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할머니의 자리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어린이

할머니의 자리

소장종이책 정가12,000
전자책 정가21%9,500
판매가9,500
할머니의 자리 표지 이미지

할머니의 자리작품 소개

<할머니의 자리> 희생의 아이콘 혹은 극성 부모 역할에서 벗어나
가족 내에서 자신의 진정한 자리를 찾아가는 할머니 이야기

세상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있습니다. 고도로 산업화된 현대 사회로 들어서면서 가족을 ‘부부와 자녀들’이라는 개념으로 보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요즘은 엄마 혹은 아빠와 자녀로만 이루어진 한부모 가족도 있고 조손 가정도 있습니다. 꼭 혈연으로 이어지지 않아도 서로 의지하고 살면 가족이고, 1인 가구나 반려동물을 자식처럼 생각하며 살아가는 가정도 있습니다. 이렇듯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의 처지에 맞게 가족을 꾸리고, 그 안에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려 합니다. 그에 따라 각자가 생각하는 행복이 다르고 행복하기 위한 조건도 다르지요. 그 조건들 중에 최우선 순위는 가족 간에 서로를 존중하고 응원하는 마음일 것입니다. 내 마음대로 하려 들거나 상대의 마음을 들여다보려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집에 살고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라도 멍든 가슴을 가진 가족이 될 것입니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지금 우리 사회에 《할머니의 자리》는 세대 간의 갈등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가족 내에서 자신의 자리를 다시금 정리해 보는 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출판사 서평

희생의 아이콘 혹은 극성 부모 역할에서 벗어나
가족 내에서 자신의 진정한 자리를 찾아가는 할머니 이야기

세상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있습니다. 고도로 산업화된 현대 사회로 들어서면서 가족을 ‘부부와 자녀들’이라는 개념으로 보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요즘은 엄마 혹은 아빠와 자녀로만 이루어진 한부모 가족도 있고 조손 가정도 있습니다. 꼭 혈연으로 이어지지 않아도 서로 의지하고 살면 가족이고, 1인 가구나 반려동물을 자식처럼 생각하며 살아가는 가정도 있습니다. 이렇듯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의 처지에 맞게 가족을 꾸리고, 그 안에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려 합니다. 그에 따라 각자가 생각하는 행복이 다르고 행복하기 위한 조건도 다르지요. 그 조건들 중에 최우선 순위는 가족 간에 서로를 존중하고 응원하는 마음일 것입니다. 내 마음대로 하려 들거나 상대의 마음을 들여다보려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집에 살고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라도 멍든 가슴을 가진 가족이 될 것입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행복한 가정의 조건과 가족을 존중하는 마음을 담은 동화 『할머니의 자리』가 별숲에서 출간되었습니다. 이 동화는 올해 열한 살이 된 해봄이와 엄마가 단둘이 사는 아파트에 아줌마처럼 보이는 할머니가 이사 오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할머니는 붉은색 매니큐어와 진주 목걸이, 선글라스로 멋을 내고 동네를 여기저기 돌아다닙니다. 대형 가구들로 꽉 채워진 집에 혼자 살면서, 사람들에게 꽃무늬 양산을 휘두르며 괴팍하게 행동합니다. 해봄이와는 처음 보는 사이인데, 할머니는 어떻게 해봄이의 이름과 생일을 알고 있을까요?

사실 이 할머니는 해봄이의 진짜 할머니, 즉 해봄이 엄마의 엄마입니다. 할머니는 예전에 자녀들을 완벽하게 밀착케어하는 헬리콥터 맘이었습니다. 자녀를 위해서라면 자신의 삶을 희생해도 좋고, 자녀의 성공을 위해 지나친 간섭과 강요를 일삼았지요. 아직 어린 자녀들이 자신이 바라는 대로 자라는 모습은 해봄이 할머니의 자부심이었지요. 그런데 맞춤형 인간으로 잘 클 줄 알았던 해봄이 엄마가 어린 나이에 해봄이를 낳은 미혼모가 되자, 할머니는 배신감과 좌절에 휩싸입니다. 그 일로 해봄이 엄마는 집에서 나와 간난아기인 해봄이와 단둘이 살아가게 됩니다. 할머니의 나머지 자녀들은 할머니가 원하는 대로 좋은 학교를 나와 좋은 직장에 취직했지만, 할머니의 지나친 간섭이 싫어 모두 할머니 곁을 떠나 외국으로 나갔습니다. 할머니는 자신이 그토록 바라던 행복한 인생과는 다르게 아무도 없는 빈집에 혼자 남겨진 채 깊은 우울감에 빠집니다. 그렇듯 자녀들을 위해 헌신했으니 이제 자신이 행복해야 할 차례인데, 왜 할머니는 행복하지 않을까요? 할머니가 그토록 찾던 행복은 어디 있는 걸까요?

