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힐링 스페이스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힐링 스페이스

구매종이책 정가18,000
전자책 정가14,400(20%)
판매가14,400
힐링 스페이스

책 소개

<힐링 스페이스> “그곳에 가면 왜 마음이 편안해지는가?”

•창밖 풍경이 다르면 병이 낫는 속도가 달라진다
•노벨상 수상자가 유독 많이 나온 한 연구소의 비밀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우리는 어떻게 치유되는가
•디즈니랜드가 우리를 환상의 세계로 이끄는 방법
•우리를 기분 좋게, 걷게, 어울리게 만드는 도시 설계
•전염병이 돌아온다. 무엇이 그것들을 부르는가?

“세상을 치유하려는 신경건축가들의 따뜻한 분투기”
내 삶의 공간을 뇌와 마음, 힐링과 행복이라는 관점에서
다시 들여다보게 해주는 매력적인 책
_정재승 (카이스트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

공간과 사람과 세상을 잇는 흥미진진한 신경건축학 연대기
아름다운 정원, 큰 창으로 비쳐드는 햇살, 높은 천장, 치유의 힘이 있다는 성지 등은 우리의 몸과 마음속에서 어떻게 치유의 메커니즘을 일깨울까? 심리학자, 뇌과학자, 면역학자, 건축가들은 치유의 힘을 극대화하는 환경을 어떻게 추구해 왔는가? 공간과 건축이 인간의 마음과 몸에 끼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행복한 공간을 탐색하는 ‘신경건축학’에서 바로 이런 질문들을 파고든다.


출판사 서평

나를 위로하는 정원 · 치유가 빨라지는 병실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사무실 · 건강한 도시
영감이 솟는 연구소 · 추억을 깨우는 놀이동산
나의 힐링 스페이스는 어디일까

치유의 메커니즘은 어떻게 깨어나는가
디즈니랜드의 테마파크나 프랭크 게리가 지은 콘서트홀, 고대의 암벽화에 나타나는 미궁이라든가 고층빌딩들 사이의 작은 정원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평온함을 마음에 불어넣는 이유는 뭘까?
왜 창밖으로 숲이 내다보이는 병실의 환자는 창밖으로 벽돌담이 보이는 병실의 환자보다 진통제를 덜 복용할까? 도시를 메운 빌딩들에 빛과 푸르른 자연을 더하면 사람들의 건강이 좋아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이유는 뭘까? 그리고 이런 ‘상식적으로 보이는’ 생각들이 어떻게 도시 설계와 병원 시설 배치에 영향을 주었을까?
고대인들도 특정한 장소에는 치유의 힘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20세기 말에 이르러 과학자들은 본격적으로 공간이 어떻게 정신과 몸의 건강에 좋고 나쁜 영향을 끼치는지 연구하기 시작했다. 26년간 미국국립보건원과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정신보건원에서 연구한 에스더 M. 스턴버그 박사는 우리가 주변 환경에서 느끼는 감각과 치유 능력의 연결고리를 탐색하는 신경과학 연구의 연대기를 철저하게 파고든다.

공간과 건축이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건축을 탐색하는 학문을 ‘신경건축학Neuroarchitecture’이라 부른다. 인간은 본래 인공건축물 안에서 생활하는 존재이니, 건축이 우리의 몸과 뇌에 끼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것이야말로 얼마나 중요한 학문인가! 다행히 이제는 휴대용 뇌파측정기로 간편하면서도 정확하게 대뇌활동을 측정할 수 있어, 건축과 디자인, 환경 등이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탐구할 수 있게 되었다.
_ 정재승, ‘추천의 글: 행복을 위한 건축, 건축을 위한 신경과학’ 중에서

