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우보 사틀라 : 크툴루 신화 연대기 상세페이지

우보 사틀라 : 크툴루 신화 연대기작품 소개

<우보 사틀라 : 크툴루 신화 연대기> “러브크래프트 서클”은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를 중심으로 세계관을 공유하는 일군의 작가와 그 작품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려는 시도입니다.

러브크래프트 서클에서 이번에 소개하는 작가는 클라크 애슈턴 스미스입니다. 스미스는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 로버트 E. 하워드와 더불어 《위어드 테일스》의 전성기를 이끈 삼인방입니다. 하워드 투톱에 비해 인지도가 낮았지만 보기 드문 다재다능함과 독창성으로 근래에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100여 편에 달하는 그의 단편소설은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가상의 공간에 따라 하이퍼보리아(Hyperborea, 원시) 연작, 아베루아뉴(Averoigne, 중세) 연작, 조티크(Zothique, 미래) 연작, 포세이도니스(Poseidonis, 고대) 연작, 지카프(Xiccarph, 외계) 연작, 화성(Mars) 연작으로 나뉩니다.

「우보 사틀라」는 러브크래프트의 금서 『네크로노미콘』에 상응하는 스미스의 『에이본의 서』를 중심으로 합니다. 선사시대 북극 문명 하이퍼보리아 어로 쓰여서 비밀리에 여러 번역본으로 존재한다는 전설적인 금서입니다. 러브크래프트 신화에 반응하는 스미스식 세계관의 일면을 접할 수 있지요.
우보 사틀라는 지상 생물의 원형으로 "아직 생기지 않은 근원" 또는 "데미우르고스(창조신)"로도 불립니다. 근원이자 끝인데, 궁극에는 자기가 창조한 모든 생명체를 다시 흡수해버리기 때문입니다. 일정한 행태도 없고 별다른 움직임도 없이 원시의 점액질 속에서 뒹굴뒹굴하는 이 우보 사틀라가 생명체 창조 외에 담당하는 중요한 일이 또 있긴 합니다. 인류 이전 초고대 신들의 비밀 지식이 새겨진 오각형 석판을 지키는 것인데요. 아마도 이 석판에는 우보 사틀라를 이용한 생명 창조의 비밀을 포함해 금기의 지식들이 들어있다고 추정만 됩니다. 이 석판의 지식을 탐한 하이퍼보리아의 마법사가 있었으니, 존 메자말렉입니다.
현대의 런던에 거주하는 폴 트레가디스가 골동품 상점에서 우연히 발견한 수정구 하나가 이야기의 발단입니다. 이 현대의 트레가디스와 마법사 메자말렉이 수정을 통해 연결된다는 구성을 취합니다. 트레가디스는 금서 중의 금서라는 『에이본의 서』와 『네크로노미콘』을 비교해가는 간 큰 방식으로 까마득한 시대를 거슬러 이 마법사의 자취를 따라갑니다. 스토리 자체가 탄탄하고 구체적이라기보다 다른 작품들을 위한 포석으로 보입니다.
러브크래프트의 크툴루 신화를 공유하며 영감을 주고받았던 클라크 애슈턴 스미스가 어떻게 자신만의 스미스 신화(클라크 애슈턴 스미소스, Clark Ashton Smythos)에 개성적인 색을 입혀갔는지 그 변주 과정을 좇아가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책 속에서>

