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신오토기보코 상세페이지

책 소개

<신오토기보코> "≪신오토기보코(新御伽婢子)≫는 1683년에 간행되었다. 이 책의 서명(書名)은 그에 앞서 간행된 아사이 료이(淺井了意)의 ≪오토기보코(伽婢子)≫를 의식하여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 ≪오토기보코≫는 중국 명나라 때 구우가 지은 ≪전등신화≫를 비롯해 지괴(志怪)나 전기(傳奇)를 번안한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의 서명 맨 앞에 ‘신(新)’을 붙이고 있는 것에서 이전의 작품과는 구별되는 새로운 작품을 만들려는 의도가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저자는 일본 곳곳을 다니며 옛날이야기를 모았고 각종 책자에 있는 기담들도 가져왔다. 한국이나 중국의 이야기를 배제했다는 서문을 보면 일본에 전해 오거나 견문한 고래(古來)의 기이한 이야기를 모았다는 데 의미를 두었음을 알 수 있다.
책에는 질투나 집착, 변심으로 여자가 뱀이 되는 변신담, 동물을 포함한 각종 요괴 이야기뿐만 아니라 불법의 공덕, 고승의 영험 등 불교적 내용을 다룬 이야기도 상당수 실려 있다. 하지만 오늘날은 문학사적으로 크게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단순한 구성, 기술적인 문장, 한자의 다용 등으로 문학성이 떨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이는 성급하고도 안일하게 대응한 판행 태도나 작자의 역량이 관련하겠거니와, 무엇보다 일본에서 생산된 기이한 소재를 작품으로 형상화하는 소설적인 발달을 아직 보지 못한 문학사적 배경이 자리하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하기에 오히려 항간에 떠도는 소재들이 소박하면서도 담백하게 고스란히 담겨 있어 작품의 진실성이 부각된다. 역사적 사건이나 재해, 세시풍속, 신앙 등이 꾸밈없이 표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귀신의 존재나 기이한 현상에 대한 에도인의 인식과 사고, 윤리관이나 종교관도 함축되어 있다. 이처럼 작품 전반에 일본적인 냄새가 물씬 풍기는 것이 외국인의 눈으로 봤을 때는 중국 작품 번안 못지않게 매력적인 면이라 할 수 있다."


저자 소개

≪신오토기보코≫ 서문의 마지막에 ‘낙하우거 씀(洛下寓居書)’이라고 서명되어 있다. ‘낙하’는 당시 문화의 중심지인 교토를 말하며 그곳에 우거(寓居)를 둔 이가 썼다는 정도로 해석된다. 그런데 본서의 말미에는 판행 서지로서 에도와 교토의 세 출판사가 기록되어 있는 가운데, 교토의 니시무라 이치로에몬(西村市郞右衛門)이 출판 책임자이며 그 서사(書肆)에서 펴낸 책은 통상적으로 ‘니시무라본(西村本)’으로 불리는데, 본 책도 그 하나다. 니시무라 이치로에몬은 출판사 경영자이자 당시 풍속소설을 일컫는 우키요조시(浮世草子)의 작자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전기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은 바가 많고 본서의 간행에 어떤 형태로든 관여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즉 ‘낙하우거’가 곧 니시무라 이치로에몬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거나, 또는 ‘낙하우거’와 같은 사람이 자료를 수집하고 니시무라가 편집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낙하우거’가 니시무라와 동일 인물이라는 확증은 없다.

목차

"서 문

권1
남자의 자만
요괴녀의 머리채
두꺼비 사령
말하는 촉루
사후의 혈맥
화차(火車)를 묶은 벚나무
회향을 부탁하는 망자
고양이가 먹다 남긴 유녀

권2
살아서의 원한
늙은 거미 요괴
흉가에서의 용맹
여자의 생목[生首] 식인 노파
죽은 미소년
수난으로 변한 독사
머리 자르는 벌레
안총의 고적
수신 엄벌

권3
여자의 몸체가 변한 독사
꿈에 아내를 죽이다
사후의 질투
빗속의 아이
남편을 찢은 두 아내
야밤의 거인 법사
거북을 구한 나그네
들에 떠도는 불덩이
작은 뱀으로 변한 핏방울

권4
선경
단발머리 여우
긴부산 신의 엄벌
거울에 비친 세 얼굴
독버섯
소라고둥
교만의 과실
뱀을 퇴치한 명검

권5
원수를 갚은 유령
인어의 평
침향합
일생을 망친 꿈
성령회(聖靈會)
어두운 밤에 가는 일념
소리에 반응하는 광물체

권6
태신궁(太神宮)의 수호
자업자득의 과보
사체(蛇體)의 왕생
요괴 닭
집을 배회하는 혼령
묘닌전

해설
부록-≪천예록≫과 ≪신오토기보코≫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