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역사스페셜 13. 백제의 마지막 임금 해동증자 의자왕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어린이

역사스페셜 13. 백제의 마지막 임금 해동증자 의자왕

소장종이책 정가8,000
전자책 정가20%6,400
판매가6,400
역사스페셜 13. 백제의 마지막 임금 해동증자 의자왕 표지 이미지

역사스페셜 13. 백제의 마지막 임금 해동증자 의자왕작품 소개

<역사스페셜 13. 백제의 마지막 임금 해동증자 의자왕> '의자왕은 어려서부터 씩씩하고 슬기로웠으며, 부모를 섬기는 효심이 깊고 형제끼리 우애가 두터웠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의자왕을 일컬어 해동증자(海東曾子)라고 했습니다. 또한 왕이 되어서는 어질고 현명한 정치를 하여 이름 그대로 의롭고 자비로운 왕으로 이름을 떨쳤습니다.'

백제 31대 임금으로, 백제를 망하게 하고 머나 먼 당나라 땅에서 병으로 숨을 거둔 의자왕은 정말 나쁜 왕이었을까? 이 수수께끼를 풀 수 있는 책이 바로 역사 스페셜 작가들이 쓴 이야기 한국사 13편《백제의 마지막 임금, 해동증자 의자왕》입니다. 이 책은 신라보다 더 힘이 센 백제가, 그토록 어질던 의자왕이 어떻게 해서 신라한테 무릎을 꿇어야 했는지 판타지 이야기 형식으로 흥미진진하게 들려줍니다.


출판사 서평

어질고 현명한 의자왕은 왜 백제를 못 지켰을까?
의자왕이 한창 열심히 나라를 다스릴 때, 백제는 신라가 맞서 싸울 수 없을 만큼 힘센 나라였다. 그 무렵 신라의 임금이던 진덕여왕은 드러내 놓고 "작은 나라인 신라가 큰 나라인 백제의 심기를 잘못 건드려 위험을 겪지 않을까?" 하고 걱정할 정도였다. 의자왕은 아버지인 무왕의 뒤를 이어 641년에 왕의 자리에 오르자마자 거침없이 신라를 쳤다. 의자왕의 잇따른 공격에 신라는 하루도 바람 잘 날이 없었다.
그렇다면 대체 왜 의자왕 때 백제가 멸망했을까? 백제가 멸망한 멸망한 까닭을 알려면 먼저 그 무렵의 국제 관계를 알아야 한다. 백제 의자왕의 잇따른 공격으로 위기에 부닥친 신라는 이를 헤쳐 나가려고 고구려에 지원군을 요청한다. 하지만 고구려는 신라를 따돌리고 백제와 동맹 관계를 맺는다. 신라는 할 수 없이 고구려와 적대 관계에 있던 당나라를 찾아가 동맹 관계를 맺는다. 이 밀약으로 백제는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에게 끝내 무릎을 꿇고 만다.

의자왕은 무슨 잘못을 저질렀을까?
의자왕은 임금에 오르고부터 나라를 어질고 현명하게 다스렸다. 신하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여러 가지 나라 정세를 한눈에 꿰고 있었다. 그런 의자왕이었지만, 말년에 돌이킬 수 없는 잘못을 저지른다. 신라의 영웅 김유신은 백제에서 좌평이라는 높은 벼슬에 있던 임자를 꾀어 신라 으뜸 미인 금화를 의자왕 곁에 두게 한다. 의자왕은 김유신이 보낸 첩자인 금화에게 푹 빠진 뒤로는 나랏일을 돌보기는커녕, 오히려 나라를 걱정하는 충신들을 옥에 가두거나 귀양을 보내 버린다. 그러자 의자왕 곁에는 충신은 온데간데없고 간신배들만 들끓게 된다. 백제는 이처럼 안팎으로 거듭 혼란을 겪으며 마침내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지고 만다.

즐거운 한국사 공부에 알맞은 인물과 시대 중심의 역사책
이 책을 읽는 주 독자층인 초등학생들한테는 역사를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풀어 줄 때 가장 머릿속에 잘 기억한다고 한다. 더욱이 인물 중심의 전기나 일화를 바탕으로 한 접근은 우리 역사를 더욱 또렷하고 의미 있게 받아들인다. <역사 스페셜 작가들이 쓴 이야기 한국사> 시리즈는 드라마와도 같은 긴박감 넘치는 이야기에 다양한 해석을 하며 역사를 배울 수 있게 구성한 점에서 초보 수준의 역사 공부를 시작하는 초등학생들한테는 쏠쏠한 역사 공부 맛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 시리즈는 모두 쉰 권 출간 계획으로, 2007년 10월 현재 선사 시대부터 신라 시대까지 열여섯 권이 나왔으며, 가야와 신라의 장수인 장보고 이야기를 끝으로 고대사 스무 권을 올 연말까지 모두 펴낼 계획이다. 앞으로 펼쳐질 발해와, 고려, 조선 시대, 대한제국을 잇는 역사 이야기가 어떤 내용으로 어린이 독자를 사로잡을지 기대를 걸어볼 만하다.

책 속에 나오는 역사 이모저모!
의자왕과 백제의 흔적
- 왕 금제관식: 왕관을 장식하는 금장식. 백제의 뛰어난 문화 수준을 말해 준다.
- 백마강과 낙화암: 낙화암은 백제가 멸망하던 날, 왕비를 비롯한 백제 여인들이 백마강으로 떨어지는 모습이 마치 꽃잎이 지는 것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백제가 멸망하고 1300년이 지났지만, 백마강에 몸을 던진 백제 여인들의 슬픈 이야기는 아직도 많은 이들의 가슴을 울린다.
- 대야성: 백제와 맞닿아 있는 신라 서북부 지역의 요새. 대야성을 통과하면 신라의 수도인 서라벌로 가장 빨리 갈 수 있어서 백제와 신라 두 나라 사이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곳이다.
- 쌍릉: 전북 익산시 석월동 산자락에 150미터쯤 떨어져 마주보고 있는 큰 무덤 두 기. 서동과 선화 공주가 잠든 무덤이다.
- 황산벌: 의자왕이 신라의 첩자 금화한테 빠져 있을 동안 백제의 계백 장군과 5천의 결사대가 김유신이 이끄는 5만 신라군을 네 차례나 막아냈던 곳. 하지만 황산벌이 뚫리자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은 백제의 도성인 사비성으로 거침없이 쳐들어간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최향미 글

부산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도서관학을 공부하였습니다. 대학을 마치고 줄곧 방송 작가로 일해 오면서, 그동안 <현장르포 제3지대><일요 스페셜><역사 스페셜><인물 현대사> 같은 주로 역사 교양 전문 방송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청동기 고인돌 마을》《왕 중 왕 광개토대왕》《어진 임금 무령왕》《거서간 박혁거세》가 있습니다.

한상언 그림

경기도 의정부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하였습니다. 그동안 《올통볼통 화가 나》《아빠와 아들》《북경 거지》《이주홍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팔도 옛이야기》 같은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리뷰

구매자 별점

4.7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역사스페셜 작가들이 쓴 이야기 한국사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