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무료요약] 맥킨지 문제 해결의 기술 상세페이지

리디 info

[판매중단 알림]
본 도서는 2019년 10월 15일 (화) 0시에 판매가 중지됩니다. 도서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책 소개

<[무료요약] 맥킨지 문제 해결의 기술> 불확실성의 시대에는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하는 사람이 영웅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시대로 표현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그런 스킬은 저절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다. 우선 문제점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내고, 다음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이처럼 스스로 답을 찾아내는 방법론이 바로 문제 해결법, 즉 PSA(Problem Solving Approach)인 것이다. 당신이 PSA를 습득하는 순간 형식적인 업무 처리가 회사를 망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며, 당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문제 해결 방법론이 아니라 그 ‘스킬’을 길러 주는 책”
문제 해결 능력은 개인적인 삶에 있어서든 조직에 있어서든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역량이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그래서 컨설턴트로서 활동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훌륭한 방법론이나 도구가 무엇이냐는 것이다. 그럴 때마다 역자는 ‘전기톱 없이 집을 제대로 못 짓는 목공에게 전기톱을 갖다 준다고 해서 집을 잘 짓게 되느냐?’라고 반문하곤 했다. 사실 도구의 문제가 아니라 도구를 사용하는 스킬의 수준이 문제가 된다는 의미이다. 그러면서도 내심 ‘그럼 스킬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컨설턴트로서의 의무가 아닌가?’라고 자문하곤 했다. 하지만 문제 해결의 도구에 관한 책들은 많지만 스킬을 길러주는 책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대부분의 경우는 사례를 제공하여 스스로 스킬을 길러가도록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스킬을 연마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으면 보다 효율적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데, 현실적으로는 반복적인 사례 학습을 권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갈증을 해소해 준다는 점에 그 미덕이 있다. 문제 해결의 방법론이 아니라 스킬을 연마하는 방법을 일러주는 책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 옮긴이 : 한국능률협회 김영철

나를 강하게 만드는 ‘Business Weapon’은 문제 해결력
회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라고 해봐야 그렇게 많지 않다. 그 중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나타나는 것은 드물게 있는 일이다. 보통은 하나의 문제가 여러 가지 형태로 여러 가지 경우에 나타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 해결법은 우선 가장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책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것, 즉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진짜 문제를 추출하는 기법, 논리 전개의 방법, 표현 방법, 그리고 이런 것들을 정리해서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 방법을 중심으로 한다. 수집, 분석된 데이터는 차트나 그림으로 표현해야 하지만 이것은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다. 완전히 새로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차트와 지금까지 본 적이 없는 전혀 새로운 형태의 그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 책에서의 커리큘럼은 가능한 한 짧게 구분된 강의와 연습으로 구성되고, 강의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했는지 여부를 연습으로 확인한다. 연습을 통해서 자기 나름의 분석이나 프레젠테이션 작업을 하고, 사람들 앞에서 발표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요컨대 상사나 경영자로부터 “자네, 우리 회사의 실적이 부진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마치 경영 컨설턴트와 같이 단기간에 문제를 발견하고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원인은 이것입니다”라고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모든 비즈니스에서 문제 해결력이란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본질적인 문제를 추출하는 기법, 논리 전개의 방법, 표현 방법, 그리고 결과를 정리해서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프레젠테이션 능력이다. 여러분이 이 책의 문제 해결 과정을 학습한다면 어떤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더 이상 두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며,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돋보이는 문제 해결력, 즉 비즈니스맨으로서 가장 강력한 무기(Business Weapon)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 지은이 : 오마에 겐이치


저자 프로필

오마에 겐이치 Kenichi Ohmae

  • 국적 일본
  • 학력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대학원 박사
    도쿄공업대학교 대학원 석사
    와세다대학교 이공학부 학사
  • 경력 비즈니스 브레이크스루 대표이사
    1995년 맥킨지 앤드 컴퍼니 아시아태평양지역 회장

2014.10.29.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오마에 겐이치
1943년 후쿠오카 현에서 태어나 와세다대학 이공학부를 졸업한 후 도쿄공업대학 대학원 원자핵공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미국 MIT대학원 원자력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히다치제작소 원자력개발부 기사를 거쳐 1972년 맥킨지&컴퍼니에 입사한 후 이사, 일본 지사장, 아시아태평양지국 회장을 역임하였다. 맥킨지&컴퍼니를 퇴사한 후, 인재 발굴과 육성의 장으로 ‘잇신쥬크’를 설립하였고, 1996년에는 기업가 양성을 위한 학교 ‘어태커즈 비즈니스 스쿨(Attacker's Buseness School)'을 개설하였다.

