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정교신학 개론 상세페이지

정교신학 개론작품 소개

<정교신학 개론> ≪정교신학: 개론≫은 블라디미르 로스키가 교리신학을 한 학기 동안 가르치면서 잡지에 기고한 글들이다. “신앙 밖에서 신학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천명하는 블라디미르 로스키는, 신앙은 우선적으로 그리고 반드시 신학 사상의 기초가 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로스키의 저술이 지닌 가장 강한 매력과 장점은 ‘학’으로 표현될 수 없는 ‘신앙’의 깊은 세계,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깊은 인격적 관계와 그를 통한 인간의 신화 과정, 말씀이 육이 되어 가는 과정의 깊이와 오묘함을 교부들의 풍성한 가르침들과 성경 말씀을 통해 잘 풀어내고 있다는 점이다. 로스키는 선언한다. “신앙은 신과 인간의 존재론적 관계이며, 신자들은 그 관계를 통해 세례와 기름부음을 받으며, 세계와 기름부음은 인간의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있는 본성을 회복시키고 생기를 불어넣는다.” 로스키가 동방정교를 ‘신비신학’이라고 이름 붙인 이유는 인간의 하나님과의 인격적 관계 맺음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신비적 측면이 사실 동방정교에만 고유한 것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교에 보편적으로 내재하는 특징임을 고려할 때, 이 책이 갖는 가치는 더욱 배가된다.
신성과 인성을 지닌 그리스도의 의지와 관련된 순종에 대한 로스키의 묘사는 그리스도의 죄 없으심이 그 순종의 과정에서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파노라마처럼 보여 준다.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 앞에서의 고뇌는 죄로 인한 인간의 ‘자유 의지’에 근거해 선택하는 과정의 고뇌를 보여 주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것이다. 그의 자유는 철저한 자기 비움으로 나타나는데, 온전한 신인 그가 죄악 가운데 있는 총체적인 인간 조건을 받아들이는 것이고, 성부의 의지에 전적으로 복종하는 것으로 드러난다. 죄가 없으시기에 죽을 이유가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죄의 삯인 ‘죽음’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인간이 죽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다. 영으로는 이해하지만, 언어로는 표현할 수 없는 성육신의 신비와 구속 안에 숨겨진 깊은 영적 비밀을 로스키는 탁월한 문장으로 표현해 낸다. 독자 스스로 그의 글을 읽으며 그가 체험하고 깨달은 그 신비의 세계에 들어가 보기를 권한다.


저자 프로필

블라디미르 로스키 Владимир Николаевич Лосский

  • 국적 독일
  • 출생-사망 1903년 6월 8일 - 1958년 2월 7일
  • 경력 신교부 창시자
    성 디오니시우스 프랑스 정교대학 강사
    성 디오니시우스 프랑스 정교대학 학장

2017.07.03.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블라디미르 니콜라예비치 로스키(Владимир Николаевич Лосский, 1903∼1958)는 정교 신학에서 ‘신교부’ 종합 파리 학파의 창시자로 일컬어진다. 1903년 6월 8일에 독일 괴팅겐에서 유명한 직관주의 철학자 니콜라이 오누프리예비치 로스키의 아들로 태어났다. 러시아의 페트로그라드대학교에서 1920년부터 1922년까지 공부하다가, 1922년 레닌에 의해 두 차례에 걸쳐 자행된 인텔리겐치아 추방 행렬에 끼여 아버지 로스키를 비롯한 가족들과 함께 유럽으로 추방당했다. 처음에는 프라하에 살면서 유명한 비잔틴학자이자 예술학자인 니코짐 파블로비치 콘다코프 밑에서 공부하다가, 1924년에 파리로 이사해 소르본대학교에 입학하고, 1928년에 아내 막달리나 이사코브나 말키엘샤피로와 결혼하여 자녀 넷을 두었다. 1925년부터 1926년 사이에는 모스크바 정교회에서 프랑스에 정교를 전파하기 위해 세운 트료흐스뱌치첼 예배당의 총주교 포티야 명의의 수도사제단에 들어갔다. 이 시기부터 러시아 교회의 정통적 전일성을 수호하기 시작하고, 저작 활동에 들어갔다. 그리고 1939년에 프랑스 시민권을 획득했다. 1940년부터 1944년 사이에는 프랑스 레지스탕스 활동에 가담하고, 1944년 12월에 프랑스가 해방된 후 파리에 성 디오니시우스 프랑스 정교대학이 설립되자, 그곳에서 몇 년 동안 교리 신학과 교회사를 강의했다. 1945년부터 1953년까지 그 신학교에서 학장으로 일하며, 파리의 성 주느비에브 거리에 첫 프랑스 이민 정교 교구가 만들어지도록 힘썼다. 1947년부터는 영국 최초의 순교자인 성자 알바니야와 성 라도네슈스키 영러 협의회 컨퍼런스에 참석했다. 생애 말기에는 서구 유럽 총주교구 산하 사제 과정에서 강의를 하며 신학과 철학 학술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1956년에 로스키는 러시아를 방문하고 1958년 2월 7일에 파리에서 사망했다.

목차

영어판 번역자 서문
서문: 신앙과 신학
제1장 두 일신론
제2장 창조
제3장 원죄
제4장 그리스도론
후기: 형상과 모양
찾아보기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지식을만드는지식 사상선집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