외로움과 공허감으로 괴로워하던 할머니는 결국 10년 전에 헤어진 딸과 손녀 해봄이가 사는 동네로 이사 옵니다. 처음에는 당당하게 나타날 수 없어서 해봄이 주변을 빙빙 돌며 지켜보기만 하지요. 해봄이 엄마는 할머니가 근처로 이사 왔다는 사실을 눈치채지만 모른 척합니다. 갈등의 골이 깊을 대로 깊은 모녀가 서로 마음을 드러내고 다시 손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은 바로 해봄이입니다.

헬리콥터 맘이었던 할머니의 철저한 관리와 보호 속에서 자란 해봄이 엄마는 대학생 때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인 남자와 사랑에 빠집니다. 그 남자에게 인생을 능동적으로 사는 법을 배우지만, 그를 결혼할 만큼은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결국 남자와 헤어진 후 자신의 선택으로 해봄이를 낳고 살아갑니다. 그런 엄마의 영향을 받아 해봄이는 아빠 없이 혼자 살지만 언제나 당당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성장합니다.

늘 사진으로만 보던 할머니가 그리운 해봄이는 드디어 할머니를 만나게 되지만, 할머니가 자신을 입양 보내려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할머니를 미워하게 됩니다. 그래서 할머니가 해봄이와 친해지려 해도 할머니를 그림자 취급하면서 마음에서 밀어내려 합니다.

지나친 간섭과 강요로 자녀들에게 여왕처럼 군림하던 할머니는 지금 자신의 자리를 어떤 모습으로 새롭게 마련해 나갈까요? 엄마는 홀몸으로 아이를 낳아서 힘들 때 외면하고 의절해 버린 할머니와 어떻게 관계를 풀어나갈까요? 해봄이는 할머니가 간난아기였던 자신을 입양 보내려 했다는 충격과 혼란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까요? 10년이라는 긴 시간이 지나서야 만나게 된 세 사람이 과거의 아픔에서 벗어나 서로를 이해하고 용서하고 받아들이며 각자의 자리를 찾아나가는 이야기가 가슴 따뜻하게 펼쳐집니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지금 우리 사회에 『할머니의 자리』는 세대 간의 갈등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가족 내에서 자신의 자리를 다시금 정리해 보는 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저자 프로필

박현정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67년
  • 수상 2014년 제12회 푸른문학상 새로운작가상
    2011년 제19회 눈높이 아동문학상 대상

2014.12.08.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1967년 서울에서 태어나고 배꽃이 아름다운 남양주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잡지사 기자, 방송 작가, 출판 기획 일을 하다가 좀 더 재미있고 신나는 글을 쓰고 싶어서 어린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동화를 쓰면서 매일매일 조금씩 더 재미있고 신나고 행복해지고 있습니다. 2011년 제19회 눈높이아동문학상과 2014년 제12회 푸른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지은 책으로 『하얀 불꽃』, 『별통 아저씨의 선물』,『두 얼굴의 여친』(공저)이 있습니다./노트 귀퉁이에 낙서를 채워 넣고 쉬는 시간마다 만화를 그리던 아이였습니다. 어른이 되어 편집디자인 일을 하다가 현재는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립니다. 어릴 때부터 모아 온 그림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아주 많이 쌓여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즐겁게 꾸준히 해 나가는 것이 꿈입니다. 그린 책으로 『겁쟁이 아냐, 조심 대왕이야!』, 『한 집에 62명은 너무 많아!』, 『절대 딱지』, 『가족을 주문해 드립니다』가 있습니다.

목차

1. 알 수 없는 속삭임 ....... 9
2. 궁금한 건 못 참아 ....... 16
3. 가구들이 사는 집 ....... 24
4. 여왕의 식탁 ....... 32
5. 결혼한 엄마, 결혼 안 한 엄마 ....... 40
6. 꼭 필요한 사람한테 줄 거야 ....... 47
7. 사진 속 진주 목걸이 ....... 53
8. 엄마에게도 엄마가 있다 ....... 60
9. 빨간 신호등 ....... 71
10. 할머니 찬스 ....... 78
11. 여왕이 돌아왔다 ....... 84
12. 숨기고 싶지 않은 비밀 ....... 89
13. 그 사람이 할머니였어? ....... 95
14. 드라마 주인공처럼 ....... 104
15. 내 딸이 우선이야 ....... 111
16. 낯설지 않은 얼굴 ....... 116
17. 꼭꼭 숨어 있던 마음 ....... 123
18. 하나보다 둘, 둘보다 셋 ....... 138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