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14세까지 공부하는 뇌를 만들어라 상세페이지

가정/생활 육아/자녀교육

14세까지 공부하는 뇌를 만들어라

인지심리학자가 밝히는 뇌가 좋아하는 공부법
소장종이책 정가14,000
전자책 정가30%9,800
판매가9,800

14세까지 공부하는 뇌를 만들어라작품 소개

<14세까지 공부하는 뇌를 만들어라>

인지심리학자가 7천 시간 & 10년 연구에서 찾은
학교 교과목별 최적의 공부법!

뇌과학에 기반한 학습 상담을 10년 넘게 해온 저자가 수많은 학생들의 성적을 향상시킨 노하우를 제시한다. 학년이 올라가고 공부가 어려워져도 성적이 흔들리지 않으려면, 본격적인 공부 이전에 ‘공부하는 뇌’를 만들어야 한다. “일부러 잊어버려라! 산만하게 공부하라! 듣기보다 말하라! 어렵게 공부해야 오래간다!” 등 뇌과학이 밝혀낸 학습의 비밀은 부모와 학생들의 상식을 뒤엎고 불편하게 하는 부분이 적지 않다. 저자는 뇌과학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등 과목별로 효과적인 공부법을 정리했다. 모든 장은 실제 학생들의 사례가 곁들여져 생생하게 전달된다. 공부하기 전에 반드시 처리해야 할 감정 조절, 창의성 개발도 뇌과학에 근거해서 깊이 있게 서술했다.


출판사 서평

“꿈과 진로 찾기에 바쁜 중에,
학습 효과를 높이고 창의성도 키워주고 싶다면-”
‘내’가 좋아하는 공부가 아니라 ‘뇌’가 좋아하는 공부를 하라

중학교 1학년(14세)은 진로를 찾는 자유학기로 시간 여유가 있는 편이다. 이때까지 학습 방법을 잘 익혀야 훗날 공부가 수월하다. 대개 가정과 학원에서는 시험 직전에 출제될 만한 문제를 반복해서 풀게 하는데, 이런 식으로는 문제가 조금만 달라져도 당황하게 된다.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뇌의 사고력도 개발되지 않기 때문이다.

뇌는 쓸수록 개발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바로 뇌의 가소성이다. 뇌를 고정된 것인 양 판단하는 IQ, 학습유형(시각형, 청각형 등 구분)은 뇌의 실제 능력과 무관하다고 뇌과학자들은 말한다. 또한 학습을 잘하려면, 이성의 뇌가 잘 돌아가도록 마음이 안정돼야 하고, 뇌를 자극하는 공부 방법에 신경 써야 한다. 학교 공부도 뇌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하면, 창의성 개발로 연결된다. 지식 습득과 창의성은 별개가 아니다.

수학 잘하는 뇌는 따로 없다

이르면 초등학교 6학년부터 ‘수학 포기자’가 속출한다. 이공계가 주목받는 세상에서 수포자로 살아가기란 여간 힘들지 않을 것이다. 다행인 것은 수학뇌가 따로 없다는 사실이다.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면 관련 뇌 영역의 기능이 향상되어서 수학을 잘하게 된다.

저자는 어느 겨울 방학에 중1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 프로젝트를 감행했다. 문제가 풀릴 때까지 혼자서 시간을 들여 ‘연구’해보자는 것이다. 문제가 안 풀리면 앞뒤로 넘어가서 개념을 다시 파악한다든지 풀이 과정을 소리 내어 읽어본다. 지도해주는 강사는 따로 없다.

인터넷강의로 하는 듣기 공부, 학원에서 강사가 대신 풀어주는 공부에 익숙한 아이들에겐 힘겨운 방식이었지만, 3주가 지난 뒤 아이들의 실력은 놀랄 만큼 향상되었다.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까지 나타났고, 무엇보다도 자기주도학습의 재미를 깨달았다. 가정에서도 적용해볼 만한 방법으로, 전문가들은 수학이야말로 혼자 공부해야 한다고 누차 강조해왔다.

학교 성적은 적성의 문제가 아니다 -
문제는 잘못된 공부법!

신체를 움직이게 하는 근육처럼 두뇌 활동에도 두 가지 근육이 있다. 어려운 과제를 극단까지 밀어붙이고 심화연습을 하면, 뇌세포가 발달해서 정보가 빠르게 잘 전달된다.(미엘린) 낯선 정보에 익숙한 이름표를 붙이면 뇌세포 간에 연결(시냅스)이 강해져서 오래 기억된다. ‘visit’을 외울 때 집에 사람이 방문하면 ‘비좁다’로 연상해서 외우는 식이다.

