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당신이 플라시보다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당신이 플라시보다

소장종이책 정가23,000
전자책 정가13%20,000
판매가20,000
당신이 플라시보다 표지 이미지

당신이 플라시보다작품 소개

<당신이 플라시보다> 이 책은 척추 뼈가 여섯 개나 부러지는 저자 자신의 엄청난 사고 이야기로 시작한다. 의사들은 하나같이 수술을 권했다. 그러나 그는 우리 심장을 매일 수십만 번 뛰게 하고 세포마다 매초 수십만 개의 화학 반응을 조직하는 지성이 우리 몸 속에 있다고 여겼고, 내면의 그 지성이 치유를 이뤄낼 수 있을 거라고 믿었다. 그는 하루에 두 번, 한 번에 두 시간씩 내면으로 들어가 완전히 치유된 척추 그림을 상상하기 시작했다. 잡념이 끼어들면 처음부터 다시 했다. 그러던 중 뭔가 딱 하고 분명해지며 치유되겠다는 확신이 든 순간이 왔다. 그리고 9주 만에 일어났고 완전히 회복되었다.


출판사 서평

약이나 주사 없이도 우리 뇌는 스스로 플라시보 효과를 낼 수 있다

이 책은 척추 뼈가 여섯 개나 부러지는 저자 자신의 엄청난 사고 이야기로 시작한다. 의사들은 하나같이 수술을 권했다. 그러나 그는 우리 심장을 매일 수십만 번 뛰게 하고 세포마다 매초 수십만 개의 화학 반응을 조직하는 지성이 우리 몸 속에 있다고 여겼고, 내면의 그 지성이 치유를 이뤄낼 수 있을 거라고 믿었다. 그는 하루에 두 번, 한 번에 두 시간씩 내면으로 들어가 완전히 치유된 척추 그림을 상상하기 시작했다. 잡념이 끼어들면 처음부터 다시 했다. 그러던 중 뭔가 딱 하고 분명해지며 치유되겠다는 확신이 든 순간이 왔다. 그리고 9주 만에 일어났고 완전히 회복되었다.

그 경험은 그의 인생을 바꾸어놓았다. 그때 그는 몸과 마음의 관계, 물질을 지배하는 마음의 개념을 연구하는 데 남은 생을 바치기로 결심했다. 그로부터 30년이 지난 지금 그는 이렇게 말한다. “그 당시에는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몰랐지만 지금은 잘 안다. 내가 의도적으로 어떤 미래를 선택한 뒤 그 미래에 느끼게 될 고양된 감정을 미리 느끼는 그 순간, 내 몸의 세포들은 스스로를 재조직하고, 나는 새로운 유전자들에 새로운 방식으로 신호를 보냈으며, 그럴 때마다 몸이 빠르게 회복되어 갔던 것이다. 바로 내가 내 자신의 플라시보가 된 것이다.”

그는 사고 후 30년 동안 자신을 치유한 원리를 이해하고, 비슷한 사례들을 찾고,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나아가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치유 방식을 찾는 데 매진했다. 이를 위해 다시 대학 수업을 들으며 신경 과학의 최신 연구들을 공부하고 대학원에 진학해 뇌 과학, 신경 가소성, 후성 유전학, 정신신경면역학 등을 연구했으며, 워크숍을 진행하며 사람들의 치유를 도왔다. 그리고 최근에는 워크숍 참여자들의 실시간 뇌전도 촬영 등을 통해 치유 명상중 에너지 변화를 실증적으로 측정해 내기에 이르렀으며(이 책 뒤쪽에 별도 삽입된 뇌전도 사진들 참조), 자신을 치유한 그 지성이 곧 양자장 속에 미지의 가능성으로 존재하는 무제한의 잠재력, 다시 말해 보이지 않는 의식과 정보의 장임을 밝히게 된다.

