 문제는, 우리가 그런 자신을 숨기려고 황급히 가면을 쓴다는 사실이다. 이렇게 마음가면을 쓰는 이상 수치심이나 불안, 강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반면 마음가면을 벗고 자신의 취약성을 당당하게 드러내면 무엇보다 마음이 홀가분하고 무슨 일을 해도 후회가 남지 않는다. 진솔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주변인들과의 관계 또한 더욱 단단해지는 것은 물론이다. 심지어 건강도 좋아지고 거짓 마케팅에도 속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한마디로 삶을 내 뜻대로 멋지게 살아갈 강인함을 갖게 된다.
브레네 브라운의 주 전공은 사회복지 분야다. 사회복지학 박사 과정 중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정서적 결핍을 파고들었고, 부정적 감정의 근원을 연구하게 됐다. 취약성 안에 답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기까지 그녀가 성별, 나이, 국적을 다양하게 표본화하여 직접 인터뷰한 사람만 1300명, 수집한 사례 건수만 1만 건에 달한다. 이렇게 일상과 사회적 맥락 안에서 접근하는 브레네 브라운의 독창적인 연구 결과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힘을 주었다. 지금까지 33개 나라의 독자들이 오랜 기간 이 책을 열렬하게 신뢰해온 이유이기도 하다.

나를 숨기는 마음가면을 벗고
세상에 대담하게 뛰어들어라


남과 비교하는 문화, 겉으로 보이는 모습에 치중하는 문화는 어디든 존재하지만 우리나라는 유독 평생을 걸쳐 일상에 이런 문화가 깊이 스며들어 있다. 어쩔 수 없이 강박과 수치심, 불안이 팽배해지고 사람들의 정서는 메말라지기 쉽다. ‘부러우면 지는 거다.’ ‘안 되면 되게 하라.’ ‘나만 아니면 돼.’라는 씁쓸한 유행어를 아무렇지도 않게 쓰는 것이 지금 우리 모습 아닌가.
어둠을 탐색할 용기가 있어야 우리가 가진 빛의 무한한 힘을 발견할 수 있다고 브레네 브라운은 말했다. 그녀가 15년째 공들여 밝히고 있는 ‘취약성의 힘’을 기억하라. 우리 안의 취약성이 가져다줄 심리적인 힘을 믿어라. 세상은 가면을 벗은 진짜 내 모습을 기다리고 있다. 순도 100%의 모습으로 세상에 대담하게 뛰어들자. 우리는 더 나은 내가 아닌 부족한 나를 선택하고 남들 앞에서 더 뻔뻔해질 필요가 있다.


저자 프로필

브레네 브라운 Brené Brown

  • 국적 미국
  • 출생 1965년 12월 18일
  • 학력 휴스턴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
    텍사스대학교 사회복지학 학사
  • 경력 휴스턴대학교 사회복지학 연구교수
  • 링크 공식 사이트페이스북트위터

2014.11.05.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브레네 브라운 (Brene Brown)
불안, 수치심, 취약성 등 현대인이 겪는 고통의 뿌리를 연구하는 심리 전문가. 15년 가까이 오직 이 연구에 매진하면서 이러한 감정들을 주체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마음가면을 벗고 취약성을 드러내는 순간, 수치심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브레네 브라운의 메시지는 이처럼 단순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취약한 모습을 보이기 두려워했다. 이 사실에 주목한 그녀는 TED 역사상 최고의 감동이라 일컬어지는 〈취약성의 힘〉과 〈수치심에 귀 기울이기〉를 선보인다. 이 두 강연은 2500만 뷰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남겼고, 곧이어 강연의 핵심과 1만 건의 연구 사례를 모은 대표작 《마음가면Daring Greatly》이 출간됐다. 심리 분야 초장기 베스트셀러인 이 책은 미국의 대표적인 대중심리서 중 하나로 일컬어진다.

그녀만의 독창적인 연구 결과와 심리 처방은 마음 깊숙한 곳에 묻어둔 부정적인 감정들을 컨트롤할 힘과 용기를 준다. 때문에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과 학교, 정부와 관공서에서 가장 인기 높은 명강사이자 교육자로 활동 중이다. 가족과 함께 휴스턴에서 살고 있는 그녀는 근원적인 인간 심리에 대한 연구를 변함없이 이어가고 있다.

역자 - 안진이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대학원에서 미술 이론을 전공했고,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패션 일러스트의 거장들》《영혼의 순례자 반 고흐》《헤르만 헤르츠 버거의 건축 수업》《타임 푸어》《고잉 솔로: 싱글턴이 온다》《다른 커플들은 어떻게 사랑하고 있을까》《프린트&패턴》등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프롤로그. ‘대담하게 뛰어들기’란 무엇인가

Chapter 0. 나는 이렇게 삶에 뛰어들었다

Chapter 1. 네가 부족해서 그래

나르시시즘의 함정
아무리 잘해도 부족하다고?

Chapter 2. 취약성,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오류 1 : 취약성은 부정적인 말이다
오류 2 : 나는 약한 사람이 아니다
오류 3 : 숨김없이 얘기하는 것이 좋다
오류 4 : 혼자서도 당당하게 약해질 수 있다

Chapter 3. 용기 내어 수치심 들여다보기
취약성과 수치심은 함께 다닌다
수치심에 관해 말하기가 어려운 이유
의연하고 능숙하게 수치심 다루기
거미줄과 상자, 남녀의 수치심 Ⅰ
남에게 가혹한 사람들의 공통점
섹스와 뱃살, 남녀의 수치심 Ⅱ
내뱉은 말은 되돌릴 수 없다

Chapter 4. 숨을 못 쉬게 하는 마음의 갑옷
첫 번째 갑옷: 기쁨 차단하기
두 번째 갑옷: 강박적 완벽주의
세 번째 갑옷: 감정 마비시키기
어차피 세상은 약육강식이라는 위험한 생각
모조리 털어놓는 것은 솔직함과 다르다
회피, 냉소, 비판, 쿨함, 잔인함에 대하여

Chapter 5. 현실과 이상의 간극 의식하기
중요한 건 문화일까 전략일까
소망을 놓아버릴 때 벌어지는 비극

Chapter 6. 대담하게 뛰어드는 리더가 되려면
완벽을 강요하는 사회에서 리더가 된다는 것
사람들의 수치심에 귀 기울이는 법
취약해질 수 있는 리더

Chapter 7. 내 아이가 어떤 어른이 되길 바라는가
‘네가 부족해서 그래’ 문화에서 부모 노릇 하기
내 아이를 해치는 수치심과의 전쟁
세상에 나쁜 부모가 있을까?
취약한 부모가 아름다운 이유

에필로그. 진짜 나를 보여줄 용기

부록1 리딩 가이드
부록2 근거 이론과 연구 과정
부록3 각주 및 참고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4.2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9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