다소 어려워 보이는 뇌과학 지식은 잊어도 괜찮다. 이를 통해 무엇이 잘못된 공부법인지, 그와 대조적으로 뇌가 좋아하는 공부법은 무엇인지 알면 된다. 다음은 그간의 잘못된 공부법을 알아보는 체크리스트 중 일부다.

1) 책을 읽을 때는 연거푸 세 번 이상 읽어야 기억에 오래 남는다. (O, X , 모르겠음)
2) 수업 끝난 직후, 쉬는 시간에 복습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O, X , 모르겠음)
3) 집에 와서 복습을 하면 공부한 내용을 잊어버리기 쉽다. (O, X , 모르겠음)

뇌가 좋아하는 공부법에 기초해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등 교과목별 공부법 수록

뇌가 좋아하는 공부법은 다음과 같다. “일부러 잊어버려라! 산만하게 공부하라! 듣기보다 말하라! 어렵게 공부해야 오래간다!” 이를 풀어 쓰면 다음과 같다. 한 번 배운 것을 망각했다가 다시 배우면 기억이 오래간다, 사회 과목을 공부하다가 관련 내용이 떠올라 과학을 공부하는 방식은 의외로 바람직하다 등등.

저자는 4장에서 과목별 공부 방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수학 문제를 풀 때 공식부터 찾는 경우, 국어 지문을 읽어도 이해를 못 하며, 영어 단어 암기에 실수가 잦은 사례 등 흔히 벌어지는 상황에 대한 대응법이다. 또한 하루 20~30분만 투자해서 좋은 결과가 기대되는 복습 노트 활용법도 담았다.


저자 프로필

김미현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고려대학교 인지심리학과 대학원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
  • 경력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상담위원
    이화여대 교육과학연구소 연구교수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강사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강사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연구원

2015.09.0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뇌의 무한한 잠재력과 이를 이끌어낼 방법을 대학 연구소와 상담실 현장에서 치열하게 연구해온 인지심리학자.

이화여대에서 컴퓨터과학을 공부했고, 고려대 인지심리학과 대학원에서 지각 능력, 사고 능력, 창의성 실험 연구를 수행했다. 이화여대와 성균관대에서 연구교수로 근무하면서 초?중?고 교과 교육을 진단하고 창의적인 교과학습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에 참여했다. 지금은 학생들의 학업 문제를 심리적?인지적으로 함께 해결해주는 심리학습클리닉을 십 년 넘게 운영하고 있다.

누구에게나 배움의 욕구가 있지만, 얕은 지식을 반복해서 주입하는 공부 방법이 아이들의 학습 능력과 창의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널리 알리고 싶어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잘못된 학습법을 교정하고 ‘뇌가 좋아하는 공부법’을 실천한 많은 아이들이 ‘조금은 어렵지만 오래 가는 공부’를 통해 좋은 성과를 거두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

저서로 『우리 아이의 공부 근육을 키워라』 『학원 없이 살아가기』(공저)가 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열일곱 인생학교’ 등에서 강의와 멘토링을 해왔다.

목차

프롤로그

1장 뇌과학, 학교 공부와 만나다
- 뇌가 달라진다는 것을 믿나요?
- IQ로 학습 능력을 판단하지 못한다
- 수학 잘하는 뇌는 따로 없다
- 정서 뇌가 성적을 좌우한다
- 뇌는 윤리적이지 않다
- 두 가지 공부근육 이야기

2장 잘못된 공부법
- 반복해서 읽기의 함정
- 불안을 떨쳐내려는 가짜 공부
- 쉽게 배우면 내 것이 되지 못한다
- 잘못 쓰면 독이 되는 정답지
- 남의 풀이에 의존하기

3장 뇌가 좋아하는 공부법
- 안 보고 떠올리기
- 공부 직후 테스트와 한참 후의 복습
- 공부량은 ‘시간’을 기준으로
- 산만하게 공부하기
- 잊어버리게 놔두기
- 어렵게 공부하기
- 자기 공부 모니터링하기

4장 뇌과학이 알려주는 과목별 공부법
- 국어: 비문학과 문학
- 영어: 단어 암기와 문법
- 수학: 개념과 수학적 사고력
- 사회·역사·도덕 공부법

5장 공부와 창의성을 연결 짓기
- 공부 잘하는 아이 vs 창의적인 아이
- 창의성을 위한 지침
- 여러 가지 문제를 동시에 다루기
-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


북 트레일러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