그는 ‘병’을 자신의 정체성으로 여길 정도로 상태가 심각한 환자들이 워크숍 현장에서 치유되는 믿기 어려운 결과들과 사람들의 뇌 스캔 사진이 보여주는 과학적 데이터들을 통해 플라시보(위약)를 떠올렸다. 그리고 질문을 던졌다. “사람들이 위약 같은 외부의 어떤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을 믿고 스스로 내면의 어떤 것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면? 플라시보를 먹은 사람과 똑같은 상태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면? 만약 플라시보 효과의 본질을 제대로 알면 약이나 주사가 하는 일을 우리 자신이 똑같이 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이 질문에 대해 저자가 스스로도 놀라움 속에서 찾아낸 답변들이다. 한마디로, 저자는 “우리는 외부의 어떤 것(플라시보)에 의지하고 않고 스스로 플라시보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답한다. 그리고 그 같은 생물학적 · 신경학적 플라시보가 우리 뇌 속에서 이미 작동하고 있으며, 우리의 믿음과 인식을 바꾸고 감정을 고양시키는 방법을 안다면 얼마든지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그는 조건화와 기대, 의미 부여라는 플라시보의 작동 원리를 밝히고, 우리의 의도와 고양된 감정의 결합으로 유전자의 발현 가능성을 얼마든지 변화시킬 수 있다는 후성 유전학과, 그러한 미지의 가능성이 발현되는 과정이 높은 주파수의 에너지 상태로 있는 양자가 낮은 주파수의 물질로 관찰되는 방식과 동일하다는 양자 모델까지 최신 과학적 발견들을 충실히 활용한다. 아울러 동일한 자극에 동일한 유전자의 불을 켜던 과거의 습관적 반응을 멈추게 하는 데 명상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도 수많은 사례와 뇌전도 촬영 데이터를 통해 명쾌하게 증명해 보인다.

플라시보, 신경 과학, 후성 유전학, 양자역학, 그리고 명상

이 책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1부에서는 플라시보 효과가 무엇인지, 우리의 뇌와 몸 속에서 플라시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수많은 사례들과 함께 살피고, 이러한 기적적인 변화들을 우리의 뇌와 몸 속에서 오직 생각만으로 창조하는 법을 밝혀낸다.

1장에서는 마음의 놀라운 힘을 증명하는 이야기 몇 편을 소개한다. 암 진단을 받고나서 죽을 거라는 확신과 두려움 속에 실제로 죽었지만 검시해 보니 오진이었음이 드러난 남성, 항우울제 시험 약제가 사실 플라시보였는데 수십 년 동안 고통받던 우울증에서 극적으로 벗어난 여성, 골관절염으로 수년 동안 다리를 절었으나 가짜 무릎 수술을 받고 기적처럼 병이 나은 퇴역 군인들 등 인간 마음의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는 이야기들이다.

2장에서는 플라시보의 역사를 간략히 살핀다. 플라시보를 치료 목적으로 이용한 1770년대부터, 신경 과학자들이 마음이 작동하는 복잡다단한 미스터리들을 풀고 있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플라시보와 관련한 모든 과학적 발견을 흥미진진하게 소개한다.

3장에서는 플라시보 효과가 나타날 때 뇌에서 벌어지는 생리학에 대해 살펴본다. 우리는 플라시보가 효과를 보이는 것은, 건강해질 수 있다는 새로운 생각을 받아들이고 그 생각을 즐길 수 있게 되면서 ‘나는 늘 아플 거야’라는 기존의 생각을 대체하기 때문이란 걸 알게 된다. 저자는 또 우리가 계속해서 같은 생각을 할 때 그것이 같은 선택을 부르고 같은 행동을 낳으며, 그 행동이 과거와 같은 경험을 만들고 같은 감정을 생산해서 결국 애초의 그 생각을 다시 부르게 되는 과정을 뇌의 생리학을 통해 밝힌다. 동시에 우리가 뇌에 새로운 신경 연결을 만들 수 있고, 따라서 변할 수 있다는 신경 가소성의 개념도 설명한다.

4장에서는 한 노인 집단을 대상으로 일주일 피정 기간 동안 20년 더 젊어진 것처럼 행동할 것을 요구해서 노인들이 생리학적으로 실제 더 젊어진 실험 결과를 소개한다. 저자는 “유전자가 곧 운명”이라는 전통적인 생각을 후성 유전학 이론이 어떻게 물리쳤는지 들려주면서, 우리 몸이 유전자들을 껐다 켰다 하는 정교한 메커니즘을 갖고 있고, 따라서 우리가 신경 회로 배선을 바꿔 새로운 유전자들을 선택하면 실제로 몸의 변화를 부를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5장에서는 어떻게 생각이 뇌와 몸을 바꾸는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아직 오지 않은 미래의 일을 지금 순간에 경험하기 위해 분명한 의도와 고양된 감정을 결합시키는, 이른바 ‘머릿속 시연’이라 불리는 기술의 사용법도 설명한다. 상상했던 미래의 사건이 지금 벌어지고 있는 것처럼 감정적 반응을 보일 때 우리의 몸이 후성 유전학적 변이를 일으키며 새로운 유전자를 새로운 방식으로 활성화하고, 그때 우리는 즉시 그 새로운 현실로 걸어 들어가 플라시보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6장에서는 ‘암시 감응력’ 개념을 설명한다. 정도는 다르지만 누구나 암시에 감응하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 암시 감응력이 클수록 잠재의식적 마음(마음의 95%가 이 잠재의식적 상태다) 속으로 더 잘 들어갈 수 있다. 잠재의식의 지배 아래 있을 때 우리 몸은 자신이 마치 마음인 양 행세하므로(이것이 우리 마음의 플라시보 효과다), 우리가 유전적 운명을 바꾸고 싶다면 이 잠재의식적 마음의 작동 시스템 속으로 들어가 그곳에 새로운 인식과 믿음이 뿌리를 내리도록 해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이 잠재의식적 마음으로 들어가는 데 어떻게 명상이 강력한 도구가 되는지 보게 된다.

