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묻고 답하면서 배우는 정의 수업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어린이

묻고 답하면서 배우는 정의 수업

소장종이책 정가6,600
전자책 정가6,600
판매가6,600
묻고 답하면서 배우는 정의 수업 표지 이미지

묻고 답하면서 배우는 정의 수업작품 소개

<묻고 답하면서 배우는 정의 수업> 선생님과 어린이들이 묻고 답하며 찾아가는 정의 이야기

초등학교 방과후수업 시간에 새 선생님이 오셨다. 별명은 소크라테스. 선생님은 그 옛날 소크라테스가 제자들을 문답법으로 가르쳤던 것처럼 어린이들과 토론하며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의 주제는 정의. “?정의란 무엇일까??”라고 어린이들에게 질문하지만 모두 어리둥절한 얼굴을 한다. 그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그래서 선생님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어 생각을 열 수 있도록 돕는다. 이야기 속에서 어린이들은 정의의 의미를 찾아내고 다시 열띤 토론의 장을 이어간다.

이 책에서는 정의를 여러 가지로 설명한다. 우선 정의는 공정함이다. 맨몸인 사람과 자동차를 탄 사람이 같은 출발선에서 경주를 시작했다면 당연히 공정할 수 없다. 불리한 사람을 배려하여 기회를 균등하게 마련하는 사회가 정의롭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선생님과 어린이들은 묻고 답하며 정의의 의미와 본질을 찾아간다. 자신의 삶을 돌아보기도 하고,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 속에서 찾으려 노력하기도 한다. 양반의 것을 훔쳐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준 임꺽정을 의롭다고 말할 수 있는지, 내 장기를 팔 수 있는 자유가 나에게 있는지, 최소국가는 정말로 좋은 사회인지, 선의의 거짓말은 정당한 것인지, 내가 법의 보호를 받고 있는지 등등을.

토론 과정에서 동학의 평등사상, 공리주의, 현대 민주주의 개념, 실학 등이 소개되고 실러의 『윌리엄 텔』, 『나무꾼과 선녀』, 『토기와 자라』, 『홍길동전』, 김동인의 『감자』, 『무정한 바다』 등 재미있는 이야기도 등장한다. 뿐만 아니라 소크라테스, 최제우, 전봉준, 노직, 이황, 제러미 벤담, 페트릭 헨리, 칸트, 알버트 슈바이처, 정약용 등 정의로운 사회를 만든 사람들의 사상과 삶도 소개되어 생각의 깊이를 더해 준다. 소크라테스 선생님은 마지막 시간에 정의가 어디에 있느냐고 어린이들에게 질문한다. 정의는 어디에 있을까? 어린이들은 이 책을 읽는 내내 그 질문을 스스로에게 할 것이다.


저자 프로필

김숙분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단국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 박사
  • 데뷔 1986년 아동문학평론
  • 수상 은하수동시문학상 대상
    세종아동문학상
    새벗문학상

2015.01.05.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글 : 김숙분

86년 『아동문학평론』에서 신인문학상을 받아 등단했으며, 단국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동안 『산의 향기』, 『해님의 마침표』, 『김숙분 동시선집』 등의 동시집과 『숲으로 간 고양이』, 『숲에서 이야기가 꿈틀꿈틀』, 『숲이 된 연어』, 『청계천 다리 이야기』, 『법을 아는 어린이가 리더가 된다』, 『신화가 숨겨진 나무들』, 『나라 꽃, 무궁화를 찾아서』, 『생각을 키우는 탈무드 이야기』, 『이솝우화로 배우는 속담과 사자성어』 등의 동화집을 펴냈다. 국민일보 신앙시 공모 우수상, 새벗문학상, 세종아동문학상, 은하수동시문학상(대상) 등을 수상했고, 2008년엔 100년을 대표하는 동시작가 100인에 선정되었다. 4학년 2학기 국어활동㉯에 동화 「저작권 침해」가 실렸다.


그림 : 이우일

어린 시절 다락방에서, 삼촌과 고모가 쌓아 둔 외국 잡지를 탐독하며 조용히 만화가의 꿈을 키워오다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에 들어가 그 꿈을 펼치기 시작합니다. 신선한 아이디어로 ‘도날드 닭’, ‘노빈손’ 등 재미있는 그림을 그려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습니다.
『우일우화』, 『고양이 카프카의 고백』, 『좋은 여행』,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교양으로 읽는 용선생 세계사』, 『랜, 무엇을 하든 어디로 가든 우린』이 있고, 자비출판 만화집 『빨간 스타킹의 반란』 이래 『콜렉터』, 『굿바이 알라딘』, 『옥수수빵파랑』, 『김영하 이우일의 영화이야기,』 『현태준 이우일의 도쿄 여행기』, 『이우일, 선현경의 신혼여행기』 등을 쓰고 그렸다. 「노빈손」 시리즈, 『시드니!』, 『꿈은 토리노를 달리고』, 『첫사랑, 마지막 의식』 등의 일러스트레이션을 맡았고, 카페 ‘엔제리너스’ 로고를 탄생시키기도 했습니다. 그림책 작가인 아내 선현경, 딸 은서, 고양이 카프카, 비비와 함께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며 살고 있습니다.

목차

머리글

1. 소크라테스 선생님과의 새 수업
정의로운 사회를 만든 사람들 1

2. 정의란 무엇인가
정의로운 사회를 만든 사람들 2

3. 돈으로 살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정의로운 사회를 만든 사람들 3

4. 공정한 세상
정의로운 사회를 만든 사람들 4

5. 자유의 의미
정의로운 사회를 만든 사람들 5

6. 도덕의 최고 원칙
정의로운 사회를 만든 사람들 6

7. 법과 질서
정의로운 사회를 만든 사람들 7

8. 소크라테스 선생님과의 마지막 수업
정의로운 사회를 만든 사람들 8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