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후루룩후루룩 상세페이지

후루룩후루룩작품 소개

<후루룩후루룩> 윤해연 작가의 동화집 『후루룩후루룩』에는 우리 주위 어디에나 존재하는 다섯 아이들의 진솔한 목소리가 담겨 있습니다. 다섯 편의 단편 동화에는 저마다의 사연을 품고 살아가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표제작 「후루룩후루룩」에서는 꿈나무 카드를 들고 매일 편의점으로 향하는 아이를 만납니다. 「콩닥콩닥」은 밤마다 아빠의 발소리를 들으며 두려움에 떠는 아이의 심장 소리를 소재로 하였습니다.

「말랑말랑」과 「눈물이 찔끔」에는 부모의 결핍으로 인해 마음 한 구석에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두 아이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드르렁드르렁」은 매일 일정하게 짜인 스케줄에 맞춰 바쁘게 살아가는 아이의 일상을 그려냅니다. 다섯 아이들이 숨기고 싶었던 이야기들을 이제는 하나씩 꺼내봅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이야기합니다. “내가 진짜 하고 싶은 말에 귀를 기울여 주세요!”라고 말이지요.

『후루룩후루룩』을 통해 작가가 전하는 이야기는 매섭습니다. 반면 굉장히 따뜻합니다. 작가가 그려낸 아이들의 상황은 차가운 겨울 같지만, 아이들의 마음을 세심하게 묘사하면서 작가는 그 안에 따스한 봄의 온기를 담았습니다. 『후루룩후루룩』 속 다섯 아이들이 전하는 이야기에 더욱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출판사 서평

내가 진짜 하고 싶은 말에 귀를 기울여 주세요!

먹고 싶은 것을 마음껏 먹는 일, 부모님께 사랑을 듬뿍 받는 일, 잠을 자고 싶을 때 실컷 자는 일,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닌 것만 같죠? 특히,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을 것만 같은 일들이 『후루룩후루룩』 속 다섯 아이들에게는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윤해연 작가의 동화집 『후루룩후루룩』에는 우리 주위 어디에나 있는 다섯 아이들의 진솔한 목소리가 담겨 있습니다.

다섯 편의 단편 동화에는 저마다의 사연을 품고 살아가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표제작 「후루룩후루룩」에서는 꿈나무 카드를 들고 매일 편의점으로 향하는 아이를 만납니다. 5천원 한도 내에서 끼니를 해결해야만 하는 아이에게 편의점은 어쩔 수 없이 향하게 되는 장소이자 가장 마음이 편한 곳입니다. 그러던 중 매일 마주치게 되는 아이와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은 서서히 자신들의 처지가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이가 앞으로 마주해야 할 세상은 지금보다 더 혹독할 수도 있겠지요. 그렇지만 아이는 아르바이트생과의 대화를 통해 힘을 얻습니다. 이 세상에 조금 더 당당하게 맞서 성장하게 될 아이의 모습을 그려봅니다.

「콩닥콩닥」은 밤마다 아빠의 발소리를 들으며 두려움에 떠는 아이의 심장 소리입니다. 아이는 아빠가 술을 마시고 온 날이면 바짝 긴장을 합니다. 힘없고 나약한 아이는 폭력을 앞세운 아빠에게 두 손 모아 비는 것 외에는 다른 것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런 아이가 아주 조금 용기를 냅니다. 아이는 아빠에게 자신의 마음 속 이야기를 전하기로 합니다. 아이는 과연 어떤 말을 건넬까요?

「말랑말랑」과 「눈물이 찔끔」에는 부모의 결핍으로 인해 마음 한 구석에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두 아이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부모님의 부재로 아주 어릴 적부터 할머니와 함께 살았던 아이, 부모님의 이혼으로 엄마와 함께 사는 아이, 두 아이는 다른 듯하지만 비슷합니다. 마음 한 편에 부모에 대한 그리움을 품고 있습니다. 두 아이는 각자 다른 모습으로 부모의 부재를 마주하며, 자신의 속내를 드러냅니다.

「드르렁드르렁」은 매일 일정하게 짜인 스케줄에 맞춰 바쁘게 살아가는 아이의 일상을 따라가 봅니다.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학교가 끝나면 바로 학원으로 빙글빙글 돌아다녀야 하는 아이는 어쩌면 우리 주위에서 가장 흔하게 만날 수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바쁜 생활 속에서 아이는 언제쯤 편하게 잠을 자 볼 수 있을까요?