7장에서는 태도, 믿음, 인식이 어떻게 우리의 존재 상태를 바꾸는지, 또 새로운 현실을 창조하기 위해 태도와 믿음, 인식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보여준다. 우리는 양자장 속에 아직 가능성의 형태로 있는 현실을 분명한 의도로 선택하고 여기에 그 일이 이미 벌어진 것처럼 고양된 감정을 결합시킬 때 이 같은 존재 상태의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우리의 선택이 뇌 속의 고정된 프로그램이나 몸 속의 중독된 감정보다 더 큰 에너지 진폭을 가지려면 감정이 크게 고양되는 것이 중요하며, 그때에만 우리 뇌의 전기 회로망과 몸의 유전적 발현을 바꾸고 우리 몸을 새로운 마음으로 재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8장에서는 양자 우주를 소개한다. 양자 우주라는, 모든 것의 원자와 분자를 구성하는, 물질과 에너지로 이루어진 이 예측불가의 세계는 확실히 단단한 물질보다는 (텅 빈 공간처럼 보이는) 에너지 쪽에 가깝다는 사실이 설명된다. 그리고 치유를 위해 플라시보 효과를 이용할 때 우리가 사용할 열쇠가 바로 ‘순간에 모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말하는 이 양자 모델이라는 것도 알게 된다. 양자 모델 덕분에 우리는 자신을 위한 새로운 미래를 선택한 뒤 그것을 현실에서 실제로 관찰할 근거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9장에서는 저자의 워크숍에 참석한 사람들 가운데 앞서 말한 기술들을 사용해 극적인 결과를 낳은 세 사람을 소개한다. 먼저, 19세에 불치의 퇴행성 뼈 질환 진단을 받았지만 지금은 지팡이 없이 완전히 정상적으로 걸어 다니게 된 로우리, 하시모토 병 진단을 받고 심각한 갑상선 질환을 앓았지만 명상을 통해 약도 복용하지 않고 혈액 테스트도 정상이 된 캔디스, 다발성 경화증 진단을 받고 몇 년 동안 전혀 못 움직이다가 겨우 한 시간짜리 명상 후 아무 도움 없이 방 안을 돌아다니게 된 조앤의 이야기까지.

10장에서는 명상을 통해 놀라운 변화를 경험한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를 명상시 이들의 뇌 주사 사진과 함께 들려준다. 파킨슨병을 완전히 치유한 미셸, 명상 후 휠체어에서 일어난 하반신 마비 환자 존 등 많은 사람들의 명상 전후 뇌 사진들은 놀라울 정도로 큰 변화를 보인다. 저자는 이들 사진이 주는 가장 큰 의미는 우리가 그와 같은 놀라운 변화를 이루기 위해 “수행자도 학자도 과학자도 영적 지도자도 될 필요가 없고, 박사 학위도 의사 면허증도 필요 없다는 사실을 이 사진들이 보여준다”는 점이라고 말한다.

이 사람들이 한 일은 마술도 아니고 그렇게 기적적인 일도 아니라는 걸 책을 읽고 나면 누구나 알게 된다. 이들은 단지 누구나 연마할 수 있는 기술들을 배우고 적용한 것뿐이다. 그리고 그 같은 기술을 연습한다면 우리도 비슷한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저자는 힘주어 말한다.