공간과 치유의 심리학
‘신경건축학’이라는 시도
스턴버그는 지금껏 감각, 정서, 면역체계를 둘러싼 복잡한 관계들을 밝혀낸 심리학과 뇌과학, 의학 연구의 역사로 우리를 끌어들인다. 그 첫머리에 나오는 한 가지 예는 바로 ‘창밖으로 자연 경관이 내다보이는 병실의 환자들이 창밖으로 콘크리트 벽만 바라봤던 환자들보다 빨리 나았다’는 1980년대 연구다. 쾌적한 풍경이 보인다고 해서 어떻게 병이 빨리 나을 수 있었을까? 저자는 감각의 뇌과학적 경이로움을 보여주는 일련의 장소와 상황들을 탐색하며 이 질문의 답을 찾아나간다.
뇌과학과 심리학, 건축학의 소중하고 경이로운 연구결과들을 섭렵한 끝에 이 책을 읽는 이들에게 권하는 것은 각자에게 치유의 힘을 불러일으키고 스트레스를 사라지게 하는 장소를 찾는 것이다. (그녀의 경우 그것은 어린 시절에 뛰놀던 정원이다). 스턴버그의 설명에 따르면, ‘감각’이 우리를 ‘치유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이끌 수 있다면, 우리가 어떤 공간, 어떤 장소에 있는지가 우리 삶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은 결코 놀랄 일이 아니다. 환경의 건강함은 개인의 행복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이 책에서 선보이는 수많은 발견들은 병원, 공동체, 그리고 근린 환경이 모두의 치유와 건강을 증진하도록 설계할 때 고려할 가능성들을 보여준다.

우리는 자신을 위한 치유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 세상 어디에 있든, 바쁜 삶 속에서 잠깐만이라도 시간을 낼 수 있다면 자신만의 작은 섬을 만들 수 있다. 치유의 공간은 우리 자신 안에서, 우리의 감정과 기억 안에서 찾을 수 있다. 가장 강력한 치유의 힘을 지닌 곳은 바로 우리 뇌와 마음속에 있기 때문이다. _ ‘프롤로그 : 삶의 안식처를 찾아서’ 중에서

몸과 마음, 아픔과 활력, 감각과 공간 사이
놀라운 상호작용을 탐사하다
경쟁과 도시와 신자유주의에 지친 사람들에게 힐링은 책, 음식, 여행, 대중문화, 각종 제품 등 의식주 전반에 걸친 트렌드가 되었다. 사람들은 이제 더 크고 더 화려한 것이 아니라, 자신을 치유시켜주고 자신에게 더 잘 맞는 것을 본능적으로 찾기 시작한다. 획일적인 주거형태를 향한 갈망을 버리고 작은 단독주택이나 개성 있는 공간에 관심을 보이며, 신종 전염병에 긴장하고, 길어진 삶에 대비해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싶어 한다. 좀 더 내면적으로는, 온몸의 감각에 관심을 기울여 마음을 어루만지고 균형을 되찾는 것 역시 현대인이 갖춰야 할 삶의 기술이 되고 있다.
사람들은 미처 의식하지 못하지만, 우리 삶의 요소들은 자연과학, 심리학, 의학 등의 수많은 연구결과와 맞물려 발전해 왔다. 상식적인 믿음이었던 치유의 지혜는 이제 뇌과학을 비롯한 새로운 지식과 결합해 사람들의 삶을 바꾼다. 《힐링 스페이스》는 우리를 둘러싼 외부 환경과 몸속의 변화, 감정과 기억 사이에서 어떤 놀라운 상호작용이 일어나는지 밝히는 것에서 시작한다. 우리가 숨 쉬고 살아가는 공간이 우리의 몸과 마음에 영향을 끼친다는 상식적인 믿음에 근거를 제시하고, 집, 마을, 도시, 세계로 시각을 넓혀가며 좀 더 근본적인 치유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저자 소개

지은이|에스더 M. 스턴버그 Esther M. Sternberg

인간의 행복에서 장소와 공간의 역할, 그리고 몸과 마음의 상호작용이 치유에 끼치는 영향에 관해 광범위하게 연구해온 정신건강 전문가. 몸과 마음, 스트레스, 웰빙과 환경의 상호관계에 대한 협력적 시책의 선구자이자 원동력이다. 매슈 윌슨Matthew Wilson과 함께 《셀CELL》에 발표한 획기적인 논문 〈신경과학과 건축, 공통의 토대를 찾아서〉로 ‘신경건축학’이라는 새로운 영역의 태동을 알렸다.
워싱턴주립대학교 교수를 거쳐 1986년부터 26년간 미국국립보건원과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정신보건원에서 재직했다. 지금은 애리조나주립대학교의 앤드루웨일 통합의학센터 연구소장과 ‘장소, 웰빙 및 성과 연구소’ 설립소장을 맡고 있으며, 같은 대학 의학 및 심리학과 겸직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내면으로부터의 균형Balance Within》이 있다. 이 책 《힐링 스페이스》는 미국건축학회 회장으로부터 ‘디자인과 건강 이니셔티브’를 출범시키기 위한 영감의 원천으로 인정받았다.

