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포복하는 혼돈 : 크툴루 신화 연대기 상세페이지

소설 추리/미스터리/스릴러

포복하는 혼돈 : 크툴루 신화 연대기

러브크래프트 서클 24
소장전자책 정가700
판매가700
포복하는 혼돈 : 크툴루 신화 연대기 표지 이미지

포복하는 혼돈 : 크툴루 신화 연대기작품 소개

<포복하는 혼돈 : 크툴루 신화 연대기> “러브크래프트 서클”은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를 중심으로 세계관을 공유하는 일군의 작가와 그 작품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려는 시도입니다.
니알라토텝은 러브크래프트의 크툴루 신화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지만 그 모습에 대한 정확한 묘사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작품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는데다, 모습을 자유자재로 바꾸기 때문인데요. 인간의 모습뿐 아니라, 몬스터, 마법사, 사자(使者), 신 등의 변화무쌍한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러브크래프트 작품 내에서는 그레이트 올드원 계열과의 구분이 모호하지만, 아자토스가 군림하는 외계 신들의 대변자이자 전령의 이미지가 강합니다. 오거스트 덜레스의 크툴루 신화 빌드업과 롤플레잉 게임에 힘입어 가는 곳마다 검은 혼돈과 악몽, 공포를 일으키며 코스믹 호러 씬에서 아이돌급 인기를 구가하는 존재입니다. 다만 러브크래프트보다는 후대 작가들에게 더 많이 중용되고 각광받는 편인데요. 러브크래프트의 동명 단편 「니알라토텝」은 니알라토텝을 설명하는 중요한 단서이자, 작품 자체는 러브크래프트의 특징이 잘 반영된 산문시의 형태입니다.
러브크래프트는 꿈속에서 니알라토텝이라는 이름을 착안했다고 밝혔는데요. 니알라토텝의 가장 많이 알려진 별칭이 “포복하는(기어드는) 혼돈”입니다. 단편 「포복하는 혼돈」은 당연히 니알라토텝을 떠올리게 하지만 정작 작품에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위니프리드 버지니아 잭슨은 러브크래프트의 대필 의뢰인 중에서 로맨스 쪽으로 많은 관심을 받은 인물입니다. 대략 1915년부터 1921년까지 창작과 아마추어 저널리즘 등에서 두 작가는 많은 공동 작업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어느 정도 깊은 감정이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러브크래프트가 이 매력적인 연상녀한테 호감을 가졌다고 하죠.
위니프리드와 작업한 전작 「초원」과 마찬가지로 「포복하는 혼돈」도 위니프리드의 꿈 얘기를 듣고 러브크래프트 집필한 작품인데요. 「니알라토텝」을 완성한 1920년 11월~12월과 비슷한 시기거나 그 직후에 쓴 것으로 보입니다. 「포복하는 혼돈」이라는 제목과 집필 시기 여기에 러브크래프트의 또 다른 단편 「니알라토텝」 같은 산문시의 분위기까지 감안하면 니알라토텝의 연작이나 후속작으로 생각되지만 실상은 좀 차이가 있습니다. 러브크래프트는 포복하는 혼돈이라는 어감이 마음에 들어서 제목으로 정했다고 하는데요. 이 작품을 꿈과 환각뿐 아니라 디스토피아적 미래로 읽을 여지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책 속에서>
아편의 쾌락과 고통에 대해 쓴 글은 많다. 토머스 드퀸시(영국의 비평가이자 소설가―옮긴이)의 황홀경과 공포, 보들레르의 『인공낙원』은 이들 작가에게 불후의 명성을 안겨준 기교와 더불어 지금도 읽히고 해석되며, 세상 사람들은 영감에 고취된 몽상가가 빠져드는 그 모호한 왕국의 아름다움과 공포 그리고 미스터리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많이 언급되어 왔듯이, 그 누구도 그 환상의 본질을 사람들에게 누설하거나 마약 사용자가 필연적으로 들어서게 마련인 화려하고 색다른 미증유의 길이 어느 쪽인지 암시조차 하려들지 않는다.
드 퀸시는 흐릿한 그림자들로 가득한 땅, 아시아로 갔다. 아시아의 섬뜩한 고색창연함은 너무도 인상적이어서 “까마득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는 종족과 명칭들”은 인간의 패기를 압도하고도 남았다. 그러나 드 퀸시는 더는 멀리 들어가지 않았다. 더 멀리 간 사람들은 대부분 돌아오지 못했다. 설령 돌아온다 해도 침묵하거나 완전한 미치광이로 남았다.
