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세상의 모든 수 이야기 상세페이지

과학 수학

세상의 모든 수 이야기

구매종이책 정가13,300
전자책 정가13,300
판매가13,300
세상의 모든 수 이야기

책 소개

<세상의 모든 수 이야기> “잠들어 있는 당신의 수 감각을 깨우는 최고의 책”
– 데이비드 핸드, 런던 임페리얼 칼리지 수학교수

수학보다 중요한 것은 ‘수 감각’이다.
현대 세상에서 수 감각은 조금 더 편하고 엣지 있게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특별한 능력이다. 이는 수학과는 조금 다르다. 어떤 것의 크기를 가늠하는 능력과 단위에 대한 지식, 크고 작은 것을 빠르게 비교하는 능력, 여기에 더해 중요한 수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갖고 있다는 것은 모두 ‘수 감각’과 이어진다. 수로 넘쳐나는 시대에 수에 대한 감각을 기르는 것은 오늘날 중요하다. 세상의 모든 기이하고도 재미있는 수를 담고 있는 이 책은 ‘수 감각’을 기르는 데 유용하며 수와 관련된 각종 역사, 인문, 과학, 경제적인 자료를 포괄하는 교양서이기도 하다.


출판사 서평

숫자에 강한 사람이 이긴다

우리는 보통 천 단위를 넘어선 큰 수를 접했을 때, 특히 국가 차원이나 국제 차원의 공적인 생활과 관련된 수를 접했을 때 흔들리게 된다. 이민 인구, 국가 예산, 적자 규모, 우주개발 프로그램 비용, 의료 서비스 비용, 국방 예산 등 어느 것 하나 맥락에 맞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큰 수 자체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시대에는 글을 모른다고 시인하는 것은 무척 난처해하면서도 ‘나는 숫자에 약해’라며 당당하게 수 이해력이 없다고 말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이 책은 수 이해력의 결핍을 비난하기보다 일상에서 숫자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 이해력과 그것을 개발하고 발휘하는 데서 얻는 기쁨이 얼마나 큰지 널리 알리기 위한 것이다.
이 책에서 발견하게 될 이정표 수와 어림셈법은 세상을 보는 법과 눈에 보이는 것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아내는 법을 보여줄 것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기법과 예시는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수와 그 수의 의미를 더 잘 알고 명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책은 대부분 수 세기나 측정 같은 수치 능력에 관한 것이며, 수가 우리 세상과 삶에 어떻게 스며들어 있고 어떻게 세상에 대한 이해를 풍요롭게 해주는지 보여줄 것이다.

‘수 이해력’이란?
수 이해력은 수학이 아니며, 산술 능력과도 상관없다(물론 수 이해력이 있으면 부차적으로 산술 능력이 뛰어날 수 있다). 수 이해력이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회계 장부를 기록하거나 실수 없이 아주 길게 나열된 수를 더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수 이해력이 있는 사람이 가진 기술은 동전 하나하나를 계산하여 지출 내역을 보고할 수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어떤 주어진 맥락에서 금액이 큰 수가 되는지 작은 수가 되는지 판단하는 능력이다. 주변 상황을 빠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가장 중요하게는 자신감과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이것은 얼마나 큰 수인가?
- 뉴욕 양키 스타디움에는 50,000명이 들어간다.
- 아마존강의 길이는 7,000킬로미터이고, 영국 템즈강의 길이는 386킬로미터이다.
- 시베리아 횡단 고속도로의 길이는 11,000킬로미터이다.
- 적도의 둘레는 40,000킬로미터이고 사람이 걸어서 지구를 한 바퀴 돌려면 1,000일이 걸린다.
- 지구의 표면적은 510,000,000제곱킬러미터다.
- 지구의 나이는 20은하년이고, 1은하년은 250,000,000년이다.
- 지구의 자전 속도는 시속 1,675킬로미터다.
- 이집트의 쿠푸 대피라미드는 약 1 세제곱미터 크기의 돌 230만 개를 쌓아서 만들었다.
- 70억이 넘는 전 세계 인류의 몸무게를 모두 합치면 약 3,600억 킬로그램이다.
- 남극 크릴새우의 무게를 모두 합치면 5,000억 킬로그램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저자 프로필

앤드류 엘리엇

  • 학력 케이프타운대학교 보험수리학/통계 학사
  • 링크 공식 사이트

2020.08.31.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어렸을 때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살았다. 케이프타운 대학교에서 보험수리학과 통계를 전공했다. 1980년대 영국으로 이주해 보험수리를 기반으로 한 금융기술 시스템 개발 및 컨설팅 일에 종사해 왔다. 이 분야에서 다수의 스타트업을 설립하였으며, 언론과 대중에게 올바른 수량학 정보를 전달하고 수 감각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2016년 “Is That A Big Number?” 프로젝트를 발족해 현재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주소 : isthatabignumber.com


저자 소개

앤드류 엘리엇 Andrew Elliott

어렸을 때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살았다. 케이프타운 대학교에서 보험수리학과 통계를 전공했다. 1980년대 영국으로 이주해 보험수리를 기반으로 한 금융기술 시스템 개발 및 컨설팅 일에 종사해 왔다. 이 분야에서 다수의 스타트업을 설립하였으며, 언론과 대중에게 올바른 수량학 정보를 전달하고 수 감각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2016년 “Is That A Big Number?” 프로젝트를 발족해 현재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주소 : isthatabignumber.com

허성심

제주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통번역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영문과 박사학위를 받았다. 제주대학교 통번역센터 연구원과 통번역대학원 통역 강사로 일했고, 지금은 대학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글밥아카데미 수료 후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심심할 때 우주 한 조각』, 『어떻게 최고를 이끌어낼 것인가』, 『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 『수학으로 이해하는 암호의 원리』,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교양수업 365』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

첫 번재 기법 : 이정표 수

1부 수 세기

- 수를 센다는 것
- 수로 이루어진 세상

두 번째 기법 : 시각화

2부 측정하기
- 측정
- 대략 그 정도 크기

세 번째 기법 : 분할점령

- 째깍째깍 흘러가는 시간
- 더 간략히 살펴본 시간의 역사
- 다차원의 크기

네 번째 기법 : 비율과 비

- 질량을 나타내는 수
- 속도를 올리다

막간 : 잠시 쉬어가기

- 자연 그대로의 수

다섯 번째 기법 : 로그척도

3부 과학의 수
- 크게 생각하기
- 하늘 위까지
- 에너지 덩어리
- 비트, 바이트, 워드
- 경우의 수 세기

4부 공적 영역의 수
- 시민의 수 개념
- 백만장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
- 한 사람, 한 사람이 중요하다
- 삶의 질 측정하기
- 요약

해답편
감사의글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