다섯 아이들이 숨기고 싶었던 이야기들을 이제는 하나씩 꺼내봅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이야기합니다. “내가 진짜 하고 싶은 말에 귀를 기울여 주세요!”라고 말이지요.

아이들의 마음을 꿰뚫어본 솔직하고 담담한 이야기들

지금 주위를 둘러봅니다. ‘내 곁의 아이는 행복할까? 저기 있는 아이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이 아이는 지금 행복할까?’ 아이들을 바라보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그 마음을 들여다보게 됩니다. 『후루룩후루룩』의 윤해연 작가 글이 가진 힘입니다. 작가의 글을 읽고 나면 미처 몰랐던 사실을 깨닫게 되기도 하고, 소홀히 넘겼던 것들도 다시 보게 됩니다. 아이들은 항상 행복하고 즐거울 거라고 여겼던 지난날을 반성해 봅니다.

『후루룩후루룩』을 통해 작가가 전하는 이야기는 매섭습니다. 반면 굉장히 따뜻합니다. 작가가 그려낸 아이들의 상황은 차가운 겨울 같지만, 아이들의 마음을 세심하게 묘사하면서 작가는 그 안에 따스한 봄의 온기를 담아냈습니다. 『후루룩후루룩』 속 다섯 아이들이 전하는 이야기에 더욱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섬세하고 따뜻한 그림 덕분에 더욱 잘 전달되는 이야기들

글을 읽는 동안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리며 그 모습을 떠올려 봅니다. 누군가의 눈치를 보면서 밥을 먹는 아이, 아빠에게 상처를 받은 아이, 친구와의 갈등에 빠진 아이, 이 아이들의 모습을 찬찬히 그려봅니다. 그리고 그렇게 상상했던 아이들의 모습이 김영미 작가의 그림을 통해 섬세하게 표현되었습니다. 아이들 모습뿐만 아니라 글에 담긴 다양한 배경, 그 깊숙이 녹아든 여러 감정들까지도 김영미 작가가 세밀하고 따뜻하게 잘 그려냈습니다. 윤해연 작가의 글에 김영미 작가의 그림이 더해져 『후루룩후루룩』이 더욱 빛을 발하며 완성되었습니다.

어린이를 비추는 거울, 열린어린이 창작동화

『후루룩후루룩』은 열린어린이 창작동화 중 열한 번째로 펴낸 국내 창작동화입니다. 그동안 어린이들의 현실을 잘 그려낸 윤해연 작가가 이번에도 생생한 현실 묘사과 더불어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면서,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열린어린이 창작동화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린이들의 삶과 함께하며 따뜻하고 너른 눈으로 어린이들의 삶과 꿈을 담습니다. 성장하는 어린이들의 내면을 껴안고 어린이들의 넘치는 상상력을 북돋우는 어린이문학이 되길 바랍니다. 현실에 발 딛고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모습을 비추고자 합니다. 열린어린이 창작동화가 이 시대의 어린이를 일깨워 주는 어린이문학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저자 프로필

윤해연

  • 데뷔 2014년 제3회 비룡소 문학상 《오늘 떠든 사람 누구야?》
  • 수상 2014년 눈높이아동문학상 대상

2023.01.10.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2014년 《오늘 떠든 사람 누구야?》로 제3회 비룡소 문학상을 수상하며 등단했고, 《영웅이도 영웅이 필요해》로 2014년 눈높이아동문학상 대상을 받았습니다. 《우리 집에 코끼리가 산다》는 2016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에 당선되었습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 《뽑기의 달인》 《놀면서 해도 돼》, 청소년 소설 《그까짓 개》, 함께 쓴 책으로 《이웃집 구미호》가 있습니다.


저자 소개

글 : 윤해연
2014년 비룡소 문학상을 수상하며 등단했습니다. 동화 『오늘 떠든 사람 누구야?』, 『영웅이도 영웅이 필요해』, 『우리 집에 코끼리가 산다』, 『뽑기의 달인』, 『투명의자』, 『별별마을의 완벽한 하루』, 『지구 소년 보고서』 등을 썼으며, 청소년 소설로는 『그까짓 개』, 『우리는 자라고 있다』 등이 있습니다.

그림 : 김영미
다양한 분야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주문에 걸린 마을』 『책벌레들의 책 없는 방학』 『책벌레들의 비밀 후원 작전』 『걱정 마, 다 잘될 거야』 『학교야, 울지 마!』 『실수 때문에 마음이 무너지면 어떻게 하나요?』 『한여름 꽃밭에서』 등이 있습니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