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일은 핑계고 술 마시러 왔는데요? 상세페이지

에세이/시 에세이 ,   여행 해외여행

일은 핑계고 술 마시러 왔는데요?

유쾌한 일탈을 부르는 세계 음주 기행
소장종이책 정가16,000
전자책 정가30%11,200
판매가11,200
일은 핑계고 술 마시러 왔는데요? 표지 이미지

일은 핑계고 술 마시러 왔는데요?작품 소개

<일은 핑계고 술 마시러 왔는데요?> 거침없는 입담으로 풀어낸
탁PD의 술과 여행 이야기

『일은 핑계고 술 마시러 왔는데요?』는 다큐멘터리 PD이자 여행 팟캐스트 진행자 탁재형이 해외 취재 중에 만난 세계 각지의 술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2013년 출간한 『스피릿 로드』의 개정증보판으로, 문장을 다듬고 새로운 글과 사진을 추가하였다.

[도전! 지구탐험대], [세계테마기행] 등 해외 관련 다큐멘터리를 주로 제작한 탁재형 PD는 술이란, 한 민족이 살고 있는 자연환경과 성정과 특질이 농축된 문화의 결정체라고 말한다. 이 책에는 다큐멘터리 PD 특유의 통찰력과 해박한 지식으로 술의 재료와 주조 과정, 이름에 담긴 의미 등을 생생하게 풀어놓았다. 그가 마주한 각국의 술은 한 대 얻어맞은 듯한 강렬함부터 피로를 한 방에 풀어주는 달콤함까지 수많은 감정을 선사한다. 애주가라면 저자가 전하는 술맛에 대한 묘사들에 침이 꼴깍 넘어갈 테고, 술을 못하는 사람일지라도 그 향과 맛이 절로 궁금해질 것이다. 술자리와 여행이 어려워진 이 시대에, 저자가 꺼내놓는 ‘술’과 ‘여행’ 이야기는 우리로 하여금 대리 만족을 느끼게 할 것이다.


출판사 서평

고단한 하루, 한 잔의 술이 건네는 위로
여행 다큐멘터리 PD라고 하면 “돈 벌며 여행까지 하니 좋겠다”라는 부러움 섞인 말을 자주 듣는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보통 한 시간짜리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데 짧게는 보름에서 길게는 몇 달이 걸린다. 그런데 40분짜리 여행 다큐멘터리의 경우 보름 안에 네 편을 만들어야 한다.

“취재 예산을 절감하느라 스위스에서 다른 프로그램의 촬영이 끝나자마자 혼자서 카메라를 들고 떠나온 참이었다. 시차에, 일에 치여 짜증이 폭발하기 직전인 상태에서 ‘행복’에 대한 취재를 한다고? 우울함을 달래기 위해 씹던 스위스 초콜릿 포장지에 인쇄된 젖소가 웃을 일이었다.” _본문 중에서

탁재형 PD는 촉박한 일정과 한정된 예산 때문에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꼽히는 덴마크에서조차 우울함을 느낀다. 그가 일하는 모습은 ‘돈 벌며 여행까지 하는’ 게 아닌, 하루하루를 버텨내는 우리의 일상과 다르지 않다. 그는 숙소 근처의 바에서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아콰빗’을 주문한다. 첫 모금에 쓰다고 느낀 순간, 허브와 오렌지 껍질의 향기가 입안에서 꽃을 피우며 지친 마음까지 위로해준다.
『일은 핑계고 술 마시러 왔는데요?』는 마치 한 잔의 술처럼 잠시나마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탈출구가 되어준다. 저자가 맛보는 술 한 모금을 통해 햇살이 쏟아지는 크레타, 비가 퍼붓는 히말라야의 산자락, 끝없이 펼쳐지는 러시아의 초원까지 다다르게 될 것이다.

술에 관련된 해박한 지식과 다양한 에피소드
벨기에의 수도원에서 생산되는 시메이 맥주는 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사라질 뻔한 걸까? 미국의 금주법 시행이 어째서 캐나다 위스키 시장에 영향을 끼친 걸까? 이 책에는 세계 곳곳에서 생산되는 술에 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마셔온 술 한 잔에 한 나라의 역사와 한 개인의 삶까지 담겨 있다. 특히 자신의 장례식에서 대접할 술을 미리 담가놓은 땀뿐족 마을의 할아버지는 삶과 죽음에 대한 진한 통찰을 전한다.

“이곳 사람들은 일찍부터 죽음을 준비해. 난 마흔다섯이 되던 1979년부터 시작했어. 정령이 꿈에 나타나서 이제 준비를 해야 한다고 했거든. 사람이라면 누구나 죽잖아. 운전하다가 죽기도 하고 농사를 짓다가 죽기도 해. 죽는다는 건 확실한데 그것을 준비하지 않는다면 정말 멍청한 짓이지.” _본문 중에서

저자는 해외 관련 프로그램의 PD가 된 덕에 여러 나라의 술로부터 세상을 배웠다고 말한다. 사탕수수즙을 증류한 카샤사의 향과 브라질의 뜨거운 태양을 등치시키는 법을 배우고, 얼음 띄운 맥주를 마시며 전력 사정이 부족했던 동남아시아의 역사를 떠올리고, 혈관을 터뜨릴 듯 뜨겁게 달궈진 사우나에서 얼음물로 뛰어든 뒤 마시는 보드카 한 잔의 즐거움을 알게 된 것이다. 사람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애정으로 풀어낸 에피소드를 읽다 보면 세계 각국의 역사와 문화를 제대로 음미할 수 있다. 진중함과 가벼움을 넘나드는 탁PD만의 유쾌한 술자리에 합류해보자.


