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강경애<월사금> 시대를 대표하는 한국문학5 상세페이지

소설 한국소설

강경애<월사금> 시대를 대표하는 한국문학5

소장전자책 정가1,000
판매가1,000

강경애<월사금> 시대를 대표하는 한국문학5작품 소개

<강경애<월사금> 시대를 대표하는 한국문학5> 1930년대 전후 한국 문학은 읽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 지금의 가치 기준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 펼쳐지기도 하고, 우리말인 것 같지만 외국어인 듯 낯선 낱말이 독서 흐름을 끊기 때문입니다. 이런 몇 가지 고비만 넘긴다면 한국 문학에서 얻을 수 있는 유익함은 참으로 많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를 이끌어 준 이 땅 선배들의 진솔한 삶과 진지한 고민이 담긴 문화유전자를 각별하게 느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사와 사회라는 씨실과 날실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우리의 이야기에 "나"를 담아 살펴볼 수 있다면 수험대비와 논술력 향상은 그야말로 덤으로 얻는 것이지요. 울림북 "시대를 대표하는 한국문학" 대부분의 작품에서는 단순한 독서를 너머 생각의 폭을 넓히고 우리 삶에 비춰보기 위해 【한 걸음 더 깊이 감상하려면】페이지를 마련합니다. 전체의 줄거리와 주제, 서사 구조 및 인물의 성격, 역사적 사실과 배경 등을 덧붙여 입체적인 작품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시대를 대표하는 한국 문학 작품을 한 걸음 더 깊이 감상하는데 든든한 실마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다만 이 작품 《월사금》은 동화처럼 구성이 단순하고 내용이 길지 않아 작품 이해 대신 【생각 키우는 논술로 활용 하기】를 소개합니다. 일제강점기 보통학교에 다니는 열 살 김셋째. 가난해서 오늘도 수업료(월사금)를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무서운 선생님의 목소리가 자꾸 떠올라 밝고 천진한 운동장 눈놀이에 동참하지 못합니다. 우스꽝스러운 눈사람마저 마음껏 바라볼 수 없지요. 교실에서 쫒겨나지는 않을까 목구멍까지 치밀어 오르는 셋째의 두려움과 걱정에 함께 가슴이 떨려옵니다...


저자 프로필

강경애

  • 국적 대한민국
  • 출생-사망 1906년 4월 20일 - 1943년 4월 26일
  • 학력 동덕여학교 수학
    평양 숭의여학교 입학
  • 경력 1939년 조선일보 간도지국 지국장
    1929년 근우회 장연군지부 간부
  • 데뷔 1924년 소설

2017.05.2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생애 : 1907-1943 황해도 송화에서 태어나 소설을 읽으며 한글을 깨우쳤다. 아버지와 사별 한 어머니가 재혼하여 장연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장연보통학교, 평양숭의여학교에서 공부했으나 학생동맹휴학 사건 관련자로 퇴학 당한다. 1923년 장연 출신 동경 유학생이던 양주동을 만나 사귀었고 서울동덕여고에 편입한다. 1924년 본격적인 문학 공부를 시작하면서 잡지 [금성]에 시 '책 한 권'을 발표한다. 금풍야학교를 개설하여 학생과 농민을 지도/신간회, 여성조직 근우회에서 활동했다. 1931년 장하일과 결혼 후 간도와 장연을 오가며 작품 활동을 하다가 1939년 조선일보 간도지국장을 역임했으나 건강 문제로 장연에 돌아오게 된다. 1942년 귀국 후 요양하다 1944년 36세의 나이에 장연에서 지병으로 작고했다. 대표작품 : 소설 《파금》1931, 《어머니와 딸》1931, 《젊은 어머니》1933, 《원고료이백원》1933, 《소금》1934, 《인간문제》1934, 《모자》1935, 《해고》1935, 《지하촌》1936, 《산남》1936, 《어둠》1937 등 수필「조선 여성들이 밟을 길」, 「간도를 등지면서」, 「간도야 잘 있거라」등 평론 「염상섭씨의 논설 '명일의 길'을 읽고」 등 시 「책 한권」 「가을」, 「오빠의 편지 회답」, 「참된 어머니가 되어 주소서」,「산딸기」 등 작품세계 : 강경애는 일제강점기 시대의 사회적 모순과 극도로 궁핍했던 하층민의 삶을 비극적이고도 사실적으로 묘사한 좌익작가로 알려져 있다. 특히 가난한 여성의 비극적인 삶을 사실적인 기록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 받는다. 어린 시절부터 직접 체험했던 극심한 빈곤, 간도에서 경험하고 목격했던 처절한 삶이 작품의 주요 소재가 되어 당시의 현실을 강렬하게 고발하는 강경애 작품을 이룬다. 가난과 민족적 차별, 여성으로서의 차별을 극복하고 고통받는 사람들의 모습을 문학적으로 남긴 점을 높이 평가 받아 일제강점기 최고의 여성 작가로 손꼽힌다. 황해도 장연을 배경으로 한 작품 《인간문제》는 식민 지배하에서 착취당하는 농민과 노동자의 의식 성장 과정과 사회적 투쟁을 현실성 있게 그린 근대 소설 최고의 사실주의 소설이다. 간도를 배경으로 한 작품 《소금》에서는 중국인 지주와 일본 경찰에게 이중으로 고통받는 조선 사람들의 비참한 처지, 이런 불합리한 사회를 바로잡기 위해 고통스러운 삶과 마주하는 항일 유격대의 실상을 직접적이고도 강렬하게 묘사하였다. 이 작품 《월사금》에서는 열 살 김셋째라는 가난한 주인공의 안타까운 상황이 짧은 동화처럼 그려진다.

목차

들어가는 말
작가소개
강경애
월사금(月謝金)
# 1
월사금(月謝金)
#2
생각을 키우는 논술로 활용하기
Copyright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