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진현전 석탄중전 (천년의 우화 컬렉션 17) 상세페이지


책 소개

<진현전 석탄중전 (천년의 우화 컬렉션 17)> - 픽사, 디즈니를 뛰어넘는 상상력을 우리 옛 우화 소설 속에서 만난다
- 서울대학교 등 전국 주요 대학 필독서와 접하기 어려운 희귀 작품이 한가득!
- 그동안 어려웠던 우리 옛 우화 소설을 더 쉽게 풀어내 읽는다

우화 소설은 동식물이나 기타 사물에 인격을 부여하고 당대의 사회제도, 이념, 풍습 등을 풍자해 사람들에게 교훈을 준다. 가전체 소설, 의인 소설 등도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같은 것이라 보면 된다.

동물을 의인화한 민담이나 설화 등은 오래 전부터 전해 왔다. 기록 문학으로서는 신라의 설총이 지은 「화왕계」부터 1천여 년 동안 다양한 작품이 태어났다. 양반 사회의 가치관, 윤리, 권위 등이 무너지는 조선 후기에는 한글 작품까지 나오며 우화 소설이 가장 활발히 창작되었다.

그러다 일본에게 국권을 강제로 뺏기는 1910년 전후로 점점 쇠퇴한다. 힘든 현실 속에서 세태를 풍자하는 소설이 살아남기에는 어려웠기 때문이다. 또 소설을 자유롭게 짓기에는 우화라는 틀이 너무 좁았다.

그러나 이후 100년을 넘겨 어느 때보다 창작이 중요해진 오늘날, 우리 옛 우화 소설은 그 발상과 소재 면에서 되짚어 봐야 할 소중한 자산이 되어 있다. 임제의 「수정지」 등 사람의 감정을 소재로 한다는 발상은 픽사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아웃」보다 400년 이상 앞섰다. 또 송세림의 「주장군전」처럼 사람의 성기를 의인화해 주인공으로 삼은 점은 성도덕이 엄격했던 조선 사회에서 그야말로 파격 그 자체다.

‘천년의 우화 컬렉션’은 우리 옛 우화 소설의 창작 세계를 가늠하고 살핀다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기존 책들보다 훨씬 쉬운 우리말로 풀어냈고, 접하기 어려운 희귀 작품도 많이 발굴해 포함시켰다. 이 기획으로 우리 옛 우화 소설이 새롭게 인식되고 평가받기 바란다. 더불어 현재의 수많은 창작자들에게도 새로운 자극이 되기를 바란다.


저자 소개

지은이 김석행
金奭行. 1688-1762. 호는 만가(晩可). 조선 후기의 학자. 조선 제21대 임금인 영조가 다스리던 시기에 활동했던 인물로 자세한 업적은 알려진 바가 없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시문집인 「만가재고」가 있다.

지은이 조재도
趙載道. 1725-1749. 조선 후기의 학자. 어릴 적부터 총명하여 9세 때 채미론을 지었고 10세 때부터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서예가인 조구명에게 학문을 배웠다. 이후 1747년 사마시에 합격했지만 몸이 약해 불과 25세의 나이로 죽고 말았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시문집인「인암유고」가 있다.

지은이 임면호
林沔浩. 1750-1831. 조선 후기의 문인. 1774년 식년시 생원에 급제를 했다. 그 외에 행적은 크게 알려진 바가 없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유고」가 있다.

지은이 박윤묵
朴允默. 1771-1849. 호는 존재(存齋). 조선 후기의 문신. 어려서부터 영특하여 7세의 나이로 시를 지었고, 1819년 통정대부를 시작으로 1827년 가선대부, 1831년 동지중추부사를 거쳐 1880년에 호조참판의 자리에 올랐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존재집」이 있다.

옮긴이 김순기
대학에서 중국어와 중국 문학을 전공했다. 이후 어린이 책과 만화를 지으며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 최근에는 국내외 고전에 관심을 두고 읽기 쉬운 우리말로 새롭게 옮기는 작업에 전념하고 있다. 저서에는 「전집 삼국유사 삼국사기」, 「벌렐레」, 「지식 세포 시리즈」, 「더 그림 시리즈」 등이 있다.

목차

책에 관하여 - 세상을 비추는 거울에 숨은 기막힌 상상의 세계

진현전, 먹이 남을 위해 희생하며 반듯하게 살다
진현전, 사람을 두루 사랑한 먹이 제후에까지 오르다
진현전, 먹이 널리 쓰이며 인간 세상을 밝히다
진현전, 먹이 스스로를 갈고 닦으며 당당히 살아가다
석탄중전, 재주 있는 벼루가 군자처럼 순수하게 지내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천년의 우화 컬렉션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