저자 프로필

탁재형

  • 경력 팟캐스트 《탁PD의 여행수다》 진행
    해외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자

2020.09.08.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2002년 《KBS 월드넷》을 시작으로 《도전! 지구탐험대》 《세계테마기행》 《EBS 다큐프라임 - 안데스》 등 해외 관련 다큐멘터리를 주로 제작했다. 2013년 팟캐스트의 백가쟁명기에 《딴지일보 - 나는 딴따라다》의 게스트로 참여해 술자리에서 하던 대로 수다를 좀 떨었더니 반응이 괜찮아서, 입심으로 먹고사는 길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이후 무슨 토크든 꾸준히 던져주는 일명 ‘명드립’의 소유자 전명진을 사이드킥으로 영입하고, 자기파괴적인 드립을 주 무기 삼아 팟캐스트 《탁PD의 여행수다》를 진행해오고 있다. 저서로 《스피릿 로드》가 있다. 의외로 꿈이 ‘여행’이라는 설이 있는데, 이는 그의 정체가 시청률이라는 굶주린 양 떼를 몰고 아이템의 초원을 찾아 떠도는 생계형 유목민이기 때문이리라.


저자 소개

2002년 《KBS 월드넷》을 시작으로 《도전! 지구탐험대》 《세계테마기행》 《EBS 다큐프라임 - 안데스》 등 해외 관련 다큐멘터리를 주로 제작했다. 2013년 팟캐스트의 백가쟁명기에 《딴지일보 - 나는 딴따라다》의 게스트로 참여해 술자리에서 하던 대로 수다를 좀 떨었더니 반응이 괜찮아서, 입심으로 먹고사는 길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이후 무슨 토크든 꾸준히 던져주는 일명 ‘명드립’의 소유자 전명진을 사이드킥으로 영입하고, 자기파괴적인 드립을 주 무기 삼아 팟캐스트 《탁PD의 여행수다》를 진행해오고 있다. 저서로 《스피릿 로드》가 있다. 의외로 꿈이 ‘여행’이라는 설이 있는데, 이는 그의 정체가 시청률이라는 굶주린 양 떼를 몰고 아이템의 초원을 찾아 떠도는 생계형 유목민이기 때문이리라.

목차

강렬했던 첫사랑의 기억 - 루마니아*빨링꺼
불 속에서 정련된 포도의 향기 - 이탈리아*그라파
술 한 잔에 담긴 조르바 정신 - 그리스*치쿠디아
왕실에서만 맛보던 비밀의 맥주 - 독일*바이스비어
소년이 동경한 어른의 세계 - 영국*위스키
맛이 없을수록 맛있다 - 러시아*보드카
맥주 덕후의 성배 - 벨기에*시메이 맥주
행복한 사람들은 향기를 마신다 - 덴마크*아콰빗
아프리카에서 청심환이 필요할 때 - 남아프리카공화국*아마룰라
끝내 사라지지 않을 금단의 열매 - 수단*아라기
지구 반대편, 같은 아픔을 공유한 술 - 말라위와 페루*까냐주와 까냐소
아마존 정글의 막걸리 - 페루*마사또
잉카의 항아리에 담긴 유럽의 혼 - 페루*피스코
커피와 술이 건네는 극단적 위로 - 베네수엘라*미체
살아남은 자들을 위한 한 잔의 위로 - 볼리비아*싱가니
체취를 닮은 열대 칵테일 - 브라질*까이삐리냐
불타는 축제의 연료 - 콜롬비아*아구아르디엔떼
엘도라도처럼 희미해진 순수함 - 에콰도르*뿌로
진정한 남자의 술 - 멕시코*테킬라
고마워요, C.C. 할머니 - 캐나다*캐나디언 클럽
술 한 모금에 깃든 삶과 죽음 - 캄보디아*쓰라 써
물아일체의 판타지를 마시다 - 동서양*침출주
인류 최초의 증류주 - 아랍*아락
한 잔의 술에 담긴 기억 - 라오스*비어라오
선입견을 깨우친 화전민의 술 - 라오스*라오라오
세계 정상을 노리는 중국의 자존심 - 중국*바이지우
이름에 담긴 초원의 자부심 - 몽골*칭기즈 보드카
히말라야의 고단함을 치유하는 묘약 - 네팔*럭시
지독한 추위 뒤 최고의 한 모금 - 네팔과 스위스*무스탕 커피와 글뤼바인
대나무를 닮은 장인의 마음 - 대한민국*죽력고
에필로그
라이브러리


리뷰

구매자 별점

4.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