나는 한때―전염병이 창궐했고, 의사들이 치료할 수 없는 고통을 완화하고자 하는 방편에서―아편을 사용했다. 나의 주치의가 공포와 과로에 기진맥진해졌을 때, 나는 아편을 과하게 사용하게 되었고 그 결과 진짜 아주 멀리까지 여행했다. 결국에는 돌아와서 이렇게 살아있으나, 나의 밤은 기이한 기억으로 가득 차 있다. 그리고 다시는 의사가 내게 아편을 처방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지은이 H. P. 러브크래프트(Howard Phillips Lovecraft)rn본명은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 미국의 공포, 판타지, SF 작가이다. 1890년 8월 20일 로드아일랜드의 프로비던스에서 태어났다. 세 살 때 아버지가 정신병원에 입원하는 불행을 겪지만 외조부의 도움으로 비교적 유복한 유년시절을 보내며, 방대한 독서를 통해 자기만의 상상력을 구축한 조숙한 소년으로 자란다. 학창 시절 내내 소설 습작을 계속하지만 1904년 외조부가 사망하자 신경 발작을 일으켜 고교 중퇴와 대학 진학 포기라는 악몽을 맛본다. 낙담한 그는 폐쇄적인 생활을 통해 ‘괴이한 은둔자’로 매도되기까지 하나 더욱 독서와 창작에 몰두하며 그만의 ‘기이한 작품들’을 세상에 내보일 채비를 갖춘다. 《위어드 테일스》 등에 작품을 기고하며 점차 명성을 쌓아가던 그는 일군의 아마추어 작가들에게 추앙받으며 컬트적 인기를 모은다. 20년대에 들어 이혼과 어머니의 사별이라는 아픔을 딛고 다시 일어선 그는 크툴루를 비롯한 무수한 창조물과 네크로노미콘 같은 가공의 책을 다룬 불멸의 저작을 남긴다. 1934년부터 나타난 대장암과 신장염 증세로 고통받다 1937년 3월 19일 사망하였다. 생전에 빛을 보지 못했던 그의 작품 세계는 후대에 재평가되어 공포 소설의 선구자로 인정받는 것은 물론, 장르를 넘나들며 무수히 변용될 정도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rn/지은이 위니프리드 버지니아 잭슨(Winifred Virginia Jackson)rn미국의 시인이자 아마추어 저널리스트. 1918년부터 21년까지 저작과 아마추어 저널리즘 등 러브크래프트와 여러 방면에서 함께 작업했다. 메인 주에서 태어나 십대 시절에 매사추세츠 보스턴으로 이주했다. 1910년경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으나, 전업 작가라기보다 비서, 속기사, 편집인 등 평생 동안 다양한 직종의 일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재기발랄했던 위니프리드의 삶은 사실보단 추측으로 더 많이 남아있다. 어느 정도 근거를 가지고 있는 추측 또한 대부분 그녀의 연애사에 치중되어 있는 느낌이다. 러브크래프트는 이 연상의 매력적인 여성에게 호감을 느꼈다고 한다. 러브크래프트의 감정에 대해선 이견이 많고 불확실한 반면, 위니프리드는 러브크래프트에게 우정 이상의 연정을 품었다는 것은 좀 더 명확해 보인다. 러브크래프트와 위니프리드는 아마추어 저널에서 함께 활동했고, 러브크래프트가 위니프리드를 위해 2편의 단편 「초원」과 「포복하는 혼돈」을 대필했다. 그러나 1921년 아마추어 저널리스트 모임에 함께 참석한 이후 두 사람의 관계가 악화되어 서로 연락을 끊었다고 한다.rn/옮긴이 정진영rn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했다. 상상에서는 고딕 소설의 그로테스크한 분위기와 잿빛의 종말론적 색채를 좋아하나 현실에서는 하루하루 장밋빛 꿈을 꾸면서 살고 있다. 고전 문학 특히 장르 문학에 관심이 많아서 기획과 번역을 통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작가와 작품들도 소개하려고 노력 중이다. 스티븐 킹의 『그것』, 『러브크래프트 전집』, 『검은 수녀들』, 『잭 더 리퍼 연대기』, 『광기를 비추는 등대 라이트하우스』, 『코난 도일 호러 걸작선』, 『죽이는 로맨스』 등을 번역했다.

목차

표지
니알라토텝
포복하는 혼돈
저자 역자 소개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러브크래프트 서클


크툴루 신화 연대기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