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음식디미방 (부록: 옛한글 원문)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역사 ,   가정/생활 취미/요리/기타

음식디미방 (부록: 옛한글 원문)

쉽게 읽는 최초의 한글 조리서
소장전자책 정가10,000
판매가10,000

음식디미방 (부록: 옛한글 원문)작품 소개

<음식디미방 (부록: 옛한글 원문)> -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 중인 바로 그 책!
- 조선 상류층의 음식문화가 고스란히 담긴 400년 타임캡슐
- 2014년부터 고등학교 가정·기술 교과서에 수록

음식은 인간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때문에 이와 관련한 기록 등은 예부터 귀하게 여겼다. 우리 역사에서 음식을 전문으로 다룬 책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한 때는 음식문화가 완성에 이르는 조선시대 중반 무렵부터다. 특히 한글의 보급에 따라 백성들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책들이 여럿 등장했다. 1670년경에 나온 「음식디미방」은 그 시작이다.

「음식디미방」은 한글로 쓰인 가장 오래된 조리서로, 한글 언어학 연구에서도 귀한 자료다. 무엇보다 장계향이란 사대부 집안의 안주인이 오랜 세월 부엌일을 하며 터득한 경험으로 집필했기에, 음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어느 책보다도 자세하다. 오늘날에도 바로 읽으며 그대로 따라서 음식을 조리할 수 있을 정도다.

경상북도 안동이란 한 지역의 음식을 소개하고 있지만, 중국의 음식서적을 참고하지 않고 오래 전부터 전해지거나 스스로 개발한 조리법을 남긴 고유성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음식디미방」만의 가치다. 이후 나오는 「주문방」, 「음식보」 등의 한글 조리서는 이런 「음식디미방」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음식디미방」에는 146가지의 음식 조리법이 설명되어 있다. 주식으로 가능한 국수, 만두는 물론 고기, 생선, 채소 등을 이용한 부식과 반찬, 오늘날의 디저트에 해당하는 다과와 접대를 위한 술을 다양하게 제조하는 방법 등이 가득하다. 요즘에 찾아보기 힘든 동아, 외 등 우리의 토종채소로 만드는 음식은 이채롭기까지 하다.

아시아에서 여성이 쓴 가장 오래된 조리서로 평가받는 「음식디미방」은 단순한 책의 의미를 넘는다. ‘부녀자들이 알아야할 바른 살림 법’이란 뜻의 규곤시의방(閨壺是議方)이란 표지의 한문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저자인 장계향이 평생을 살면서 보고 듣고 직접 해 보며 얻은 생활 속 지혜의 결정체인 셈이다. 그리고 가족과 조상을 생각하고 남을 배려하며 음식을 만들던 장계향의 마음씨는 그 결정체의 핵이라 할 수 있다.


출판사 서평

*「음식디미방」의 첫 전자책화

그동안 「음식디미방」은 주로 두껍고 무거운 종이책으로 출간된 탓에 일반 독자들과 적지 않게 거리감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전자책이 나온 계기로 언제 어디서나 가볍고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음식디미방」 전자책의 가장 큰 특징은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현대국어의 낱말로 내용을 풀이한 점이다. 또한 주석을 달아 어려운 낱말의 이해를 도왔다. 이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접근성을 높여 「음식디미방」 의 레시피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게 하려 함이다.

음식문화를 연구하는 사람들을 위해 「음식디미방」의 원문을 부록으로 실었다. 옛한글로 쓰인 원문이 어떤 뷰어에서나 문제없이 구현될 수 있도록 텍스트와 이미지 파일 모두를 넣는 등 세심함을 기울였다.



저자 소개

지은이 : 장계향
張桂香. 1598-1680. 경상북도 안동 금계리에서 퇴계 이황의 학통을 이어받은 경당 장흥효의 무남독녀로 태어났다. 19세에 아버지의 제자 석계 이시명의 후실로 시집을 가서 경상북도 영양 석보촌에서 생을 마쳤다. 시, 문장, 서예, 그림 등에서 보여준 뛰어난 재능은 만년에 딸들을 위해 집필한 최초의 한글 조리서 「음식디미방」에서 꽃을 피웠다. 생전의 훌륭한 인품이나 현모양처의 모습으로 후대에 ‘여중군자’로 평가받고 있다.

엮은이 : 황의웅
출판과 영상 분야에서 작가와 연구가로 활동 중.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 역사전집 『어린이 삼국유사·삼국사기』 등의 저서가 있으며, 한국 최초의 곤충기 『조복성 곤충기』를 편저했다.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자서전 『내 안의 빨강머리 앤』, 미야자키 하야오의 『출발점』과 『반환점』 등도 번역했다.

목차

엮은이의 글 - 우리 옛 음식문화가 고스란히 담긴 타임캡슐
딸들에게 전하는 시
면병류
어육류
주초류
딸들에게 이르는 글
저자 장계향에 대하여
부록 - 「음식디미방」 옛한글 원문


리뷰

구매자 별점

1.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