감수|정재승

뇌를 연구하는 물리학자이자 뇌공학자. 카이스트 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예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연구원,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연구교수,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조교수 등을 거쳐 지금은 카이스트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로 있다. 지은 책으로 《열두 발자국》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 등이 있다.

역|서영조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와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를 졸업하였다. 영어 교재 출판 분야에서 유익한 영어 학습 콘텐츠를 개발해 왔다. 또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며 영어권 도서들과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롯한 여러 영화제 출품작을 번역하고 있다.
저서: 『디즈니 OST 잉글리시』,『애니메이션 잉글리시 - 겨울왕국』,『애니메이션 잉글리시 - 몬스터 대학교』,『애니메이션 잉글리시 - 토이 스토리 4』 등
번역서: 『브레인 룰스』,『공간이 마음을 살린다』,『철학을 권하다』,『일생에 한 번은 가고 싶은 여행지 500』 등

목차

◆ 차례 ◆
추천의 글|행복을 위한 건축, 건축을 위한 신경과학
프롤로그|삶의 안식처를 찾아서

1부. 치유가 시작되는 곳, 당신의 머릿속

1. 심리학이 건축을 만났을 때
창밖 풍경이 당신을 치유한다
신경건축학의 태동
뇌와 건축의 오래된 만남
치유의 메커니즘을 찾아서
그곳에 가면 영감이 떠오른다

2. 우리가 보는 것이 우리를 치유한다
뇌가 세상을 이해하는 법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풍경의 비밀
빛과 색깔이 기분을 바꾼다
시각의 강력한 조건형성

3.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소리
소리는 어떻게 감정이 되는가
정적, 소음, 놀람
록 뮤지션, 신경과학자가 되다
음악을 들으면 정말 치유에 도움이 될까?

4. 손끝과 코끝으로 찾는 치유
공기 중에 떠도는 정보들
공포의 냄새, 행복의 향기
동방박사는 왜 예수에게 유향을 선물했을까
아기를 많이 안아줘야 하는 이유

2부⋮공간과 기억이 빚어내는 마술

5. 스트레스의 세계에서 살아남는 법
해리 포터를 불안하게 만든 것
선 것과 마주치는 순간
걷고, 숨 쉬고, 치유하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명상하거나 운동하거나!
미궁을 따라 걸어보세요

6. 현대 건축의 심리학적 모험
천재 건축가와 디즈니의 만남
창안자들, 환상을 창조하다
길 찾기의 신경과학

7. 기억과 길 찾기의 뇌과학
“내 기억에다 무슨 짓을 한 거요?”
기억이 ‘나’를 만든다
아프던 때의 기억이 희미한 이유
면역의 비밀: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디즈니랜드를 닮은 요양원

3부⋮힐링 스페이스를 찾아서

8. 사람들은 왜 산티아고로 떠나는가
성모 마리아의 기적
렬한 기쁨, 깊은 평온이 낳은 치유
명상하고 기도하는 동안 벌어지는 일

9. 몸속 치유의 경로를 깨우는 법
플라시보 효과와 뇌에서 분비되는 마약
면역도 학습된다
루르드의 기적을 재현하다
호르몬과 긍정적 감정이 만나면

10. 더 나은 삶을 위하여
‘근거중심 설계’의 탄생
병원의 무시무시한 역사
부부 싸움을 하면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
커크브라이드의 이상적 실험
‘자연친화 설계’의 진전
병원의 미래를 만드는 시도
인간을 위한 과학, 치유하는 디자인

에필로그|이제, 도시와 세계를 바꿔라
참고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