현재 주식회사 오마에&어소시에이츠(Ohmae & Associates), 주식회사 오마에 비즈니스 디벨롭먼트(Ohmae Business Dvelopment), 주식회사 비즈니스 브레이크스루(BBI757, Business Breakthrough), 주식회사 에브리디 닷컴(EveryD.com Inc), 주식회사 제너럴 서비시즈(GSI)의 창업자 겸 대표이사, 아카데미 캐피탈 인베스트먼트(ACI, Academy Capital Investment) 스퀘어의 대표이사, 캘리포니아 대학 로스엔젤레스(UCLA) 대학원 정책학부 교수, 오스트레일리아의 본드 대학 객원 교수, 펜실베니아 대학 와튼 스쿨 SEI 센터의 보드멤버를 겸하고 있다. 저서로 『차이나 임팩트』『하고 싶은 일은 전부 하라』『질문하는 힘』『샐러리맨 서바이벌』『닷컴 쇼크』『중국 시프트』『샐러리맨 외폰』등 다수가 있다.

저자 - 사이토 겐이치
오사카 출신으로 국제기독교대학 교양학부를 졸업하였다. 1975년 맥킨지&컴퍼니에 입사한 후 1987년에 파트너 취임, 1989년 오사카 지사 부지사장을 거쳐 1995년 퇴사하였다. 1996년 주식회사 ‘포사이트&컴퍼니’를 창립하였고 대표이사에 취임한 후 현재에 이르고 있다. 회사 설립 이후에는 구미 기업의 일본 시장 진출, 자동차 판매 회사의 판매 효율개선, 의약품 판매 회사의 사업 철수 전략, 멀티미디어 기업의 제휴 후보 회사 평가, 화학 회사의 영업 전략과 조직 설계, 법인 대상 서비스 회사의 인사 전략 등을 수행하였다. ‘문제 해결이 가능한 인재’ 육성을 위한 기업 연수를 실시하여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역자 - 김영철
서울대학교 계산통계학과를 졸업하고, 동경대학 대학원 농업경제학과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일본 유니버설사, R&D 리서치사, 현대리서치연구소에서 근무하였다. 현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경영전략본부 본부장을 거쳐 Advisory Group자문위원을 맡고 있으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삼성물산, 제주도지방개발공사, 제일제당, 농림부, 신동방 등 국내 기업체와 정부 기관, 단체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마케팅 전략 유통․물류 시스템 혁신, 신규 사업 전략, 창의력 개발 및 뉴리더십, 사업재구축 등에 대한 활발한 경영컨설팅을 전개하고 있다. 역서로 『경영학 100년의 사상』『로지컬 씽킹』『회사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사장․CEO의 철칙』『사장․CEO의 자세』등이 있다.

목차

1부 - 자신을 강하게 만드는 문제 해결력
정답이 없는 시대, 로지컬 씽킹을 습득하자
PSA를 실천하기 위한 3가지 원칙과 3가지 실천 단계

2부 - 실천 문제 해결

1장 - 문제 해결이란 무엇인가?
지금은 문제 해결자가 필요한 시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스킬을 이해하라
문제 해결을 위한 4가지 프로그램

2장 - 주변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라
프로세스로 환경을 이해하라
성과물의 가치를 높여라

3장 - 정보는 효과적으로 수집하라
정보 수집의 접근 방법을 습득하라
정보수집의 요령을 터득하라

4장 - 데이터는 차트화하라
차트 작성의 목적
차트 작성의 기본 원칙

5장 - 프레임워크로 사고하라
정보는 도구를 이용해서 정리하라
정보는 객관적으로 이해하라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