이 책의 제2부에서는 실제 변화를 위한 명상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11장에서는 명상을 위한 간단한 준비 단계들을 보여주고 우리에게 도움이 될 구체적인 기술들을 소개하며, 12장에서는 저자가 워크숍에서 가르치는 명상 기술들을 활용할 때 필요한 사항들을 하나씩 설명한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 : 조 디스펜자 (Joe Dispenza)
뉴저지 뉴 브런즈윅의 러트거스 대학에서 생화학을 공부했다. 애틀랜타의 라이프 대학에서 카이로프랙틱 박사 학위를 받고 뇌의 기능과 화학작용, 기억 형성 등에 대해 연구했다. 23세의 나이에 사이클 경기 도중 차에 치여 척추가 여섯 군데나 부러지는 사고를 겪었다. 척추에 철심을 꽂는 수술을 받지 않으면 평생 전신마비가 되고, 수술을 해도 낫는 데 6개월이나 걸린다는 의사들의 진단에도 불구하고 뇌와 몸의 자연치유력을 통해 수술 없이 단 12주 만에 걷게 되었다. 이후 자연치유에 관한 연구를 통해 기적적인 치유를 경험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인간의 마음과 육체를 다스리는 열쇠가 뇌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는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믿음을 바꾸는 것이 어떻게 사람의 뇌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 연구한다. 지금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뇌를 새롭게 바꿀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이 강연으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변화시키고 그들만의 특별한 목표와 꿈을 달성했다.

첫 번째 책인《꿈을 이룬 사람들의 뇌Evolve Your Brain》를 통해 마음과 태도를 변화시켜 행복과 성공과 건강을 거머쥘 수 있는 원리에 관해 설명했다. 또한 여러 상을 수상한 다큐멘터리 영화 <도대체 우리가 아는 것이 무엇인가!?What the Bleep Do We Know!?>에 출연해 일상의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현재 의 편집 고문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술과 여행을 하고 있지 않을 때는 워싱턴 올림피아의 클리닉에서 환자를 돌본다.

저자 : 조 디스펜자
라이프Life 대학에서 카이로프랙틱을 전공하고 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학원에서는 신경학, 신경 과학, 뇌의 기능과 화학, 세포 생물학, 기억 형성, 노화와 장수의 문제들을 연구했다. 영화 〈도대체 우리가 아는 것이 무엇인가?What the bleep do we know?〉(2004년)에 여러 과학자 중 한 명으로 출연하면서 대중에게 처음 알려졌다. 신경 과학, 양자 역학, 후성 유전학 등 최신 과학을 이용해 질병을 치료하고 우리 안의 무한하고 놀라운 능력을 활용해 더욱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창조하는 방법을 열정적으로 탐구해 오고 있다.

전 세계 26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지속적인 변화를 위해서 뇌의 배선을 바꾸고 몸을 재조건화하는 법을 강의해 왔으며, 입문자를 위한 온라인 집중 워크숍, 3일짜리 중급 과정 워크숍, 그리고 뇌·심장 기능·유전자 발현·에너지 변화 등을 즉석에서 측정하는 5일짜리 고급 과정 워크숍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고급 과정 워크숍에서는 뇌전도 측정기로 참가자들의 뇌파 상태를 측정하고 이를 수학적·통계적으로 분석해 명상 전후의 다른 뇌파의 패턴이 우리의 생각과 느낌과 감정과 행동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탐구한다.

지은 책에 《브레이킹Breaking the Habit of Being Yourself: How to Lose Your Mind and Create a New One》 《꿈을 이룬 사람들의 뇌Evolve Your Brain: The Science of Changing Your Mind》가 있다. 강의와 저술 활동 외에도 워싱턴 올림피아 근처에 있는 자신의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에서 환자들을 치료한다. www.drjoedispenza.com

역자 : 추미란
동국대학교에서 인도 철학을, 인도 델리대학교에서 인도 고대사, 철학, 종교를 공부했다. 현재는 독일에 거주하며 정신 세계, 영성, 인문 분야 출판 기획 및 영어와 독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서로 《생의 아침에 문득 돌아보다》 《구루, 종교, 권위주의》 《원네스》 《자각몽, 또 다른 현실의 문》 《소울 포토》 《혼자 걷다》 《평화 만들기 101》 《달라이 라마의 고양이》 《소크라테스, 붓다를 만나다》 《빅마인드》 《빛의 길》 《두려움과의 대화》 등이 있다. ccmr72@hanmail.net

목차

도슨 처치의 서문 13
책머리에: 깨어남 19
서론: 생각을 현실로 만들기 37

PART 1 정보

01 이런 일이 가능한가? 52
플라시보 과다 복용? 55/ 만성 우울증이 마술처럼 사라지다 58/ ‘기적적인’ 치유 하나: 보였다가 보이지 않았다가 61/ 받은 적이 없는 무릎 수술 63/ 있지도 않았던 심장 수술 65/ 모든 것은 마음 자세에 달렸다 67/ 바늘이 꽂히기도 전에 구역질을 한다 68/ 소화 장애가 사라지다 69/ 파킨슨병 대 플라시보 71/ 독사와 스트리크닌에 대하여 72/ 부두교를 이기다 75