우보-사틀라는 근원이자 끝이기 때문이다. 조탁콰 또는 요크-조토스 또는 크툴루트가 별에서 오기 이전에 우보-사틀라는 새로 만든 지구의 김이 푹푹 나는 늪지에 살았다. 머리나 사지가 없는 덩어리로서 회색의 형태 없는 원시 도롱뇽과 육상생물의 소름끼치는 원형을 산란한다. (중략) 지상의 모든 생명체는 시간의 거대한 주기를 거쳐서 마지막에는 우보-사틀라로 돌아가야 한다고 전해진다. __『에이본의 서』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지은이 클라크 애슈턴 스미스(Clark Ashton Smith)
1893년 1월, 캘리포니아에서 출생했다. 11세 때 동화, 13세 때에는 시를 쓰기 시작했다. 병약한 체질과 대인기피증 같은 심리적인 문제 때문에 정규 학교를 떠나 홀로 독서에 매진하며 독학하였는데,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을 비롯하여 여러 사전을 거의 암기하고 있을 정도였다고 한다. 스미스는 17세 때인 1910년에 《오버랜드 먼슬리 Overland Monthly 》를 통하여 두 편의 단편 소설을 발표했다. 이듬해인 1911년과 1912년에 각각 한 편씩 보스턴의 문학지에 단편 소설을 발표했다. 이 즈음에 몇 편의 시가 《오번 저널》을 비롯한 지역 잡지에 발표되었고, 이를 계기로 조지 스털링이 그의 멘토가 된다. 1912년 19세의 나이로 첫 시집 《별을 밟는 자The Star-Treader and Other Poems》를 출간해 일약 문단의 총아로 떠올랐다. 이 시집은 “셰익스피어, 키츠, 셸리의 전통을 잇는 가장 위대한 미국 시인”이라는 찬사와 “불길하고” “송장을 파먹는 악귀” 같다는 일각의 혹평을 동시에 불러왔다. 이 시집이 괜찮은 판매고를 올리며 꾸준히 시집을 발표하게 되는데, 러브크래프트는 1923년에 그의 시집을 읽고 “영어권 문학에서 가장 위대한 상상력의 상찬”이라고 극찬하면서 먼저 편지를 보냄으로써 오랜 문우 관계의 물꼬를 텄다. 두 작가는 서로의 창조물을 주고니 받거니 각자의 작품에 차용하는데, 스미스는 러브크래프트의 주제를 자신만의 색채로 변주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스미스 신화(클라크 애슈턴 스미소스 Clark Ashton Smythos)”라는 새 지평을 열었다. 이 즈음부터 왕성하게 단편 소설을 쓰기 시작한다. 1925년에 「욘도의 흉물들」이 완성되었고, 이듬해인 1926년 봄에 《오버랜드 먼슬리》에 실렸다. 1926년에는 《위어드 테일스》에 「아홉 번째 해골 The Ninth Skeleton 」을 발표한다. 이 즈음 그의 멘토이자 우상이었던 조지 스털링이 자살하며 큰 충격을 받는다. 1929년에서 1937년까지는 거의 한 달에 한편 꼴로 100편 가량의 단편과 중편을 완성했다. 이중에서 절반가량이 지속적으로《위어드 테일스》에 발표되었다. 특히 1930년에서 34년 사이는 러브크래프트와 로버트 E. 하워드와 더불어 《위어드 테일스》의 전설적인 삼인방 시대를 구가하였다. 그러나 이후 양친의 사망과 로버트 E. 하워드의 권총 자살, 러브크래프트의 사망 등 연이은 충격으로 인해 창작 활동이 급격히 줄어든다. 1954년에 결혼한 후, 거의 글을 쓰지 않고 정원사로 일을 하며 여생을 보냈다. 1961년 잠자는 도중에 향년 68세로 숨졌다. 스미스는 보기 드문 독창성을 지닌 작가로 근래에 재조명되고 있으며, 100여 편에 달하는 그의 단편소설은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가상의 공간에 따라 히페르보레아Hyperborea(원시) 연작, 아베루아뉴Averoigne(중세) 연작, 조티크Zothique(미래) 연작, 포세이도니스Poseidonis(고대) 연작, 지카프Xiccarph(외계) 연작, 화성Mars 연작으로 나뉜다.

옮긴이 정진영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했다. 상상에서는 고딕 소설의 그로테스크한 분위기와 잿빛의 종말론적 색채를 좋아하나 현실에서는 하루하루 장밋빛 꿈을 꾸면서 살고 있다. 고전 문학 특히 장르 문학에 관심이 많아서 기획과 번역을 통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작가와 작품들도 소개하려고 노력 중이다. 스티븐 킹의 『그것』, 『러브크래프트 전집』, 『세계 호러 걸작선』, 『뱀파이어 걸작선』, 『펜타메로네』, 『좀비 연대기』 등을 번역했다.

목차

표지
우보 사틀라
저자 역자 소개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러브크래프트 서클


크툴루 신화 연대기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