02 플라시보의 간략한 역사 79
자기장에서 최면술로 81/ 노시보 효과 연구 87/ 첫 번째 도약 91/ 동서양이 만나다 94/ 플라시보가 항우울제를 능가하다 97/ 플라시보의 신경생물학 99/ 정신력의 문제를 내 손 안에 102/ 당신은 당신의 플라시보가 될 수 있는가? 108

03 뇌 속의 플라시보 효과 111
플라시보: 생각의 해부학 115/ 뇌 작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 121/ 신경 가소성 127/ 변화의 강 건너기 129/ 환경 극복하기 133/ 생각대로 느끼고 느낀 대로 생각한다 135/ 당신 자신의 플라시보가 되는 데 필요한 것 141

04 몸 속의 플라시보 효과 149
DNA 신화의 해체 151/ 천재적인 당신의 유전자 156/ 유전자 발현의 생물학 159/ 후성 유전학: 인간이 신이 되는 법 163/ 생존 모드로 살게 하는 스트레스 169/ 부정적인 감정이 남긴 유산 173

05 생각이 뇌와 몸을 바꾸는 법 179
머릿속 시연에 대한 성공적인 이야기 몇 개 182/ 새 마음으로 새 유전자를 몸 속에 발현하기 186/ 줄기 세포: 가능성의 강력한 웅덩이 191/ 의도와 고양된 감정은 어떻게 우리 몸을 바꾸나? 193/ 다시 수도원 이야기로 198

06 암시 감응력 201
잠재의식의 프로그램화 208/ 받아들임, 믿음 그리고 내어맡김 212/ 감정 덧붙이기 214/ 분석적인 마음의 두 얼굴 218/ 마음 작동법 222/ 잠재의식의 문을 열다 228/ 명상의 탈신비화 232/ 명상이 어려운 이유 234/ 뇌파를 조종하다 237/ ‘암살’ 범죄의 분석 241

07 태도, 믿음 그리고 인식 243
믿음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245/ 믿음 바꾸기 253/ 인식의 효과 258/ 환경의 힘 262/ 에너지 바꾸기 268

08 양자 마음 273
양자 세계의 에너지 278/ 올바른 에너지 신호 받아들이기 284/ 양자 세계의 문을 넘어서 292

09 변형 이야기 세 편 295
로우리 이야기 295/ 두려운 아버지 297/ 질병이 정체성이 되다 299/ 로우리, 가능성을 발견하다 303/ 성공 그리고 좌절 307/ 새 마음, 새 몸 311/ 캔디스 이야기 314/ 대가를 지불하다 317/ 바빠진 캔디스 319/ 달콤하고 달콤한 성공 324/ 조앤 이야기 326/ 마음을 바꾼 조앤 330/ 다음 단계의 치유 332/ 이어진 기적들 335

10 정보를 변형으로: 당신이 플라시보임을 증명한다 337
정보에서 경험으로 340/ 변화의 측정 344/ 번뜩인 생각 하나 349/ 뇌 주사 사진에 대한 간단한 설명 351/ 일관성 대 비일관성 354/ 플라시보나 약물 없이 파킨슨병을 치료하다 356/ 생각만으로 뇌 척수 손상 고치기 361/ 분석적 마음을 극복하고 기쁨 찾기 366/ 에너지의 변화로 자궁 근종을 치유하다 369/ 엑스터시 경험 373/ 축복: 마음의 해방 376/ 이제는 당신 차례 377

PART 2 변형

11 명상 준비하기 380
언제 명상할 것인가? 380/ 어디서 명상할 것인가? 381/ 몸을 편안히 한다 382/ 얼마나 오래 명상해야 할까? 383/ 의지를 부리는 자가 되라 384/ 변형된 상태로 들어가기 387/ 지금 순간이라는 스윗 스팟 390/ 눈 감고 보기 396

12 믿음과 인식을 바꾸는 명상 399
유도 403/ 가능성 그 자체 되기 406/ 나와 내 삶에 대한 믿음 혹은 인식 바꾸기 408

후기: 초자연적이 되다 415
부록: 믿음과 인식을 바꾸는 명상을 위한 스크립트 423
주 438
감사의 말 454
옮긴이의 말 458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